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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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
3) 소피스트의 교육관
4)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5) 소피스트 소크라테스의 일화
6)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비교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3) 소피스트의 교육관

소피스트들은 유능한 정치가를 양성하고 정치적 탁월성을 기르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그들의
교육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발전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하고. 개인의 진보와 정치적 출세에 유용한
기능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또한, 소피스트들은 수업료를 받고 제자들을 양성했으므로 "최초의 직업적인
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이 가르치던 교과목은 엔키클리오스 파이데이아(=일반 교양 교육)문법,
변증법, 수사학, 시민과목(대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으로 구성되어있다.



4) 소크라테스의 교육관

소크라테스의 교육목적은 일차적으로 진리를 깨우치는 것이었으며, 인격적 존재로써 인간의 핵심을 지향하고 자아의 실현을 꾀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여겼다.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은 반어, 대화술, 산파술과 같은 대화의 형식을 통한 것이었기에 여러 곳을
다니면서 여러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그들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산파술’에 관하여 설명하자면, 산파란 그리스에서 아이를 낳는 것을 도와주는 여성인데 소크라테스는
자신으로 인해 상대방이 스스로 진리를 깨우치게 된다는 점에서 자신을 산파와 비슷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붙어졌으며,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으며 스스로 참된 지식에 도달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 중 하나이다.


5) 소피스트 소크라테스의 일화
Episode 1.
옛날 그리스의 귀족청년 한 사람이 당대에 유명한 소피스트학파 학자 한 분을 찾아와서
제자가 되어 공부하기를 청하였다. 소피스트는 공부를 시켜주는 대가로 황금 1백 파운드를 요구하였다.
청년은 너무 비싸다고 말하여 흥정과 절충 끝에 우선 선금으로 황금 50파운드를 먼저 주고 나머지는 공
부를 마치고 훌륭한 사람이 된 다음에 주기로 약속하고 공부를 시작하였다. 그 후 청년은 열심히 공부
하여 그 지방의 대의원이 되었다. 이를 지켜본 소피스트는 옛 제자를 찾아가서 나머지 50파운드를 마저
달라고 하였다. 그러자 제자는 아직 훌륭한 사람이 되지 못하였으니 훌륭한 사람이 된 후에 주겠다고
버티었다. 오랜 논쟁 끝에도 결론이 나지 않아 드디어 재판이 열리게 되었으며
두 사람은 재판장 앞에 서게 되었다.
참고문헌
[출처] 소피스트 재밌는 일화

서양교육사 Revble,A. 정영근 외 옮김 / 2002 문음사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 2004 문음사

서양교육사연구 성기산 저 / 1993 문음사

파이데이아-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 오인탁 저 / 2001 학지사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저 / 1995 양서원

서양교육사 김경희 외 / 2002 집문당

그리스 로마 철학사 코플스톤 저 김보현 옮김 / 1998 철학과 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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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피스트 교육관이 매우 미흡하네요;
  • beatitud***
    (2009.11.29 12: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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