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판매촉진론] 농심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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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dustry Introduction

2. Brand Introduction

3. Product Introduction

4. Advertising Strategy

5. Copy Strategy

6. Monitoring & Control Plan

7. Conclusion
본문내용
▶자원조달상의 특성
제과산업은 원가 중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원부재료의 조달이 원가율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 주원료의 대부분이 외국산이기 때문에 세계 곡물가격 변동 및 환율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제조, 판매 전반에 관련된 식품위생법과 제조물 책임법(PL) 및 소비자나 거래처 판촉행사, 판촉물 지원 등과 관련하여 공정거래법에 규제를 받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 보호단체 등의 지속적인 감독 하에 있으며, 제품의 가격 및 규격의 변화에 정부나 소비자 단체, 일반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자율적인 제품 정책이나 기업경영에 다소 영향을 주고 있다.

<표>국내 제과시장 점유율
구분
농심
삼양
한국야쿠르트
오뚜기
기 린
롯데제과
해태,크라운
오리온
'20081분기
라면
70.7
13.0
5.9
10.4




스낵
37.4
2.6


2.3
10.9
21.6
25.2
2007
라면
72.1
11.9
6.0
10.0




스낵
37.0
3.1


2.2
10.9
21.2
25.6
2006
라면
73.2
11.4
5.9
9.5




스낵
36.9
3.6
0.3

1.5
9.8
21.4
26.5

위에서 얻어 낼 수 있는 자료들을 토대로 압도적으로 국내 스낵시장점유율의 선두를 달리는, 오랜 시간 동안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믿을 수 있는 회사 “농 심” 을 택했다.

▶ 농심이 가지고 있는 오래된 기업 사랑받는 기업이라는 강점을 중심으로 현제 이물질 파동과 멜라민파동으로 침체되고 있는 스넥시장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2. Brand introduction
▶ 기업개요
1965년 자본금 500만 원으로 롯데공업(주)을 설립하여 꾸준히 성장하여 1965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방동에 라면공장을, 1967년에는 부산광역시 동래공장을 각각 준공하였다. 1971년 한국 최초로 스낵 새우깡을 개발, 판매하여 소비자의 인기를 얻었다. 1976년 부산광역시 사상공장 준공과 함께 신주를 공모하여 기업공개하였다. 1977년 안양 라면공장을 증설·확장하고, 1978년 상호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으며, 미국 거버와 유아식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 1983년에는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86년 신(辛)라면을 개발, 1989년 라면시장점유율 60%를 달성하였고, 1991년 구미공장 및 아산공장, 1996년에는 중국 상하이[上海]공장을 준공하였다. 1998년 12월에는 정보통신부 주최의 98 기업정보화 30대 우수업체로 선정되었으며, 1999년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였다. 2000년 1월 한국 식품업계 최초로 IQ-NET상을 수상하였고, 5월에는 일본 냉동식품기업인 가토기치[加ト吉]와 업무 제휴를 하였다. 2001년 7월 한국경제신문 주주중시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03년 7월 사업영역 전문화를 위해 제조부문과 투자부문으로 회사를 분할, 투자사업부문만을 전담하는 지주회사 (주)농심홀딩스를 신설하였다. 농심그룹의 모기업으로서 라면·스낵·음료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판매하는데, 주요 제품은 라면(봉지면·용기면), 스낵(소맥스낵·콘스낵·생감자스낵·쌀과자), 음료(카프리썬·제주삼다수), 햅쌀밥, 특수상품(츄파춥스·켈로그), 기타상품(찌개양념) 등이다. 계열사에 (주)메가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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