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 역사교과교육론과 교과서 분석 및 대안교과서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교과교육론
- 역사교육의 의미
- 역사교육의 목표

2. 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분석하기
- 교과서의 성격으로 분석하기
-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하기

3. 대안 교과서 제작
본문내용
Ⅰ . 역사교육의 의미

1. 역사교육의 개념

역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활동


- 역사적 사실 소재

- 과거의 인간활동을 이해, 그것이 현재에 주는 시사점 파악

- 바람직한 역사적 기능과 태도, 가치관을 함양한 인간으로 변화


2. 역사교육의 성격

(1) 역사교육의 특성


역사와 사회과학 간 공통점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한
역사와 사회과학의 재구조화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 의사결정 능력 함양
= 사회과의 가장 큰 교육목표


개별 분과학문의 학습
...통합적 의식 가능

역사는 특수한 성격을 가진 교과

∴ 독자적 위치 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내용1) 교수-학습 과정안2) 탐구학습자료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1) 효과 2) 자료의 보급 방법Ⅲ.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1. 필요성 2. 원칙과 절차1)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절차2)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원칙Ⅳ.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홀리스틱 학습활동에 적합하

  • 한문교육과정 한문교과서 목적, 한문교과서 개발방향, 한문교과서 평가문항,제고방안
  •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서 한문과 교육의 중점을 어디에 둘 것인지를 확정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구체화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교육, 열린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교육과정 운영에서는 전문성 신장과 다양한 교과서 개발, 유능한 교사 확보 등이 그 과제이다. 선택교과가 운영되고 있으므로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할 모형을 개발하고 그 대안을 제시할 전문가가 필요하다.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의 요구나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하

  • 지리교육(지리수업)정의,필요성, 지리교육(지리수업)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방법,시사점 분석
  • 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Ⅵ. 지리교육(지리수업)과 소규모지역학습Ⅶ.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방법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지리교육은 지리학의 발전을 위한 인적자원을 생산하는 매우 중요한 토대이며, 지리학의 사회적 이미지를 미리 만들어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지리교육이 학교에서의 지리교수의 실행이라는 단순한 차원을 넘어서 지리 교과교육의 이론을 상정할 수 있는 하나의 학인 교과교육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 Ⅰ. 생애와 시대적 배경코메니우스는 ꡐ근대 교육의 아버지ꡑ라 일컬어지는 인물로 낡고 봉건적인 교육론과 그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새롭고 근대적인 교육론을 체계화하였고, 세계 인류의 평화와 사회의 행복을 위해 인생을 바친 사람이다. 또한 근대적인 유아 교육관을 근간으로 근대 유아 교육 사상의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1592년 3월 28일 니브니쯔에서 출생, 10살의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었지만 그의 비범한 재능이 인정되어 프로테스탄트

  • 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교육에 대한 옳은 평가인지에 대한 논의 역시 완성도 있는 마무리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 문제에 있어서도 학생의 흥미를 반영하지 못한 제재, 교과서에 작품 전문을 모두 싣지 못하는 제한적 작품 수록, 정전 일변도의 반복적 작품 제시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새로이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박민규’와 ‘봄바람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