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 마케팅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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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피 시장의 두 경쟁자

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

3.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시장점유율

4.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SWOT분석

5.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표적시장과 포지셔닝

6.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마케팅 전략 (4P전략)

7.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마케팅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

■ 동서식품

동서식품은 1968년 UDI사의 동일계열사인 유니버샬공급주식회사(Universal Supply Co.)와 지불 보증 및 합작투자 계약을 각각 체결하고 설립하였다. 1970년 제너럴 푸드사와 기술합작을 시작으로 외국인 합작회사로 거듭났고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프리마, 맥심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회사이다.

■ 한국 네슬레

한국 네슬레는 지난 1979년 한서식품과의 합작을 통하여 한국 시장에 진출, 지난 1987년에 한국 네슬레가 설립되었다. 한서식품을 1988년에 네슬레 식품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으며 1993년에 한국 네슬레로 흡수 합병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한국 네슬레는 스위스 베베에 위치한 네슬레 본사에서 100% 소유하고 있으며 테이스터스 초이스, 네스카페, 커피메이트, 네스퀵, 네스티, 프리스키 알포등의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다.

《표-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Family Brand 비교
동 서 식 품
제품
한 국 네 슬 레
맥심
(오리지날, 모카골드, 디카페인)
커피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날, 골든모카, 디카프)
맥스웰 하우스
네스카페, 카페 네스카페

카페 아도르
프리마
크리머
커피 메이트
핫초코 미떼, 제티
음료
핫초코, 네스퀵
오레오, 리츠, 크레프트
제과류
폴로, 키켓

<표-2>에서와 같이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는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경쟁 외 다른 제품계열에서도 비슷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경쟁을 하고 있다.






3.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시장점유율

《그림-1》 《그림-2》


인스턴트 커피는 지난 99년 62%였던 동서식품의 시장점유율이 2000년 64.7%, 2001년 65.6%로 성장했다가 2002년 66%로 주춤했으나 다음해 68.8%로 다시 점유율을 큰 폭으로 늘렸다. 2003년 한국 네슬레가 침체된 커피시장을 살리기 위해 판매위탁 등 변화를 하는 과정에서 5개월 동안 노조 등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마케팅이 위축됨에 따라 한국 네슬레의 장기적인 파업을 틈타 처음으로 점유율이 70%를 넘어섰다.<그림-1>
파생상품인 커피믹스의 경우 시장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99년 73.8%였던 동서식품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76.6%까지 올랐으나 2003년 75.2%로 하락했다. 반면 한국 네슬레는 99년 23.4%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2002년 19.4%보다 소폭 상승한 21.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동서식품이 인스턴트 커피 판매에 주력하는 사이 한국 네슬레가 할인점 등에서 대대적인 물량공세를 펼치면서 점유율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그림-2>
커피믹스의 경우 설탕, 프림 등이 동봉돼 있어 수익률이 적기 때문에 동서식품은 인스턴트 커피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맥심 브랜드가 상승세에 있어 시장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의 마케팅 사례 1, 이두희, 박영사, 2000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마정미, 개마고원, 2004
포지셔닝(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의 마케팅 바이블), 잭 트라우트-알 리스, 을유문화사, 2002
동서식품 홈페이지 http://www.dongsuh.co.kr/index.asp
한국 네슬레 홈페이지 http://www.nestle.co.kr/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 http://www.tasterschoic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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