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개관
4. 단원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재구성의 방향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4. 문제점과 해결책 규명
5. 재구성을 위한 국어과 통합 단원 소개

Ⅲ. 재구성된 단원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의 평가
5. 전체 차시별 계획 [약안]교수-학습 과정안 [세안]
6. 교수-학습 과정안 [세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재구성의 방향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면서 사회 일반에서는 우리 문화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연구 성과도 양과 질 모두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동향과 더불어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조사․탐구를 학습 과제로 부과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기에 이르렀다.
초등학생들의 우리 문화재 학습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재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모두가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현장을 답사하고 조사하도록 과제를 부여하고, 학생들은 박물관이나 사적지에 가서 어려운 용어로 된 설명서를 베끼는 정도로 그치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활동 보다는 학습자의 활동이 보다 중시되고 추상화된 지식보다는 일상생활이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상대적으로 더 강조되며 다문화 이해를 비롯한 국제이해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상황의 변화는 우리 문화에 대한 교수․학습의 의의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 단원의 재구성은 우선 교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둘째는 교재 분석을 통해 재구성된 것을 바탕으로 실제 적용시 지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춰 추가적으로 재구성 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우리 문화재에 대하여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학습 자료와 지도 방법에 대한 측면의 재구성을 중점으로 잡았다. 우리의 각종 문화재에 대하여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자료와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4-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 문화유산 정보, 문화유산 정책, 문화유산 체험 등이 있으며, 문화유산 체험에서는 1문화재 1지킴이, 문화유산 학습, 문화유산 탐방, 사이버문화재 탐방 등이 운영되고 있음
․ 문화재청 어린이 한마당 http://kids.cha.go.kr/ : 어린이를 위한 문화재 관련 홈피이지로, ‘알기쉬운 문화재 이야기’, ‘문화재 학교’, ‘문화재 도우미’ 등의 유용한 자료가 있음
․ 문화재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정 문화유산 연구시범학교 운영계획서 <문화재 바로 알기 교수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전통문화 애호의식 함양>. 합일 초등학교
․ 역사신문 만들기 참고 사이트 http://neokorean.new21.org/cyberclass/historynews.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교육과 과학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과 미술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2. 운영 목표3. 운영 방침1) 교과 지도2) 재량 활동 지도Ⅱ.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2) 낱말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

  •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지도내용,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1. 사회과의 목표1) 1차적(기본적)목표2) 2차적(발전적)목표3) 궁극적(통합적)목표2. 영역별 목표에 나타난 목표 요소1) 영역의 통합2) 지리 영역3) 역사 영역4) 사회 생활 영역(정치, 경제사회, 문화)5) 기능․능력6) 가치․태도Ⅳ.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취기준1. 1학기1) 우리 시‧도의 모습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2. 2학기1)

  • [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사회과에서만 다루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권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인권침해의 문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결정능력, 탐구력 등을 기르기 위해서는 사회과에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집니다. 이번 과제에서는 인권 관련 내용과 관련하여 조원들과 어떻게 재구성을 할지 고민하면서 인권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할 수 있었고, 지도안 작성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4) 단원을

  • 교구 및 실물 자료를 통한 사회과 교재 재구성
  •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그림지도 중심으로 나오고 4학넌부터는 실제 지도를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처음 제대로 된 지도를 접하는 과정에서 지도에는 너무 필요이상의 정보가 많이 들어있다. 조금은 단순화하면서 실제 지도로 무리가 없는 초등학생 학습용 지도제작이 필요하다. 축척학습에 나온 지도 역시 축척을 구분하기에는 너무 상세한 정보를 담고있어 지역 구분이 힘들게 되었다. 재구성한 교재에서도 사회과 부도의 지도를 사용하였지만

  • 사회교과 중심의 융복합교육수업실행연구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중심
  • 사회교과 중심 융복합 수업의 설계, 실행 과정 시 발생하는 문제점 및 효과적인 부분은 무엇이며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첫째, 본 연구는 사회과 융복합의 재구성 내용을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시간을 준수하되, 4학년 2학기 범위 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