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게임기의 이미지를 바꾼 닌텐도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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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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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Ⅱ.본론
1. 닌텐도 연혁
2. 경영 방법
1) 기업내의 경영방법
2) 한국에서의 경영방법
3) 성공요인 분석
3. 경쟁에서 살아남은 닌텐도
Ⅲ.결론
1. 요약
2. 닌텐도 향후방향 모색&제시
- 본문내용
-
2. 경영방법
경영방법에서는 기업내의 경영방법, 한국에서의 경영방법, 성공요인 3가지 부분으로 나눠 살펴 보겠다
1) 기업 내의 경영방법
닌텐도에는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기업 내의 경영방법이 있었다. 4가지로 분석해보았는데 인원수는 적지만 현장 실무위주의 정책을 펼치는 소수정예주의와 그에 따르는 의사결정에서의 효율성. 그리고 게임을 하지 않는 대중을 소비자로 설정한 마케팅 방법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자유를 보장하여 독창성을 이끌어 내고 있다.
① 소수정예주의
닌텐도는 소수정예주의를 지향한다. 비록 인원 수는 적지만 현장 실무의주의 정책을 일관성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유연한 조직대응력도 갖추고 있다.
한 예로, 2007년에 닌텐도는 약 1조엔의 매상고를 올렸고 이 매상고를 종업원수로 나누어 보면 사원 1인당 약 3억엔의 매상을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본의 톱 기업인 토요타 회사(1인당 매상고:7356만엔)와 비교해 보아도 닌텐도가 얼마나 적은 인원수로 효율적인 매상을 올리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② 효율성
닌텐도는 효율성을 중시한다. 통상 대기업들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많은 시간을 토론에 허비하곤 하는데 비해 닌텐도는 결정을 내리기까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닌텐도가 소수정예주의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③ 마케팅
닌텐도는 위축되는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동참하기보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전체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자 했다. 따라서 닌텐도는 젊은 남성 위주의 기존의 게이머를 소비자로 설정하지 않고 게임을 하지 않는 대중을 소비자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노소 전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였다.
결과적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게임의 대중화를 공략했던 닌텐도의 마케팅전략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④ 직원들의 자유 보장 → 독창성
닌텐도는 인적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면 기업 풍토나 체제는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닌텐도가 직원의 자유를 통한 그들의 창조적인 발상을 얼마나 중시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직원들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풍토가 자연스레 조성되어 위험도가 높은 계획의 단행과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의 창출이 가능하게 된다.
2) 한국에서의 경영방법
위에서 닌텐도 기업 내의 경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는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닌텐도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다양한 경영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한국에서의 경영방법 중에는 스타마케팅과 일반인 체험 동영상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 등 닌텐도가 다른 국가에서 행했던 경영방법들과 같은 부분이 있지만, 한국소비자들의 경향을 고려한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들도 있다.
가격ㆍ언어 등에 대한 현지화와 불법복제에 대한 소극적 대응, 교육적인 제품이라
- 참고문헌
-
닌텐도 홈페이지: http://www.nintendo.co.kr/DS/launching/launching_01.php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유현선 / 산업연구원
http://taiking.tistory.com/222
한경 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위기의식 없이는 혁신적 제품 안나와”
조선일보: http://game.chosun.com / 닌텐도, ‘닌텐도DS’시리즈 전세계 1억대 판매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上) 도요타도 제친 괴물.. 할머니도 춤추게 하다
/ 닌텐도의 대박.. 게임 아닌 가족문화를 팔았다
/ (中) 생각의 바다로 세상을 휩쓸다.. 상상력이 ‘슈퍼마리오 터널’ 만들어
닌텐도: 그 신화적인 기업 변신 전략 / 세종서적
http://maggot.prhouse.net/1397 / 닌텐도에게 배워야 할 마케팅 전략
http://multiwriter.tistory.com/ 세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기업 닌텐도의 연혁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닌텐도DS’ 한국서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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