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어 1-1 4. 메모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구성의 방향
3.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방안
4. 지도상의 유의사항
5. 수업 전 준비사항

Ⅲ. 대단원 학습목표

Ⅳ. 학습의 계통 및 관련

Ⅴ. 본시 학습의 개관
1. 소단원 개관
2. 소단원 교수-학습 지도안

Ⅵ. 평가계획
1. 평가의 초점
2. 평가방법
3. 평가기준표

Ⅶ. 부록
♣시범메모
♣모둠학습지
♣형성평가1 및 정답
♣형성평가2

본문내용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설정의 이유
글을 읽을 때에 글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내용을 좀 더 많이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읽기 전략이 필요하다. 이 대단원은 내용의 이해와 기억을 효과적으로 돕는 읽기 전략의 하나로 ‘메모하며 읽기’를 소개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기억의 보조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메모하기를 읽기에 활용하면 많은 장점이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주어진 글을 읽는 것보다, 메모를 활용하여 정리하며 읽으면 글에 집중할 수 있고, 글 내용을 더욱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메모하며 읽기는 글의 이해를 요구하는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은 세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 (2), (3)은 교사 설명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옮겨 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소단원 (1) ‘내나무’에서는 메모의 실례를 제시해 줌으로써 글을 읽으며 무엇을 어떻게 메모해야 하는 지를 알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2) ‘하회마을’에서는 교사의 안내에 따라 메모하는 활동을 해 볼 수 있게 하였고, 소단원 (3) ‘가정 교육의 어제와 오늘’에서는 학생 스스로 메모하며 읽는 활동을 해 볼 수 있게 하였다.
메모하기 활동은 글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므로 이 대단원의 제재를 수필, 설명문, 논설문, 옛날 이야기, 전기문 등에서 골고루 취하였다. 물론, 글의 종류에 따라 중점적으로 메모해야 할 사항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다. 하지만 결국 중심 내용을 쉽게 파악하여 글의 이해를 돕는 것이 메모하기 활동의 본령이므로 글의 종류는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다만 논설문이나 전기문의 경우 중심내용의 파악 못지 않게 내용에 대한 종합적, 비판적 이해가 중요하므로 다른 종류의 글보다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메모가 많아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이론과 실제
  • 국 어 교 육 론듣기말하기(화법) 영역의 이론과 실제듣기말하기를왜가르치는가2화법이란 무엇인가2담화의 유형10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16듣기말하기 영역 평가21교과서에 구현된 성취기준 분석과 교수-학습지도안 25활동하기의 평가기준표 별지1-1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지도안 3.2 내용 생성하기 3.3 내용 조직하기 3.4 표현하기 3.5 내용 고쳐쓰기 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효과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2.1 쓰기의 본질에 따른 의의 2.2 교육적 필요에 따른 의의 국어교육론 - 과정중심 쓰기지도Ⅰ 쓰기의 개념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1.1. 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짓 따위의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낸 것. 1) 결과로서의 표현 - 그 표현은 음미해 볼 가치가 있어.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수업지도안에서는 자신의 과제를 다 마친 후에 모둠원들끼리 학습지를 돌려가며 보고, 다른 친구들의 과제를 고쳐주고 첨삭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의 예학년중학교 1학년과목국어대단원명4. 시의 세계소단원명(모든 소단원 학습 종료 후 활동)워크시트중학교 1단계 7. 삶을 담아 쓰는 시(시 쓰기1)학습목표1.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한 편의 시를 완성할 수 있다.2. 생활 속의 소재를 이용하여 삶을 담

  • 교수-학습 `체험과 표현`
  • 국어과목이 2007개정을 통해서 검인정을 통과한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꾸었다. 따라서 국정교과서 한 가지만을 사용하던 중학교 1학년 국어 과목은 총 23종의 교과서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따라서 교과서를 선정하는 것도 어려운 문제였다. 우선 본 조는 학교 현실을 바탕으로 수업을 구성하고자 했기 때문에 현재 시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5개의 교과서인 천재(박), 비유와상징, 교학사(김), 천재(노), 천재(김)을 중심으로 읽기의 성

  • [교수학습지도안] 7학년1학기 `국어생활의 반성`
  • 중학교 생활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해보았다. 이 중 6학년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말의 예를 들어 보고, 국어를 품위 있게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자 했다. 그리고 8학년의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와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 국어 사용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파악하려는 태도를 지닌다.를 이 단원과 연결시켜 보았다. 중 1-14. 국어생활의 반성7-국-(4), 7-국-(7)6. 상황에 맞게 말하기(+말하기듣기)7-국-(1), 7-국-(6)중 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