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케아 IKEA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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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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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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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as IKEA taken a standardization approach or an adaptation approach in its markets around the world? Do you think the company's approach is the right one for the future? Explain.
1. IKEA 회사 소개
2. IKEA의 경영방식
3. IKEA의 세계시장 진출
4. 결론; IKEA의 전략적 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2. Which retailers do you think will be IKEA’s biggest competitors in the United States? Why?
1. 이케아의 소매업태 - 카테고리 킬러
2. 이케아의 경쟁자 - 파워센터 혹은 대형 마트
3. 이케아 VS 월마트
3. Company founder Kamprad recently decided to expand into China. Kamprad’s decision was not based on market research but, rather, on his own intuition. Find a recent article in the business press or check IKEA’s Web site to update the company’s China strategy. Did Kamprad’s decision pay off?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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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KEA의 경영방식
① 셀프 서비스(DIY)를 채택해 질 좋은 상품을 싼값에 대량으로 판매한다.
② 설계는 자사에서 하고 제조는 전문업자에게 맡긴다.
③ 유통 비용을 철저하게 줄인다.
④ 자사 브랜드는 가지고 있지만 실제 제조는 안 한다. (아웃소싱채택)
⑤스스로 확립한 경영 이념과 비즈니스 스타일을 전사원에게 철저히 교육시킨다.
(예: 구색을 풍부하게 갖추되 IDENTITY를 잃지 않는다. / 이케아 정신은 철저한 실천과 현실주의에 있다. / 최소의 수단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는다. / 검소는 미덕이다. 등등)
⇒ IKEA는 기존 고객인 부유층보다 비(非)고객인 젊은 층과 서민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고급 원목으로 만든 괜찮은 디자인의 가구를 원하지만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이들을 사로잡기 위해 비용절감과 가치향상을 동시에 추진했다. 먼저 비용을 낮추기 위해 영업사원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대신 고객이 직접 가구를 고르는 셀프서비스 방식을 택했다. 가구전시 방식을 모든 제품을 진열하는 형태로 바꿨다. 각 가구들도 실제 사용될 때의 모습으로 배치했다. IKEA는 모든 제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대형 매장을 운영했으며 매장위치도 임대료가 싼 도시 외곽을 선택했다. 매장은 보통 수백 대 이상의 차량이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매머드급 주차장을 갖춰 자동차를 통한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 이 회사는 매장 내에 대형창고를 설치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창고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IKEA는 원가를 낮추는 동시에 구입 및 배달, 사용 단계에서 고객 가치를 창출했다. 자가운반 및 배달이 가능하도록 조립되지 않은 평면 형태로 포장했다. 가구는 조립식이지만 디자인만큼은 북 유럽풍의 격조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재료도 고급 원목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쇼핑과 나들이를 함께 즐기는 가족단위 고객들을 위해 매장에는 카페와 레스토랑, 놀이시설까지 갖췄다. 가구를 구입한 이후에는 직접 집안을 꾸미는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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