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미술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원시시대
2. 하(夏)․상(商)․주(周)
3. 춘추전국(春秋戰國)
4. 진(秦)․한(漢)
5.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6. 수(隋)
7. 당(唐)
8. 오대(五代)
9. 송(宋)
10. 원(元)
11. 명(明)
12. 청(淸)
13. 근대
14. 현대
본문내용
1. 원시시대
원시인들은 동굴 생활을 하면서 벽이나 바위에 그림을 새기거나 그렸다. 원시인들이 그림은 각 부족의 토템을 상징하기도 하고, 부족간의 투쟁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것을 통칭하여 암화(岩畵)라고 한다. 신석기 시대에 이르면,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새로운 표현 도구와 대상을 찾게 되었고, 그들이 발견한 것이 바로 도기 위에 그리는 것이었다. 이것을 우리는 채도화(彩陶畵)라고 한다. 이 그림들은 부족의 농경과 수렵 생산 활동을 비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물고기 및 사냥 도구가 그림의 주요 표현 대상이었다.

2. 하(夏)․상(商)․주(周)
중국은 하․상․주 시대에 이르러 문자를 가지고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고, 정치권력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술 역시 종교적 행위보다는 점점 정치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청동기의 주조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다양한 문양과 상형문자는 지배자들의 권위를 표현하는 정치적 의미를 짙게 깔고 있다. 예를 들어 주나라 천자는 궁궐 문에 호랑이를 그려 자신의 위엄을 나타내려 하였고, 성군으로 칭송되는 요임금이나 순임금의 초상화를 벽에 그림으로써 국가의 안녕을 갈구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는 인간이 자연과 신으로부터 공포와 외경심을 완전히 벗어버리지 못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그림 속에는 아직도 자연과 신을 경배하는 내용이 남아 있었다.

3. 춘추전국(春秋戰國)
춘추전국시대는 사회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됨에 따라 그림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현실 삶과 전쟁을 표현하는 내용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이다. 전국시대에서 진한(秦漢)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만들어진 묘지에서 많이 발견된, 백화(帛畵)․벽화(壁畵)․화상석(畵像石)․화상전(畵像磚)에서 표현한 것이 바로 그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전해오는 네 폭의 전국 시대 벽화 가운데 <인물용봉도(人物龍鳳圖)>,<인물어룡도(人物御龍圖)>는 그 당시 미술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4. 진(秦)․한(漢)
진한 시대는 서역과의 잦은 왕래로 중국 미술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진나라 미술은 시대가 짧고 유물 또한 적어서 이렇다 할 특징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 시기에 먹물을 입에 머금고 벽에 뿜어 그리는 분화법(噴畵法)이 시작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1974년경 발굴된 섬서성 함양(咸陽) 제 1궁전 유적지에서 출토된 4백여 개의 벽화 중 <차마도(車馬圖)>는 마차를 끄는 네 마리의 말을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다.
진나라가 멸망하자 한때 염세 사상가 허무주의가 사회에 퍼졌지만 한대로 들어서면서 다시 문화가 부흥하고, 이성적이고 인간 중심의 유학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 개혁이 이루어졌다. 한대를 예교 회화의 시대라고 하듯이 유가는 교화적 기능이 강조된 회화 작품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순화 시키려고 했다. 이로 인해 과거 성군으로 일컬어지는 요순 등의 초상화나 고사 인물화 등이 존중되었다.
전한의 제왕들은 민심을 안정시키고 정치를 쇄신하는 한 방법으로써 회화를 장려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 문화권에 스며들어 사회 전체를 바꾸는 과정을 문화학자들은 개종-절충-저항이라는 틀로 설명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이 ‘절충’ 과정이다. 낯선 관념과 가치가 변형 없이 통째로 다른 문화권에 이식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고, 토착문화 안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으면서 뿌리내렸다.그런 만남과 변형과 정착의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불교의 중국 전파다. 불교가 중국문화 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은 세계 역사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길고

  • [전통사상]중국 전통사상 분석-유가, 도가, 묵가의 구조 분석
  • 중국 불교가 발생하게 되었다.) 隋唐시대의 불교는 유학과 융합하지는 못하였으나 현학과 결합하여 중국화된 종파인 天台宗, 華嚴宗, 禪宗 등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특히 선종의 영향력이 제일 커서 당나라 말기에는 도교보다 더 유행하였다. 그리고 중국화된 불교는 우리 나라에도 들어와서 우리 나라(新羅, 高麗)의 중앙집권을 돕는 사상이 되었다.(3)중국역사에서 유가사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평가일체화를 이룬 유학은 도가와 상호보완적인 관

  • 중국의 현대미술화가 쟝 샤오강
  • 중국의 위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도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겸손을 차린 것일지도 모르겠으나 쟝샤오강이 이렇게 비싼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국제 사회에서 중국이 가지는 프리미엄이라는 이유도 포함되지 않나합니다. 그리고 단순한 인물 그림이 아니라, 작품에서 느껴지는 여러 가지 의미들 때문에 더욱 가치가 높아진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쟝샤오강은 자신이 겪은 역사와 자신의 생각, 사회에 대한 의식들을 작품에 담을 수 있는 개

  • 중국의 현대미술화가 쟝샤오강
  • 중국의 위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도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겸손을 차린 것일지도 모르겠으나 쟝샤오강이 이렇게 비싼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국제 사회에서 중국이 가지는 프리미엄이라는 이유도 포함되지 않나합니다. 그리고 단순한 인물 그림이 아니라, 작품에서 느껴지는 여러 가지 의미들 때문에 더욱 가치가 높아진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쟝샤오강은 자신이 겪은 역사와 자신의 생각, 사회에 대한 의식들을 작품에 담을 수 있는 개

  • 중국 청동기의 신비
  • 중국 청동기의 신비 1장, 중국 청동기의 기원주요한 인류 문명은 몇몇 큰 강 유역에서 발생했는데, 중국은 이러한 오래된 문명국 중 하나이다. 중화 민족의 조상은 유구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풍부한 문물 유적을 남겼다. 다양한 종류의 청동기는 이러한 중국 문물의 보고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중국 고대 청동기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품일 뿐 아니라 고고학, 역사학 및 과학기술 사의 연구에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과연 청동기란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