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무평가 전반에 대하여(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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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직무평가 전반에 대하여 (인사관리)
목차
Ⅰ. 직무평가의 의의
Ⅱ. 직무평가의 목적 및 평가요소
Ⅲ 직무평가 절차
Ⅳ. 직무평가의 방법
Ⅴ. 직무평가의 유의점
Ⅵ. 직무평가의 전개방향
Ⅶ. 결
본문내용
Ⅳ. 직무평가의 방법

1. 비양적 방법

1) 서열법
서열법은 직무 전체관점에서 각 직무를 상호 비교하여 그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으나, 직무수가 많고 그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2) 분류법
분류법은 특정한 기준에 따라서 사전에 만들어 놓은 여러 등급에 각 직무를 적절히 판정하여 맞추어 넣는 평가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편하고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분류자체에 객관성이 없는 경우에는 직무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없게 된다.

2. 양적 방법

1) 점수법
점수법(point rating method)은 1925년 롯트(M.R. Lott)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기업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직무평가 방법이다.
점수법은 직무를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각 요소별로 그 중요성에 따라 숫자에 의한 점수를 준 후, 이 점수를 합계하여 각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종업원이나 감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해 준다는 장점이 있으나, 실제로 각 직무에 공통되는 적합한 평가요소의 선정이 어렵고 또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2) 요소비교법
요소비교법(factor comparison method)은 점수법과 함께 널리 사용되는 직무평가 방법이다. 요소비교법은 그 기업이나 조직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몇 개의 기준직무를 선정하고 각 직무의 평가요소를 기준직무의 평가요소와 상호 비교함으로써 모든 직무의 가치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평가요
참고문헌
김식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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