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3학년 미술 만들기, 꾸미기 모의수업 -3학년 미술 11단원 `실내꾸미기`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과의 성격
2. 미술과의 목표
3. 3학년 미술 11단원 '실내꾸미기' 개괄
1) 단원 개괄
2) 단원 목표
3) 단원 계획
4. 3학년 미술 11단원 미술영역 분석 및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제시 및 재구성 방향
3) 단원 학습 계획
5. 3학년 미술 11단원 실제 수업 내용
1) 1차시 약안
2) 2-3차시 약안
3) 4-5차시 세안
4) 6차시 약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3. 3학년 미술 11단원 '실내꾸미기' 개괄

1) 단원개괄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적인 생활공간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답게 꾸며진 공간을 보면서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상 생활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생활 공간에서의 소품을 만들고 꾸미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미술과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실내 모형과 소품을 만들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서 꾸미기와 만들기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특히, 만들거나 꾸미는 대상이 그 목적과 쓰임새에 알맞은 재료와 용구를 선택하고, 특성에 알맞게 평면 및 입체의 작품을 만들어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표현 능력과 방법에서 다양한 형태의 경험을 요구한다. 따라서 선택 활동의 폭을 넓혀 학습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조형 활동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조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조형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 목표

1. 아름다운 실내를 꾸미기 위해서는 모양과 색의 전체적인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2. 여러 가지 재료와 용구를 이용해 실내 모형에 필요한 소품을 만들 수 있다.
3. 여러 소품을 공간에 어울리게 배치하면서 실내 모형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4. 생활 주변의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아름답게 꾸미려는 태도를 가진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 3
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 3
 미술실기 지도 (이향 저, 양서원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련하여2)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정립과 관련하여3)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4)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5) 교수-학습과 관련하여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보훈교육1.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보훈내용 요소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술감상교육1. 비평 활동과 감상 교육의 중요성2.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3. 비평적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1) 수업 내용의 구성2) 지

  • [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보고서-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과 목 명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목 차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2. 서예 학습의 계열성 : 학년 간 연계 3. 차시별 지도 계획 및 재구성 시 주안점Ⅱ. 본론1. 서예란 무엇인가 : 서예 교육의 필요성2. 본 차시 제시 : 6. 판본체로 쓰기(1) 단원 개관(2) 단원 목표(3) 지도시 유의점(4) 교재 연구(5) 본시 전개안(6) 평가 계획Ⅲ. 결론1. 반성적 일지 (감상)2. 참고 문헌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

  • 복식수업 평가
  • 수업의 평가 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32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323. 복식수업 교육과정의 재구성 324. 복식수업 지도안 37Ⅴ. 참고문헌Ⅰ.복식수업의 이해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 감성교육,STS(과학기술사회)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장애아동통합교육,가정연계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활동중심교육,독서교육 프로그램 사례
  • 꾸미기(가) 일시: 6월 5(화) 1, 2교시, 미술과 5.꾸미기와 만들기(1-2/4)시간을 이용했다.(나) 신문에 나온 책 광고의 특징을 살펴보고 권장할 만한 책을 광고하도록 했다.(다) 시각적으로 광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라) 책 사진, 광고 문안 넣기, 자기가 그 책을 읽는 모습을 찍은 사진,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책에 대한 질문을 해서 그 답 싣기, 그 책에 대해 여러 어린이를 대상으로 묻는 설문들을 넣도록 했다.3) 책표지 다시 꾸미기(가) 일시 : 6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5. 단원 각 차시 교수-학습 과정 약안 (모의 수업 차시 제외)6. 본시 학습 교수-학습 과정 (1) 본 차시 세안 (2) 본 차시 평가 계획 Ⅴ. 참고문헌 Ⅰ. 교육과정의 이미지와 관점1. 교육과정 이미지 합의교육과정은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교육과정을 새로 구성하는 시각에서 본 교육과정의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입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