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Chapter 11. 학습자의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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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유형

1) 충동형,숙고형

2) 장의존형, 장독립형

3) 좌뇌와 우뇌

2 성차

1)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2) 학교와 성차

3) 교사와 성차

4) 성역할 고정관념의 해소방안

3.특수학습자

1)특수학습자의 이해

2) 학습장애

3) 정신지체

4) 행동장애

5) 학습부진

6) 영재


본문내용
3) 좌뇌와 우뇌
- bjorklund는 정보처리와 문제해결에 있어 뇌의 어느 부분을 이용하는 것이냐의 선호는 개인마다 다르다고 주장. 좌뇌와 우뇌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같이 활용하지만 기능은 다름.
· 좌뇌 - 논리적,말하기,논리,독서,수학,추상개념
· 우뇌 - 직관적, 정서, 창의, 직관, 공간
- 어느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한쪽 뇌의 개발을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대표적인 학자 : levy ‘양 뇌의 통합된 활동을 주장’
ex) “문학 감상을 할 때 단어와 문장의 의미도 알아야 하고 언어리듬, 장면의 느낌, 이미지, 인물의 성격파악도 알아야한다.”

-> 각 학생들의 학습유형의 개인차를 어떤 교수방법으로 연결시키느냐가 중요. 각 학생들의 학습유형이 어떤 것인지 판단하고 적절한 교수방법을 찾아야 함.

2 성차
- 남녀 간에 생물학적,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 그러나 본질적인 능력에 차이의 문제는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는 달리 여러 연구가 일치하는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함. -> 가정,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남녀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 고정관념, 제공되는 학습기회의 차이로 인해 후천적으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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