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반응시간(choice reaction time) Hick`s law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NTRODUCTION)
Ⅱ. 실험방법 (METHOD)
Ⅱ.1 피실험자(SUBJECTS)
Ⅱ.2 실험기기(APPARATUS)
Ⅱ.3 실험계획과 절차(Procedure)
Ⅲ. 결과 (RESULTS)
Ⅳ. 토의 (DISCUSSION)
Ⅴ. 결론 (CONCLUSIONS)
Ⅵ. 참고문헌 (REFERENCES)

본문내용
2. 실험방법 (Method)


2.1 피실험자(Subjects)

Hick’s law 실험은 눈으로 보고 판단하고 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하는 신체적 동작이 필요하다. 실험에 참가한 피실험자는 모두 일반 컴퓨터 스크린을 뚜렷하게 볼 수 있는 시력을 갖고 있으며, 마우스를 조작하기 위한 손의 결실이나, 수전증 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의 피실험자 집단에서 Hick’s law 실험에 특별히 영향을 줄 수 있는 신체적 조건을 가진 사람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여기서는 실험참가자의 기본적인 조건들을 제시하도록 한다.
성별 Male Female Male Male Male Female Male Male Male
나이 27 24 26 26 24 24 26 25 25
직업 고시생 대학생 대학생 고시생 대학생 대학생 대학생 대학생 대학생


2.2 실험기기(Apparatus)

기본적으로 자극 제시와 반응시간 측정 및 전반적인 실험통제에는 LG-Xnote(Z1)을 사용하였으며, 입력도구로는 노트북용 Microsoft(마우스)가 사용되었다. 자극 제시를 위한 출력도구로는 12’ Wide 노트북 LED 모니터가 사용되었다.
자극에는 높이 1.56cm, 너비 2.2cm의 사각형이 사용되었으며, 선택반응표적은 높이1.54cm, 너비 1.35cm의 사각형이 쓰였다. 자극과 표적과의 거리는 중심 사이 거리 약 6cm정도로 나타났다. 자극은 화면의 중심에 위치하며, 표적이 늘어날수록 자극의 주위를 둘러서 위치하게 된다.
주변환경은 일반 강의실에 실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트북만을 배치시켜놓은 상황을 만들었다.

2.3 실험계획과 절차(Procedure)

실험은 각 참가자, 개별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에 임하게 되면 일단 실험과제에 대한 내용을 실험자로부터 설명 듣게 된다. 실험과제는 자극에 나타난 숫자를 가능한 빠르게 표적에서 찾아 클릭하는 것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pilot study대신 실험자가 직접 1 trial의 시연을 보여주었다.
피실험자는 표적이 1개일 때부터 8개일 때까지의 case를 각각 모두 수행하게 되며, 각 case는 5번의 trial을 하게 된다.
1번의 trial이 끝났을 때는 자극에 ‘ready’ 문자열이 나타나고 이를 클릭하면 다음 trial을 수행할 수 있게 하여, trial간의 시간간격은 피실험자가 조절 할 수 있게 하였다.
틀린 표적을 클릭하였을 때에도 다음 trial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표적을 클릭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도록 한다. 결과는 각 trial의 반응시간과 표적개수 별 반응시간 평균이 출력되도록 한다.





3. 결과 (Results)

참고문헌
PAPER
George A. Miller (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Books
Christopher D. Wickens, John Lee, Yili Liu, and Sallie Gordon Becker (2004)
An Introduction to Human Factors Engineering Second Edition
Pearson Education, pp. 219-220

Unpublished Materials
http://en.wikipedia.org/wiki/Hick's_la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추]토익에 자주나오는 영어 단어 7000개 ■
  • law 민법lawsuit 소송rug 깔개/ 융단arm 팔/ 무장하다arms 팔들/ 무기instance 보기for instance 예를 들면= for example decide 결정하다/ 결심하다= make a decision= make up ones mind= resolve sue 고소하다source 원천/ 근원resource 자원generate 낳다/ 산출하다/ 만들다generation 세대/ 산출generator 발생기direction 방향/ 명령direct 직접적인/ 명령하다tiny 아주 작은splash 물 튀김rate 비율/ 요금/ 속도/ 평가하다overrate 과대평가하다spot 점/ 얼룩/ 장소shotgun 산탄총machine gun 기관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인간화의 현상이 따를 수 있으므로 그 속도와 범위는 신중한 실험적 과정을 거쳐 조정되어야 한다.참 고 문 헌김신복, 외 공동연구(1991), 「교원양성 체계화 연구」, 연구보고서김종철(1989),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대한교육련합회(1984), 「교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관한 의식조사」, 연구보고서배종근 외 공저(1988), 「한국교육의 실체」, 서울: 교육과학사서정화(1985), 「학교교육정상화 보완대책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기출응용 레포트
  • time is limited, the visitors on the tour of the city’shistoric district are to go to the Museum ofAntiquity.(A) unlike (B) unlikable(C) unlikely (D) unlikeness130. The design of the label needs to be redone becausethe brand name is not - from the other writing.(A) exact (B) sufficient(C) distinct (D) convinced140. All aircraft crew go through monthly reviews of asafety - plan for what to do in case of anemergency landing.(A) contingency (B) termination(C) prevention (D) discharge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2010년 3월 토익 기출

  • 토익단어 7000개
  • law 민법lawsuit 소송rug 깔개/ 융단arm 팔/ 무장하다arms 팔들/ 무기instance 보기for instance 예를 들면= for example decide 결정하다/ 결심하다= make a decision= make up ones mind= resolve sue 고소하다source 원천/ 근원resource 자원generate 낳다/ 산출하다/ 만들다generation 세대/ 산출generator 발생기direction 방향/ 명령direct 직접적인/ 명령하다tiny 아주 작은splash 물 튀김rate 비율/ 요금/ 속도/ 평가하다overrate 과대평가하다spot 점/ 얼룩/ 장소shotgun 산탄총machine gun 기관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반응, 강화의 정의 문제자극과 반응 관계의 일양성 문제자동차: 힘 좋다, 경제적이다, 예쁘다, 품격있다자극 대상 범주화 문제‘모든’ 환경 조건 vs 실제 반응 특정 단일 사건?반응의 정의역 문제‘모든’ 행동 vs 자극과 직결된 특정 단일 행동?강화의 정의역 문제‘강화’ 정의의 순환론적 속성실험 상황에서 특정 반응 부분에 대한 과잉 일반화*인간 행동 특성의지와 목표, 사회성, 내발적 동기의미적, 기능적 측면 부족-> 맥락적, 상황적,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