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빨리 문화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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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개요

1. 서론

1) 빨리빨리 문화의 원인

2) 빨리빨리 증후군(부정적인 시각과 그예)

3) 생활 속 외국인 vs 한국인

4) 더빠르게-IT

2. 본론

* 마케팅 성공사례 및 분석

1)음식문화

2)퀵 서비스

3)도미노 피자

4)마케팅방법으로서의 숫자활용 사례 ( 전화번호를 이용한 마케팅 )

5)패스트 푸드 (맥도날드, KFC, 버거킹, 파파이스, 롯데리아)

* 한국사회에 일으킨 혁명

1)디지털 전자 시장

2)인터넷

3. 결론

본문내용
2)빨리빨리 증후군(부정적인 시각)

우리의 옛 야사에는 빨리빨리 문화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성질 급한 사람이 출세가 빠르다고 생각하고 사위를 찾고 있는 한 영감이 성급한 놈 하나를 발견했다. 측간에 들면서 허리끈이 잘 풀리지 않으니까 주머니칼을 꺼내어 자르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너 이놈 잘살겠으니 사위 삼겠다.” 하고 날을 잡자고 하니까, “날 잡을 것 뭐 있습니까? 오늘 밤 해치웁시다.”했다. ‘아따 그놈 되게 출세 빠르겠다.’ 하고 신방을 차려주었더니, 이른 새벽에 신부 비명소리가 들려나온지라 영감이 달려가 보았더니 신랑놈 빗자루 거꾸로 들고 신부를 패대고 있는 것이었다. 하룻밤 잤으면 애를 낳아야 할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이 이야기는 빨리빨리 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단적인 예이다.
그렇다면 보편적인 사회의 시각은 왜 빨리빨리 문화를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일까?

①결과가 아닌 과정의 중요성을 망각

사실 따지고 보면 빠르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같은 결과를 저 비용으로 진행 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일 수 있다. 문제는 빨리빨리 한다는 것이 대충 엉터리로 한다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잘못 해석되어버린 다는 것이다.
사실상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는 이러한 빨리빨리는 대충대충이라는 적당주의로 이어질 경우 큰 사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다리가 무너지고 백화점이 무너지는 것도 모자라 교통사고율은 세계 1위.
자동차 만대 당 사망자수가 8.3명으로 일본의 6배, 영국의 6.4배, 미국의 4배로 OECD국 중 1위이고 저개발국을 제외하고는 3위라고 언론이 보도한바 있다.
이는 과정은 무시한 채 결과만을 중요시 해온 결과주의와 연관이 깊다. 한국의 빠른 경제 성장 뒤에는 환경오염이라는 커다란 병폐들을 가져왔고, 사람들의 의식구조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결국 결과주의가 부추긴 빨리빨리가 된 셈이다.

②결과주의의 극복

빨리 빨리는 ‘신속화, 순발력’이란 단어와 일맥 상통한다. 그 동안 빨리빨리가 안고 있었던 결과주의와 대강대강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사회현상에 대한 오해의 산물이다.
즉 빨리빨리 문화는 과정과 원칙이 지켜진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바로 그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과정과 원칙이 지켜지는 사회가 되면 그 빨리빨리는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우리민족의 문화원형질이 되어 오히려 우리의 우수성이 될 수 있다.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사고에 대한 기사

1.성수대교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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