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회원제 도매클럽(MW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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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원제 도매클럽(MWC) 의 정의

1. 회원제 도매클럽이란?
2. 회원제 도매클럽의 특징


Ⅱ. 회원제 도매클럽(MWC)의 현황

1. 우리나라 회원제 도매 클럽의 등장과 현황


Ⅲ. 회원제 도매클럽(MWC)의 종류

1. 킴스 클럽(Kim's Club)
2. 샘즈 클럽(Sam's Club)
3. 코스트코(Costco)

Ⅳ. 우리나라에서 회원제 도매클럽의 실패원인

Ⅴ. 회원제 도매클럽(MWC)의 전망

본문내용

2. 회원제 도매클럽의 특징

① membership club
회원제 도매클럽의 특징 중에서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최초의 회원제 유통업이라는 것이다. 프라이스클럽의 경우 회원을 비즈니스 회원과 개인, 그룹회원의 두 종류로 나누어 각각 회비와 절차를 다르게 책정하고 있다. 이러한 회원제도는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고객층의 확보라는 측면과 회비를 통한 마진의 감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미국의 경우 비즈니스 회원이 25-30%, 개인회원이 70-75% 정도 되고, 매출액의 구성비율에 있어서는 비즈니스 회원의 매출이 60-7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비즈니스 회원은 대량의 물품을 구입함으로서 매출의 증대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② 입지 및 건물시설
회원제 도매클럽은 대체적으로 독립입지의 상업지역에 입지하여 점포면적은 약 3.300평정도 된다.
점포의 모양은 창고와 같아서 점포 안의 높이가 4-5m되는 공간에 바닥은 콘크리트로 되어 있고, 철골로 만들어져 있는 집기들에 제품들이 입고된 것과 같은 형태인 박스의 형태로 진열되어 있다.

③ 상품
상품의 제품품목수가 2.800-4.000개 정도로 그 품목이 굉장히 한정되어 있으나 클럽에서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제품들 대부분이 상표충성도가 높지 않은 일용품들이 많기 때문
에 대표적인 품종의 구색만으로도 대부분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취급제품의 종류에는 제품의 보전성과 소모성이 높고 비교적 단가가 낮은 일용품이 중심이 되는데, 의류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신에 식품의 비중이 높아서 30-40%정도가 된다.
동일상품을 시중보다 대폭 싸게 판매하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에 낱개 판매보다는 박스, 대형포장, 묶음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배달도 하지 않으며 대금 지불은 현금과 은행 보증수표만 가능하다.

④ 가격
가격에 있어서 회원제 도매클럽은 일반 판매가 보다 30-40%정도 저렴한데, 때로는 50%까지 할인을 하기 때문에 1회 구매시 미국의 경우 비즈니스 회원은 100달러 이상, 개인회원은 20달러 이상의 절약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배송비용을 절감하고, 별도의 포장이 없이 입구 옆에 놓인 빈 종이상자에 직접 넣고 들어가게 하는 등으로서 서비스비용을 절감하고, 평균 광고비가 매출액의 1.5%밖에 되지 않도록 광고비를 절감하는 것들을 통해서 원가와 운영비용을 감축하고, 판매마진율을 8-9% 정도로 낮게 책정하고, 현금판매를 통해서 금융비용을 최소화하고, 회원들의 회비를 자금 운용에 활용할 수 있기 있기이다.
또한 포장단위를 크게 하는 것을 통해서 제품의 대량구매를 유도하여 상품의 회전율을 높임으로써 구매력을 크게 하여 제품원가를 낮출 수 있는 것도 회원제 도매클럽의 저 가격의 원동력 중의 하나이다.



Ⅱ. 회원제 도매클럽(MWC)의 현황

1976년에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의 교외에 개점한 프라이스 클럽이 그 시초이며 그 후 1983년에 월마트가 샘즈 클럽을 설립하고 이어서 코스트코 케이마트의 자회사인 페이스 등이 잇따라 이 업태에 진출하였다. 미국의 회원제 도매 클럽은 기존의 할인점보다 식품부분을 보강하고 나아가 할인점보다 더 저렴한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1980년대 이후 최근까지 고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1. 우리나라 회원제 도매 클럽의 등장과 현황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10월에 신세계 백화점이 미국의 프라이스 코스트와 기술 제휴로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출점한 프라이스 클럽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프라이스 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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