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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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기업소개
2. 브랜드 로고(CI변천사)
1) 브랜드의 기원
2) 브랜드의 가치
3) 브랜드의 관리
3. 창립이념과 설립목적
4. CEO와 이념
1) 모리타 아키오
2) 이데이 노부유키
3) 하워드 스트링거
5. 소니의 사업부문
6. 기업연혁
7. 경영방침
1) 기업이념
2) 홉스테드 모형
3) 경영체제
Ⅱ. 본론
1. 마케팅전략분석
1) 소니의 D.N.A 전략
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
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
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
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가”
6) 소비자와 좀 더 가깝게 “E-비지니스”
2. 환경분석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3.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4P‘s분석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5. 소니의 7‘s(기업문화)
1) 공유가치(Superordinate goal)
2) 구조(Structure)
3) 구성원(Staff)
4) 기술(Skill)
5) 경영 스타일(Style)
6) 전략(Strategy)
7) 제도(System)
6. 성공요인분석
1) 소니의 정신
2) 창조와 파괴
7. 위기극복 및 사례
1) 'SONY'의 위기 원인분석
2) 위기대응 전략
Ⅲ. 결론
1. 21세기 소니의 키워드
2. 소니의 향후 비즈니스의 방향
3. 소니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4. CEO와 이념
1) 모리타 아키오
일본의 대표적 다국적 기업 소니(SONY)의 공동 창업자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 회장은 1921년 아이치현 나고야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후 일본 경제 부흥의 상징적 인물로 메이드 인 재팬(made in japan)의 위상을 세계 시장에 드높이는 데 기여한 탁월한 경영자였다.
모리타 회장은 1946년 기술과 기계에 탁월한 재능을 지닌 이부카 마사루(井深大)와 함께 도쿄 통신 공업 사를 설립했다. 도쿄 긴자의 뒷골목에서 자본금 한화 약 6만 원으로 시작한 회사였다. 이부카는 기술 개발, 모리타는 경영으로 역할 분담해 회사를 키워나갔다. 이후 소니로 개명하고 세계적인 가전 및 음향기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두 사람의 절묘한 조화 때문이었다.
- 기본 원칙 지키고 본분 유지
오사카대 이학부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그의 전공은 경영 철학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물리학을 많은 자연 현상에서 근본적인 공통점, 즉 기본 원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이해했다. 경영에서도 기본 원칙을 분명히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고 여긴 모리타는 어떤 경우에든 항상 기본 원칙을 지키려 애썼다.
모리타가 발견한 경영의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 회사는 특기, 즉 자신 있는 업종을 선택하여 본분을 지키며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는 게 최상의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돈 좀 벌었다고 이것저것 다른 사업에 손대는 것은 마치 올림픽 출전 선수가 어떤 종목에서 우승했다고 다른 종목에까지 출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혀 승산이 없는 행동으로 보았다.
소니는 음향기기 분야로 목표를 정하고 녹음기부터 생산했다. 이를 위해 물리, 화학, 금속 분야의 기술자뿐 아니라 전기나 기계 기술자들을 고용했고 폭넓은 기술진을 새로운 분야에 활용하기 위해 라디오 생산에 뛰어 들었다. 그 결과 세계적인 빅 히트 상품 소니 트랜지스터라디오가 탄생하게 되었다.
라디오로 크게 성공한 소니는 트랜지스터 TV를 개발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트리니트론 방식 컬러 TV까지 개발했다. 또한 녹음기와 TV 기능을 조합한 비디오 분야에 진출하는 등 축적한 기술을 토대로 잇따라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오늘날 소니 제품은 매우 다양하지만 결코 엉뚱한 분야에 손을 뻗지는 않았다. 항상 현재 기술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분야에만 진출했다. 기본 원칙을 지키고 자신의 본분을 유지하는 물리학도 출신 모리타 회장의 경영 철학이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지금까지 소니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경영의 기본 원칙은 직접 연구하고 생산한 제품은 시장을 형성해 계획에 따라 판매한다.는 것이다.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경영은 소니 브랜드를 처음부터 고집하는 것에도 나타난다. 트랜지스터라디오를 개발하여 미국 판매에 나섰을 때 가장 먼저 부딪힌 문제는 브랜드였다. 미국 측 바이어는 인지도가 높은 자기네 상표를 사용하자고 요구했다. 모리타는 제품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 소니 상표를 사용해야 한다고 맞서 무려 10만 대의 라디오 판매 협상이 파기되고 말았다. 당시 50년 걸려 자리 잡은 유명 브랜드를 이용한 OEM 수출 방식을 택하지 않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소니 브랜드를 고집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시간이 걸리더라도 세계 소비자들에게 소니의 신용도와 인지도를 차근차근 높여 가는 게 장기적으로 이익이라고 판단한 모리타 회장의 기본 원칙은 세계의 소니로 성장시킨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초기 인지도가 낮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세계인들은 소니 상표에 대해 신뢰를 갖기 시작했다. 오늘날 소니는 세계 톱 브랜드로 우뚝 서 있다. 만약 그때 눈앞의 이익을 좇아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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