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무설계에 대하여(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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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설계에 대하여 (인사관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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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직무설계의 목적
Ⅲ. 직무설계의 형태
Ⅳ.직무설계의 방법
Ⅴ.직무설계 시행상의 유의점
Ⅵ. 직무설계의 전개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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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직무설계의 전개방향
1. 전략적 직무설계
1) 전략적 직무설계의 중요성
하나의 직무설계 방법이 모든 조직에 유효할 수도 없거니와 각 조직의 상이한 상황으로 인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전략적 직무설계의 개념이 필요하다. 즉 기업의 상황에 맞게 직무단위를 세분화할 것인가 또는 통합화할 것인가는 그 기업상황에 따라 전략적 선택을 하여야 한다.
2) 기술특성과 전략적 직무설계
기술의 상호의존성이 낮은 부문에서는 개인 중심의 직무를 설계하고, 반대로 그것이 높은 부문에서는 집단 중심으로 직무를 설계 한다는 것이다.
3) 종업원 특성과 직무설계
사람들은 서로 상이한 능력과 욕구수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직무설계방법을 선택함에 앞서 반드시 해당 종업원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회적 욕구가 높은 사람은 집단적 작업형태를, 반대로 낮은 사람은 개별적 작업형태를 선호한다는 가정이다.
2. 거시적 직무설계
거시적 관점에서의 직무설계는 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되, 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관리시스템 등 조직 전체의 수준인 거시적 계획관점에서 직무설계에 대한 접근이 병행되어야
- 참고문헌
- 박경규, 신인사관리,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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