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시각문화교육
B. 생태주의 교육
C. 문제기반학습방법(PBL)
Ⅲ. 고등학교 1학년 ‘생태적 사고’형성을 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실제
A. PBL의 모형
B. 학습자 분석
C. 주제선정의 이유
D. 학습 목표선정과 진술
C. 교수-학습 지도안
1. 학습지도안(1/3차시)
2. 학습지도안(2~3/3차시)
D. 평가 계획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A. 시각문화 교육
1. 현대사회와 시각문화 교육 패러다임
현대사회는 이제 문자, 텍스트 중심의 문자시대에서 영상, 이미지 중심의 이미지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를 통해 이미지의 대중화는 가속도화 되었고, 그에 따라 이미지는 어느 때보다도 큰 비중과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시각화된 미디어 세계에서 광고, 영화, 만화 텔레비전 영상이나 컴퓨터 영상을 통한 디지털 이미지를 접하게 되면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시각은 인간의 청각이나 미각 또는 촉각과 같은 다른 어떤 감각보다도 정보습득에 있어 가 장 민감하게 작용한다. 그 때문에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시각적 이미지가 주요한 정보전달의 수단이 되었고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즉, 시각적 이미지가 오늘날의 문화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문화양상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그것을 중심으로 발달한 모든 시각적인 문화현상들을 일컬어 ‘시각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시각문화’란 회화나, 판화, 조각, 디자인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패션쇼나, 카니발의 퍼레이드 등을 포함하는 공연예술 그리고 사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광고, 만화, 컴퓨터 영상 등과 같은 전자 매스미디어 등 모든 시각적인 매체를 통한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문화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시각문화 환경에서 우리는 누구나 이미지를 제작하고 수용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이제 학교교육은 시각문화 환경에서의 문화적 양상들을 수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교육에 있어 ‘시각문화미술교육(Visual Culture Art Education)'이 등장하게 된다. 이제는 방대한 양의 이미지를 식별하고 비평하는 안목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교육, 즉 시각문화미술교육을 필요로 하며, 그에 따른 이미지 해석능력과 이미지 창조능력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1)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p.340
2) 김현영(2006), 시각문화미술학습 환경설계 모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
3) 구승회(2001). 생태철학과 환경윤리,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p.103
4) 강경근(2005), 생태주의에 기초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대학원
5) 이천인(2002). 생태주의 관점에 따른 교육고정의 의미 탐색. 인천교육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서정수(2006), 초등미술교육에서 오브제를 활용한 입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7) 이끝련(2003), 초등 미술교육에서 상호평가의 방법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8) 서정수(2006), 초등미술교육에서 오브제를 활용한 입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9) 조연순 외(2004),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수 학습 과정 모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