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개관
4. 단원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재구성의 방향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4. 문제점과 해결책 규명
5. 재구성을 위한 국어과 통합 단원 소개
Ⅲ. 재구성된 단원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단원의 평가
5. 전체 차시별 계획 [약안]교수-학습 과정안 [세안]
6. 교수-학습 과정안 [세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재구성의 방향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면서 사회 일반에서는 우리 문화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연구 성과도 양과 질 모두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동향과 더불어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조사․탐구를 학습 과제로 부과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기에 이르렀다.
초등학생들의 우리 문화재 학습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문화재 교수․학습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모두가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현장을 답사하고 조사하도록 과제를 부여하고, 학생들은 박물관이나 사적지에 가서 어려운 용어로 된 설명서를 베끼는 정도로 그치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활동 보다는 학습자의 활동이 보다 중시되고 추상화된 지식보다는 일상생활이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상대적으로 더 강조되며 다문화 이해를 비롯한 국제이해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상황의 변화는 우리 문화에 대한 교수․학습의 의의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 단원의 재구성은 우선 교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둘째는 교재 분석을 통해 재구성된 것을 바탕으로 실제 적용시 지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으로 초점을 맞춰 추가적으로 재구성 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우리 문화재에 대하여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학습 자료와 지도 방법에 대한 측면의 재구성을 중점으로 잡았다. 우리의 각종 문화재에 대하여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자료와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4-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문화재청 http://www.cha.go.kr/ : 문화유산 정보, 문화유산 정책, 문화유산 체험 등이 있으며, 문화유산 체험에서는 1문화재 1지킴이, 문화유산 학습, 문화유산 탐방, 사이버문화재 탐방 등이 운영되고 있음
․ 문화재청 어린이 한마당 http://kids.cha.go.kr/ : 어린이를 위한 문화재 관련 홈피이지로, ‘알기쉬운 문화재 이야기’, ‘문화재 학교’, ‘문화재 도우미’ 등의 유용한 자료가 있음
․ 문화재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정 문화유산 연구시범학교 운영계획서 <문화재 바로 알기 교수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전통문화 애호의식 함양>. 합일 초등학교
․ 역사신문 만들기 참고 사이트 http://neokorean.new21.org/cyberclass/historynews.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