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수학학습이론(개정 교육과정 2-1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수학 교육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3. Dienes의 활동주의 수학학습 이론
4 .Van Hieles의 학습수준 이론
5. Skemp의 수학 학습이론
6. Polya의 문제해결학습
Ⅱ. 초등 수학의 실제
1. 학년 및 학습 대상
2. 영역
3. 주제
Ⅲ. 연간지도계획
Ⅳ. 단원 지도계획
Ⅴ. 수업 지도안
1. 1차시 세안
2. 2차시 약안
3. 3차시 약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수학적 개념을 보다 명확히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경로에 따르는 단계적인 교수․학습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활동적표상⇒영상적표상⇒기호적표상
이러한 바탕으로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
브루너는 인지경로 학습을의 단계적인 학습을 요구한다.
①활동적표상 : 주로 구체물 조작에 의한 학습. 개념지식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실물그대로의 제시를 통해서 표현한다.
(활동적,체험적 이해)
②영상적표상 : 구체물 조작에 의해서 습득된 지식을 그림이나 도식으로 나타냄. 개념을 충분히 정의하지 않고도 영상이나 그림, 모형을 통해 지식을 이해한다.
( 시각적, 직관적 이해)
③기호적표상 : 영상으로 얻은 지식을 문자, 기호, 숫자 등을 사용하여 형식화하고 추상적 수식으로 표현. 상징적체제에서 배출된 논리적 명제에의한 기호나 문자식으로 이해한다.
(개념적, 논리적 이해)
그는, 모든 학습자에게 최적한, 유일한 인지경로는 존재하지 않고, 개인차와 같은 여러 변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또한 수학적 개념을 너무 일찍 기호적 표상에 의존하면 기호와 사물 간 관계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형성된 지식의 구조는 표상양식, 경제성, 생성력 세 가지 특징에 의해 평가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잘 구조화된 지식이란 올바른 방식으로 표현되고 경제성과 생성력이 있도록 조직된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2009). 교육과학기술부. 서울: 두산(주)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2008). 교육과학기술부. 서울: 두산(주)
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2-1(2009). 교육과학기술부. 서울: 두산(주)
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익힘책 2-1(2009). 교육과학기술부. 서울: 두산(주)
이의원 외 (2005).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