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안 학교란 ?
2.대안학교의 현황
3.대안학교의 종류
4.대안학교만의 방법
본문내용
대안 학교란 ?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대안학교의 특징]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대안학교의 종류

①인가 대한학교
-교육부 인가 특성화 학교
-교육부 재정적 지원
-졸업 時 학력 인정


전국 대안학교 中
인가학교는 중학교 6곳,
고등학교18곳에 불과하다. (2004)
2008년에는 중학교 7곳, 고등학교
21곳으로 조금씩 늘어나는 편이다.
참고문헌
달구벌 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dalgus.net/
산청 간디학교 홈페이지 http://gandhischool.net/
3. 네이버 블로그-대안학교 이야기
4. 대안학교 협회 현황 ppt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
  • 《발표보고서》대 안 학 교Subject : 교육학 개론Prof : 000 교수님Date : 2006.11.13 《목 차》․들어가며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2. 대안학교의 개념Ⅱ. 시대별 대안학교1. 1960년대 ~ 1980년대 대안적 교육2. 1990년대 이후의 대안학교․본론Ⅲ. 대안학교 이념Ⅳ. 대안학교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성에 따른 유형2. 운영형태에 따른 유형3. 이념에 따른 유형Ⅴ. 대안학교 소개1. 우리나라 대안학교2. 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을 기술적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 목 차 >Ⅰ. 서 론 1Ⅱ. 본 론 11. 대안학교의 개념 및 정의 12.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23. 대안학교의 이념적 지향 44. 대안교육의 특징 55. 대안학교의 유형 66.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87. 일본의 혼베쯔 생활학교 138. 우리나라의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15Ⅲ. 결 론 19참고문헌 20Ⅰ. 서 론21세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우리나라는 나름대로 몇 년간 교육개혁을 단행했고 그에 대한 비판과 변화의 요구 또한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오늘날 여러 곳에

  • [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행복 찾는 대안학교❜- 간디 학교✤ 목 차 ✤1. 개념정리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1) 간디학교만의 특성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참고문헌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Ⅰ. 서 론올해부터 정부가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을 확대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