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산문교육론] 이생규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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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생규장전>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1) <전등신화>와의 비교문학적 연구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2) 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3) <이생규장전>을 소설로 보지 않는 시각
4) 바람직한 접근방법의 결여
2.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환상성
3. 명장면 골라 보기 – 역할극
1) 명장면 1-두근두근 첫 만남
2) 명장면 2-최랑, 사랑을 쟁취하다!
4. 내포작가 인터뷰
본문내용
1. 서사구조 및 방식에 대한 시각에 대한 검토1) <전등신화>와의 비교문학적 연구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금오신화>가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방법
이상구
<전등신화>에 기반하여 새롭게 <금오신화>를 짓게 된 ‘김시습의 작가의식’에 초점을 두자.
김시습이 <전등신화>를 읽고 <금오신화>를 창작하게 된 내면적 요구와 문제의식 및 <금오신화>가 갖는 소설사적 의의를 논하자.
<이생규장전>을 이루지 못한 슬픈 러브스토리로 이해되던 종전의 해석에 반론 제기

이생 부친이 청혼을 거절하는 경위
이생 부친의 선비의식과 도덕주의적 태도
최랑 가문은 권문세족 / 이생부친은 신진사대부 입장
문벌 차이 → 당시 사회적 풍토의 반영

엄격한 도덕주의적 태도가 이생과 최랑의 혼사에 장애물로 작용

<이생규장전>에서 애정갈등을 통해 드러내고자 한 것은
“인간의 자연스런 감정으로서 남녀의 애정을 억압하는
유교적 도덕관념이나 이에 따른 사회적 관습“

최랑의 사랑
이생과 결혼시켜 주지 않으면 안 된다고 부모를 협박하기도 하는 모습에서 유교적 도덕관념에 반박
그러나 정조는 중시하는 모습을 보임


김시습은 정조나 절개라는 유교적 관념을 중시하면서도,
남녀의 사랑에 있어서는 비교적 자유롭게 접근하면서 사랑에 있어서 신의와 지조는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도함

비교적 근대적인 애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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