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폭력의 현황 및 상담을 통한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학교 폭력 현황 분석
1. 학교 폭력 원인

2. 학교 폭력 실태

Ⅲ. 학교 폭력 해결 방안을 위한 교육심리 이론 : 상담 이론

1. 상담

2. 학교상담

3. 상담이론

Ⅳ. 학교 폭력 해결 방안을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1. 각 상담 이론의 적용

2. 학교폭력 상담의 실제

3. 학교폭력 상담사례 - 집단 따돌림

Ⅴ. 결론

본문내용

Ⅱ. 학교 폭력 현황 분석
1. 학교 폭력 원인
학생의 폭력은 사소하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발생되고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여 접근하는 시각에 따라서 다양하게 유형화될 수 있다. 폭력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발생하는 공격성이며 공격성은 다른 개체에 대하여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일반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폭력의 원인을 찾는데 있어서 인간의 공격성향을 가장 주목하게 된다.
공격성이란 개념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명확히 이를 정의하기란 어렵다.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려는 행동과 상처를 입히지 않는 행동은 구별될 수 있으나 이러한 구별이 완전히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이는 행동의 결과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한 사람의 의도를 무시하기 때문이다. 의도는 공격적 행위의 정의에 결정적인 측면이 된다. 따라서 공격행위는 상처나 고통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 행위라고 정의한다.
(1) 본능성 : 공격성이 선천적, 본능적 현상인지 혹은 학습된 현상인지에 관하여 심리학자, 생리학자, 동물행동학자 그리고 철학자들은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그 중 프로이드는 인간은 생의 본능인 에로스와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를 원래부터 타고난다고 가정했다. 이 죽음의 본능이 내향화하면 자기처벌로 나타나고 극단적인 경우 자살에까지 이르게 되고, 외부로 향하면 적개심, 파괴행위 그리고 살인으로까지 나타난다. 이러한 공격적인 에너지가 쌓이면 병을 일으키고,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든 밖으로 분출한다고 한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공격본능을 통제하고 승화시키는 데 사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2) 좌절설 : 공격행동은 분노, 고통, 권태 등과 같이 불쾌하거나 혐오스런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혐오스러운 상황 가운데 공격으로 가장 잘 유발시키는 것은 좌절이다. 좌절된 사람이 공격행동을 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는 다른 여러 요인이 있고 공격의 원인 또한 여러 가지이다. 좌절은 목표가 가까워질수록 증가한다. 목표달성이 부당하게 분쇄될 때 단순한 결핍의 결과가 아니고 상대적 결핍의 결과일 때 좌절이 가장 크다. 아직 만족시키지 못한 희망이 남아있는 한 공격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좌절은 항상 있을 것이다. 희망을 충족시킴으로써 공격행동은 감소될 수 있고, 아니면 희망을 없애버림으로써 공격행동이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찰청. 「마음 놓고 학교가기」. 경찰청, 2005.
구본용 외. 『학교폭력 상담매뉴얼』.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7.
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
대검찰청. 「청년백서」. 대검찰청, 2006.
고영복. 『사회심리학 개론』. 사회문화연구소, 1997.
엘리어트 애런슨 저. 최윤전, 최상진 역. 『사회심리학-사회적 동물』. 탐구당, 1994.
문용린 외.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학지사, 2006.
박교선. 『학생 생활지도 이제는 변해야 한다』. 교육과학사, 2006.
박상미. 「고등학생의 학교폭력 현황 및 대처방안 연구」. 평택대 상담대학원, 2007.
조붕환, 임경희. 『교사를 위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아카데미프레스, 2007.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2006년도 학교폭력 실태 조사 보고서」.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막막한 레포트작성에 많은 도움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pretty9***
    (2015.09.02 11:03:44)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다.지역 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및 부모, 교사진도군 관내 초ㆍ중ㆍ고등학생 대상안양공고 학생사업해마다 다른 주제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 2009 캠프는 자연과 만나는 경험을 통해 또래상담자의 심리적인 안정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청소년자살 예방교육을 실시했음(또래상담자들이 주변 친구들의 자살 징후 등을 조기에 발견,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생명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통한 예방프로그램과 상담과 교육, 치료 등 처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오정근,2005).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를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실천방법은 약물중독 청소년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

  • [사회복지]소년소녀가족(소년소녀가장)의 현황 및 개선방안과 사례를 통한 효율적 복지방안
  • 및 지원사업의 문제점1. 대상자 선정과 생계지원 2. 그룹홈 3. 가정위탁보호 4. 후견인 제도 Ⅹ.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아동복지사업의 개선방안1.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2. 보호유형에 따른 개선방안 3. 편부모가족 지원 강화4. 학교사회복지사업과 사례관리 방법을 통한 전문적 서비스 실시5. 상담 및 심리적 서비스 지원6. 위탁 및 그룹 홈 제도 확대7. 결연 사업의 활성화8. 가정조성서비스 제도의 도입ⅩⅠ. 소년소녀가족문제의 해결방안ⅩⅡ.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해결방안제출일2023.00.00전공○○○○○과과목○○○○○○학번202312345담당교수○○○이름○○○차 례Ⅰ. 집단 괴롭힘의 정의1. 집단 괴롭힘이란 무엇인가1) ‘괴롭힘(Bullying)’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2. 학교폭력의 현황.1) 학교폭력의 현황 및 통계2) 청소년들의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학교폭력예방 대책에 관한 법안”에서는 급우를 ‘왕따’시키는 학생은 예전의 정학과 비슷한 ‘출석정지’ 등의 처분을 받게 되고 또 일선 학교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설치돼 가해 및 피해 학생 간 분쟁을 조절하게 된다. 이 법안을 살펴보면 주 해결책이 징계위주이고 예방교육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피해학생 보호 대책이나 전문 상담교사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고 예산에 대한 대책이 없어 주요 문제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