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투자와 기관투자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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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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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사회적 책임투자의 성장과 주요국가의 동향
1. 사회적 책임투자의 의의
(1) 사회적 책임투자의 개념
(2) SRI의 유형
1) 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
2) 주주행동(Shareholder Activism/Shareholder Engagement)
3)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Social Finance)
2. 주요국가의 SRI 현황
(1) 미국
(2) 영국
(3) 일본
3. SRI의 성장과정
(1) 제1단계 : 1960년대부터 1980년까지의 시기
(2) 제2단계 : 1990년대 이후의 시기
Ⅲ. SRI의 활성화와 기관투자자의 역할
1. SRI의 역할과 그에 대한 평가
(1) 윤리적/공공적 측면
(2) 투자수익 측면
1) 네커티브 스크리닝 방식
2) 포지티브 스크리닝 방식
2. SRI와 기관투자자
3. 기관투자자에 대한 기대역할과 제도개선방향
(1) SRI의 활성화
1) 시장환경의 변화와 SRI의 필요성
2) 개선방향
(2) 주주행동(shareholder activim)의 강화
1) 주주행동의 필요성
2) 주주행동의 범위 및 문제점
3) 의결권 남용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개선방향
제도개선의 기본방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서적
- 본문내용
-
1. 사회적 책임투자의 의의
(1) 사회적 책임투자의 개념
SRI란 CSR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를 하고, 아울러 이를 통해 기업이 CSR경영을 행하도록 유도하는 투자방법을 의미한다. 즉, 기업에 대한 투자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 기업의 가치를 재무적인 차원에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사회적 측면 등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CSR경영 수행여부가 대한 투자판단에 중요요소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자유경쟁시장에서 효율적으로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여 그 성과를 이해관계자(stakeholders)에게 분배하는 시스템이며, 따라서 기업은 싸고 좋은 물건을 제공하는 것에 의해 경제발전에 나름대로 공헌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저렴한 고품질의 상품 등을 생산/판매한다고 하여도, 그 과정에서 환경이 오염되거나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 제품이 생산된다면 사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이익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수익의 극대화만을 추구하였던 종전의 투자자와 달리 CSR경영을 하는 기업에 투자를 행하는 SRI가 등장하였다.
SRI를 행하는 투자자는 개인은 물론 기업체, 대학, 병원 재단, 연금펀드, 종교단체 및 그 밖의 비영리단체 등이 모두 해당될 수 있다. 최초의 SRI는 주로 종교단체 및 사회운동단체 등에 의해 주도되었으나, 최근에는 연금 등의 기관투자자가 SRI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SRI의 유형
SRI가 이루어지는 형태는 크게 1)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 2)주주행동
(Shareholder Activism 또는 Shareholder Engagement) 및 3)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 또는 Social Finance)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세가지 유형이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특히 1)과 2) 경우는 SRI의 구체적 수단으로서 동시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
1) 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
사회적 스크린이란 투자가가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를 하기위 해서 기업을 재무적 지표 등의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 사업내용이나 사업활동 과정에서 사회나 환경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투자대상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투자대상을 선정함에 있어 기업에 대한 재무적 상황에 스크린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스크린을 행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스크린에는 네거티브 스크리닝(negative screening)과 포지티브 스크리닝(positive screening)의 2가지로 나뉜다. 네거티브 스크린이란 사회적으로 비난받는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을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말하며, 포지티브 스크린이란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사업활동 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투자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도덕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기업을 투자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네거티브 스크린이 주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 여 투자를 행하는 포지티브 스크린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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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와 기업의 대응”: 박경서/한국IR협의회 회보89호
▷ “기관투자자의 주주행동주의가 강화되고 있다”: 배지헌/LG주간경제 ‘07.05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주주행동주의”: 이상민/한국사회학 ‘06.5호(p99~136)
▷ “사회적 책임투자와 기관투자자의 역할”: 곽관훈/한국법제연구원
▷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의 기관투자자 역할”: 김우찬/KDI국제정책연구소
▷ “재경부 보도문 - 기관투자자 역할”: 제정경제부‘01.08
▷ “증시성장 지속하려면 기관투자자 적극 육성해야”: 연강흠/나라경제 06.11(p57~60)
◉ 참고서적
▷ “한국ㆍ일본ㆍ 중국의 기관투자가 비교 연구 ”: 고광수,김근수/한국증권연구원 2005
▷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책임” : 스테이크 홀더/커뮤니케이션스북스 2008
▷ “사회책임투자:세계적 혁명” : Sparkes, Russell/홍성사 2007
▷ “공적 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SRI) 방안” : 유상현/NPS국민연금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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