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시각문화교육
B. 생태주의 교육
C. 문제기반학습방법(PBL)

Ⅲ. 고등학교 1학년 ‘생태적 사고’형성을 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실제
A. PBL의 모형
B. 학습자 분석
C. 주제선정의 이유
D. 학습 목표선정과 진술
C. 교수-학습 지도안
1. 학습지도안(1/3차시)
2. 학습지도안(2~3/3차시)

D. 평가 계획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A. 시각문화 교육

1. 현대사회와 시각문화 교육 패러다임

현대사회는 이제 문자, 텍스트 중심의 문자시대에서 영상, 이미지 중심의 이미지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를 통해 이미지의 대중화는 가속도화 되었고, 그에 따라 이미지는 어느 때보다도 큰 비중과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시각화된 미디어 세계에서 광고, 영화, 만화 텔레비전 영상이나 컴퓨터 영상을 통한 디지털 이미지를 접하게 되면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시각은 인간의 청각이나 미각 또는 촉각과 같은 다른 어떤 감각보다도 정보습득에 있어 가 장 민감하게 작용한다. 그 때문에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시각적 이미지가 주요한 정보전달의 수단이 되었고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즉, 시각적 이미지가 오늘날의 문화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문화양상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그것을 중심으로 발달한 모든 시각적인 문화현상들을 일컬어 ‘시각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시각문화’란 회화나, 판화, 조각, 디자인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패션쇼나, 카니발의 퍼레이드 등을 포함하는 공연예술 그리고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광고, 만화, 컴퓨터 영상 등과 같은 전자 매스미디어 등 모든 시각적인 매체를 통한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문화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시각문화 환경에서 우리는 누구나 이미지를 제작하고 수용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이제 학교교육은 시각문화 환경에서의 문화적 양상들을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교육에 있어 ‘시각문화미술교육(Visual Culture Art Education)'이 등장하게 된다. 이제는 방대한 양의 이미지를 식별하고 비평하는 안목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교육, 즉 시각문화미술교육을 필요로 하며, 그에 따른 이미지 해석능력과 이미지 창조능력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1)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2) 김현영(2006), 시각문화미술학습 환경설계 모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
3) 구승회(2001). 생태철학과 환경윤리,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p.103
4) 강경근(2005), 생태주의에 기초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대학원
5) 이천인(2002). 생태주의 관점에 따른 교육고정의 의미 탐색. 인천교육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서정수(2006), 초등미술교육에서 오브제를 활용한 입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7) 이끝련(2003), 초등 미술교육에서 상호평가의 방법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8) 서정수(2006), 초등미술교육에서 오브제를 활용한 입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9) 조연순 외(2004),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수 학습 과정 모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고찰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1.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이다5)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활동 행사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계발활동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적응활동4)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봉사활동5)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자치활동Ⅶ.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1. 고교 1학년 교육과정 2. 교과선택의 타당성 검토 3. 선택과목의 필수과목으로의 강제 경계 4. 다양한 선택과목개설을 위한 방안 5. 교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보수보다는 비전을 보고 디자인을 하려 합니다. 남 보기에 하찮은 일일지라도 온 혼신의 힘으로 가문의 먹칠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4. 기타 취미 및 특기.초중학교 시절 미술대회, 백일장 등 각종 상을 수상했으며고등학교 때는 학생회 부회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여자로써 예술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 산업디자인과에 차석 합격했습니다. 웹디자인에 관심을 가져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대학에서는

  • [특수교육] 보조공학
  • 시각장애인용 화면 읽기 프로그램으로 모니터에서 표시되는 문자나 그림을 음성이나 점자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일상생활동작(Activities fort Daily Living)- 일상생활동작(Activities for Daily Living)이란 생활 속에 필요한 모든 동작으로서 인간 각 개인이 매일 매일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동작 군의 총칭이며, 개인이나 가정생활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서 상호관련을 가지고 생활하기 위한 매일 매일의 필요한 모든 동작을 의미한다.

  • [재구조화][초등교육과정][중등교육과정][고등교육과정]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초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중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고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교사양성과정의 재구조화,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분석
  • 위한 인지적 내용이 강조되고 있다. 통합방식에서도 주제나 영역간 통합보다는 학생들이 쉽게 관심이나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나 활동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교사들은 도덕 교과서가 읽기 교과서처럼 예문 읽고 답 찾기에 바쁘고, 저학년의 경우 통합교과간에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고 한다. 실제 1학년의 경우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내용이 중복되고, 2학년은 슬기로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 내용이 중복되었다. 그래서 차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