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고추장광고와 태양초고추장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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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1. 청정원 소개

2. 순창 브랜드 소개

3. 시장 분석

4. 순창고추장과 태양초고추장 비교

5. 순창고추장광고와 태양초고추장광고 What to say

6. 순창고추장광고와 태양초고추장광고 How to say

7. Problem statement

8. 대안 및 제언
본문내용
라. 순창고추장과 태양초 고추장 상품비교

태양초 고추장 제품성분
고추분 11.3%(국산53.1%, 중국산46.9%), 맥아엿, 소맥분(밀:미국산, 호주산등), 정제염, 주정, 쌀, 마늘, 양파, 종국 태양초함량 6.3%, 500그램 기준

순창 우리쌀 고추장 제품성분
쌀 20.4%(국산), 고춧가루6.0%(국산), 물엿, 정제수, 고추양념(고춧가루 5.3%, 식염, 마늘, 양파/중국산), 고추장용 콩 메주(대두), 식염, 주정, 찹쌀(국산), 효모분말, 종국, 태양초함량7.1%(중간맛 500그램기준)

순창 쌀 고추장 제품 특징
국산 쌀을 사용하여 영양과 맛을 한층 향상시킴
원가는 14%상승했지만 가격은 6%정도 인상


What to say
순창 고추장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였다. 그 이름은 순창 우리 쌀로 만든 고추장이다. 우리 쌀로 만들어서 기존의 고추장과 달리 쌀로 만들어서 우리 입맛에 잘 맞고 웰빙 제품임을 컨셉트로 하고 있다.

이번 순창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 광고에 전략은 SMP전략과 포지셔닝 전략으로 실시했다.
“SMP전략은 제품의 차별적 요소에서 아이디어가 출발한다는 의미에서 USP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SMP가 USP보다 좀더 소비자 지향적이고, 커뮤니케이션 지향적인 설득전략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2)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치인데, 순창의 이번 제품은 쌀로 만들었음을 다른 고추장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웰빙 제품임을 소구했고, 다른 고추장제품 보다 우월성있게 소비자들에게 자리 잡기 위한 광고를 실시했다.
참고문헌
1) http://www.chungjungwon.co.kr/
2) 양영종 외 2명, 디지털 시대 광고론, 형설출판사, 2004, p.191
3) http://www.cjonmart.net/haechandle/story/brandStory.do
4) http://www.seri.org/ 2003년 10대 히트상품, 이정호, 2003, p.14
5) 양영종 외 2명, 디지털 시대 광고론, 형설출판사, 2004, p.228
6) 한국식품정보원 2009 품목별 식품시장 전망
7) 닐슨리서치 2008 청정원, 해찬들 광고비 (추정)

참고자료
- 청정원 홈페이지 http://www.daesang.co.kr/
- 해찬들 홈페이지 http://www.cjonmart.net/index.do
- http://www.ad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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