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어 1-1 4. 메모하며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구성의 방향
3.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방안
4. 지도상의 유의사항
5. 수업 전 준비사항
Ⅲ. 대단원 학습목표
Ⅳ. 학습의 계통 및 관련
Ⅴ. 본시 학습의 개관
1. 소단원 개관
2. 소단원 교수-학습 지도안
Ⅵ. 평가계획
1. 평가의 초점
2. 평가방법
3. 평가기준표
Ⅶ. 부록
♣시범메모
♣모둠학습지
♣형성평가1 및 정답
♣형성평가2
- 본문내용
-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설정의 이유
글을 읽을 때에 글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내용을 좀 더 많이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읽기 전략이 필요하다. 이 대단원은 내용의 이해와 기억을 효과적으로 돕는 읽기 전략의 하나로 ‘메모하며 읽기’를 소개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기억의 보조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메모하기를 읽기에 활용하면 많은 장점이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주어진 글을 읽는 것보다, 메모를 활용하여 정리하며 읽으면 글에 집중할 수 있고, 글 내용을 더욱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메모하며 읽기는 글의 이해를 요구하는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은 세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단원 (1), (2), (3)은 교사 설명 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옮겨 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소단원 (1) ‘내나무’에서는 메모의 실례를 제시해 줌으로써 글을 읽으며 무엇을 어떻게 메모해야 하는 지를 알 수 있게 하였다. 소단원 (2) ‘하회마을’에서는 교사의 안내에 따라 메모하는 활동을 해 볼 수 있게 하였고, 소단원 (3) ‘가정 교육의 어제와 오늘’에서는 학생 스스로 메모하며 읽는 활동을 해 볼 수 있게 하였다.
메모하기 활동은 글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므로 이 대단원의 제재를 수필, 설명문, 논설문, 옛날 이야기, 전기문 등에서 골고루 취하였다. 물론, 글의 종류에 따라 중점적으로 메모해야 할 사항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다. 하지만 결국 중심 내용을 쉽게 파악하여 글의 이해를 돕는 것이 메모하기 활동의 본령이므로 글의 종류는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다만 논설문이나 전기문의 경우 중심내용의 파악 못지 않게 내용에 대한 종합적, 비판적 이해가 중요하므로 다른 종류의 글보다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메모가 많아질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