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서 분석 -7학년, 10학년 국어교육과정의 `읽기영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7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
1. 7학년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
2.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의 7학년 국어 교과서 반영 정도
3. 교과서 구성
4. 교육과정과의 비교


Ⅱ. 10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
1. 10학년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
2.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의 10학년 국어 교과서 반영 정도
3. 교과서 구성
4. 교육과정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도입부
- 단원 표지
옛 조상, 성현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교훈을 얻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는 내용에 맞게 삽화가 적절히 제시된 것처럼 보이나 산 사이로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의 의미는 파악하기 어렵다. 들어가기에 앞서 제시된 그림은 이 단원의 내용을 전부 포괄적으로 나타냈다고 보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 단원의 길잡이
단원의 길잡이에는 이 단원의 학습목표를 서두에 제시한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글을 읽고,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두 개의 학습목표가 제시되어 있지만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를 추가해야 할 것 같다. 소단원의 글을 읽고 내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나 글쓴이와 내 생각을 비교하는 것을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 소단원 1 [마음으로 쓰는 편지]
읽기 전에 : 소단원의 글을 읽기 전에 우선 나의 고민을 털어놓거나 혹은 다른 친구의 고민을 들어 준 경험을 말해보게 함으로써 ‘아, 이 글이 고민을 얘기하는 거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나의 고민을 편지에 담아 내가 안고 있는 고민은 무엇인지, 누구에게 보낼 것인지, 편지를 받는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내 편지를 읽어줬으면 하는지를 통해 역지사지로 ‘아, 내가 이런 마음으로 이 편지글을 읽어야겠구나.’라고 접근할 수 있다.

소단원 : 이 글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안내역할을 하는 날개가 우측 상단에 제시되어 있다.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한 남학생의 그 나이 또래에 있을만한 이성문제에 대한 고민을 통해 이 글을 읽는 또래의 학생들에게 관심을 집중할 수 있는 재밌는 제재를 선택한 것 같다.

학습활동 : 내용학습에서는 편지를 쓴 학생의 고민을 무엇인지, 이 학생이 어떤 마음으로 편지를 보냈는지 그 의도를 파악하고 내가 친구라고 가정하고 그 학생에게 답장을 써보는 시간을 갖게 하면서 이는 내용학습을 바탕으로 목표에 도달하는 즉,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게끔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국어 (상)」.(주)두산. 2008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국어 (하)」.(주)두산. 2008
교육인적자원부.「중학교 국어 1-1」. 한국 교원대학교. 고려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2007
교육인적자원부.「중학교 국어 1-2」. 한국 교원대학교. 고려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2007
유찬근. 「국어 읽기 지도 방안 연구- 7학년을 중심으로-」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임난숙.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정광진. 「국어 교과서 단원 구성 분석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정광진. 2002
여승현.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대단원 2. 비판하며 읽기소단원 (1) 신문과 진실(2) 텔레비전의 두 얼굴Ⅰ. 교재관1. 단원명2. 비판하며 읽기(1) 신문과 진실(2) 텔레비전의 두 얼굴-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2. 대단원 연구가. 대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읽기 영역으로, 글을 비판하며 읽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설정하였다. 여기서 비판하며 읽는다는 것은, 글쓴이가 제시한 주제, 자료, 증거, 논증, 글의 가치, 정확성, 효용성,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학습지도안 읽기와 쓰기 수업지도안 읽기와 쓰기
  • 읽기에서의 교수 - 학습 내용은 작품의 단순한 해석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글을 읽고 이를 자신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나. 목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 목표 성취에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이 있다고 보고, 국어 교육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한 성취 수준을 국어과의 교육 목표로 설정, 제시하였다. 따라서, 읽기 영역

  • 국어과 수업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학습지도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수업지도안
  • 국 어 과 수 업 안단원명6. 작품 속의 말하는 이지도 대상중학교2학년제출일Ⅰ. 교재관1. 문학 영역 개관가. 성격문학은 역사적․사회적으로 형성된 한국인의 보편 가치와 미의식을 담고 있는 언어를 매개 로 하는 심미적 행위이다.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영역의 주된 목적이 문학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에 있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7차 교육과정은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에서 ‘문학의 창작’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여 문학 작품 향유의

  • [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분석Ⅴ. 교수매체 및 전략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활용 교수매체 교수전략교수전략의 구체적인 적용Ⅵ. 단원지도계획대단원 지도 계획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Ⅷ. 평가 계획평가 척도교사 평가학생 상호 평가 채점 기준표Ⅸ. 학습 자료Ⅰ. 국어 교과 개관1. 단원 설정의 이유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 을 선택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언어적 활동과 반언어적 활동은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워왔던 단순히 의사소통의 기능만을 가지는‘말하기 듣기’를 넘어서 좀더 고차원적인 언어활동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익혀두면 고등학교 국어 수업과의 연계성과 체계성을 좀더 확고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중학교 교과서의 특징은 하나의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는 것인데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7차 교육과정의 이념에는 조금 맞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