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읽기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유아의 읽기발달
Wilson& Hall
Schickedanz
Jalongo

2.유아의 읽기 행동

3.읽기에 대한 교육과정
유치원 보육과정
표준 교육과정

4.읽기 교수법
직접 교수법
현시적 교수법
균형적 읽기 교수법
문학에 기초한 언어 교수법

5.읽기 지도 전략
학습부진아에 대한 전략
소리내어 읽기에 대한 전략
시각적 도표를 이용한 전략
교육과정에 따른 전략

6.읽기활동
부릉부릉 누가 탈 수 있을까?
우리 모두 인사를 해봐요
곤충 빙고게임
본문내용
유아의 읽기 행동

주위의 글자에 관심을 갖는다. 책 다루기에 흥미를 보인다. 글자나 단어로 놀이한다. 새로운 글자에 대해 마술적인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다.


책을 볼 때 그림이 아니라 글자를 읽는 것임을 안다. 주위에서 아는 글자를 읽어 보려고 한다. 맥락이 달라지면 읽었던 단어도 읽지 못한다.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글자를 읽는다. 그림 단서를 활용하여 읽기를 보충한다. 가끔 읽어 주고 싶어한다.


읽기 교수법

목적 : 학습자의 독해력 훈련.
독해-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며 자기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근거하여 예견하는 것 → 검증하고 확인하여 다음 단계의 행동을 결정 : 읽기
읽기- 독자가 이미 갖고 있는 정보와 자료의 새로운 정보를 일치시켜 의미파악을 하는 과정. 독서를 많이 하면 할수록 의미파악이 쉽다.



읽기 교수법-직접 교수법

학습목표를 하위 목표들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목표들을 절차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장점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명확하게 안내해 줄 수 있다는 장점
단점
교사 주도적 수업이 될 수 있다 → 학생활동 중심으로!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 대상으로 적절하지 않다.
총체적인 것을 익히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교수법
교수 단계
설명하기 -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활동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