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교육의 의의
Ⅰ.역사교육의 의미
1. 역사교육의 개념

(1) 역사교육의 특성

(2) 사회과와 역사교육

Ⅱ.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1. 역사교육학의 개념

2. 역사교육학의 성격

(1)역사교육학의 학문적 특성

(2)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

Ⅲ.역사교육의 목적

1. 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

2. 역사적 교훈

3. 교양으로서의 역사

4.민족공동체 의식의 고취

5. 역사의식의 함양

<2>역사교육의 목표

Ⅰ.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Ⅱ.역사과 목표의 분류

1.블룸(B. S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2. 콜담(J. B Coltham)과 파인즈(John Fines)의 목표분류

Ⅲ. 역사과 교육목표의 위계화와 상세화

1. 역사과 목표의 위계화

2. 역사과 목표의 상세화


본문내용
2. 역사교육의 성격
(1) 역사교육의 특성
역사교육은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모두 아우르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역사는 시간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학문이므로 역사교육에서 시간성과 관련된 개념들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오늘’, ‘어제’, ‘10년대’, ‘세기’와 같은 시간의 길이를 나타내는 개념에서부터 변화와 계속성, 인과관계, 발전 등과 같은 시간관련 개념들은 역사학에서 뿐만 아니라 역사교육에 있어서도 본질적인 개념이며 이러한 개념들을 획득하는 것은 역사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가 된다.
다음으로 역사교육은 과거의 인간 활동을 이해함에 있어 종합적인 접근방법을 요구한다는 특성을 보인다. 왜냐하면 역사교육은 과거 인간생활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교육활동이기 때문이다. 인간생활은 여러 가지 측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역사교육은 인간생활을 전체적 측면에서 다룬다. 이처럼 역사는 인간 경험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므로 역사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거의 인간생활의 여러 측면간의 상호 연관성을 인식하게 하며 이러한 인식 위에서 다양한 변인들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사고력을 키우도록 지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사교육은 문학적인 방법과 과학적인 방법을 포괄하는 교육활동이다. 역사교육은 인간의 행위를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감정, 의도, 성격, 동기 등 인간의 내면을 읽을 수 있는 문학적인 접근이 과거 인간행위를 해석함에 있어 요구된다. 역사학에서 과거를 해석함에 있어 적용되는 문학적 방법을 ‘재사고’라 한다. 이에 따라 역사교육에서도 유추, 상상, 감정이입과 같은 문학적인 형태의 교수기법이 요구된다. 반면에, 역사에서는 과거를 가능한 객관적으로 복원하려는 학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역사교육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비판, 평가, 종합하는 과학적 탐구과정을 학생들이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