프랑스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랑스 고등교육의 역사와 교육과정
1. 단기 고등교육기관
2. 장기 고등교육기관
(1) 대학
1) 1968년 5월 이후의 고등교육의 개혁 정옥상, p.100
2) 대학의 구조 및 교육과정
3) 일반대학의 문제점
(2) 그랑제꼴(Grandes ecoles) : 엘리트 전문직업교육
Ⅱ. 최근 교육 개혁의 동향
1. 교육 개혁의 배경
2. 최근 프랑스 교육 개혁
3. EU 통합 후 달라진 대학 제도
4. 프랑스 교육 개혁의 방향
Ⅲ. 프랑스 고등교육이 주는 시사점
1. 프랑스 대학 제도의 특징
2. 프랑스 대학제도의 장단점
- 본문내용
-
1. 단기 고등교육기관
단기 고등교육과정은 산업 및 서비스 계통 분야와 관계된다. 학업 연한은 2년이며, 대학의 제1사이클과 동등하다. 이 과정은 단기간 내 직업전문교육을 마친 후 직업 생활로 들어가려는 사람에게 바람직하다.
① 기술전문대학(IUT, Instituts universitaires de technologie)
대학에 부설되어 있으며, 프랑스 전역에 88개가 있다. 2년간 「기술대학학위」(DUT, Diplome universitaire de technologie)를 준비하며, 2․3차 산업(산업 및 서비스)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생물학, 화학, 전기공학, 위생학, 정보학, 통계학, 무역학 등 24종의 전문 분야를 가진다.
② 고등기술자과정(STS, Sections de techniciens superieurs)
바깔로레아 또는 기술자격증(BT, Brevet de techniciens)을 취득한 사람들이 「고등기술자격증」(BTS, Brevet de technicien superieur)을 준비하기 위해 2년간 또는 직업 고등학교 부설반, 또는 몇몇 사립 전문학교에서 다양한 전문 분야(관공, 비서, 회계, 전기, 기계 등)를 공부할 수 있다.
2. 장기 고등교육기관
다시 두 가지 유형의 고등교육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바깔로레아만으로 입학 가능한 대학과 바깔로레아를 거친 후 다시 선발고사를 통해 입학 가능한 그랑제꼴이 있다.
(1) 대학
대학은 1996년 통계에 의하면 1,464,000명의 학생을 받아들이며, 국가학위를 수여한다. 프랑스에 현재 87개의 대학이 있는데, 그 중 64개는 지방에, 20개는 일드 프랑스에, 3개는 해외식민지 영토에 위치한다. 대학은 약 천여 개의 일종의 학과 단위인 「교육 및 연구 단위」(UFR, unite de formation et de recherche)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구자억 외, 『세계의 교육혁명』, 문음사, 1999.
곽동준, 「프랑스 교육제도 연구」, 『한국프랑스학논집』제42권, 2003.
김선미, 「프랑스의 대학교육」, 『인문논총』6호, 1998.
신용석, 『현장에서 본 프랑스 교육』, 서당, 1991.
양규대, 「주요 국가의 교육제도 형성 배경에 관한 비교 연구-프랑스, 미국, 소련, 일본, 한국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2호, 1986.
이규환, 『선진국의 교육제도』, 배영사, 1990.
정옥상, 「프랑스의 고등교육」, 『교육연구』8호, 1989.
조은미, 최정웅, 「프랑스의 교육」, 『교육연구논집』제3권, 1994.
주한프랑스대사관, 『프랑스 고등교육제도』, 1997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