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소니의 다각화 철수와 전문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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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자왕국 소니


2.소니의 다각화 전략

(1)하드웨어 산업
(2)소프트웨어 산업
(3)종합엔터테인먼트 사업


3.경영전략 변화의 필요성

(1)내부적인 요인
(2)외부적인 요인

4.소니의 전문화 전략



5.앞으로의 예상

본문내용
II-소니의 다각화 전략

Sony의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우선 전자제품 사업 분야는 비디오, 오디오, 텔레비전, 정보통신 그리고 전자 장비 분야 등이 포함되어 있고, 미디어 사업의 핵심 분야인 게임과 음악 그리고 영화 분야 및 금융 및 기타 분야 등이 있다.



(1)하드웨어 산업

1)초기 해외시장공략

Sony는 설립 초기에 뛰어난 기술력(대부분 그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은 신기술)을 바탕으로 이에 기초한 신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여 그들의 경쟁력을 증대 시켜왔다. 그 결과로 대부분의 Sony의 가전제품들은 세계 최초의 것들이 많다. 그러나 그 당시 일본 시장의 환경은 이미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명성을 지켜온 히다치와 마쓰시타 같은 굴지의 기업들이 선점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영전략과는 전혀 다르게 해외시장에서 크게 도약한 다음 거꾸로 국내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Sony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게 된다.
1960년에 미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CEO가 직접 미국에서의 사업 확장을 주도하면서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자 유럽 및 다른 해외시장에 Sony의 제품을 전파하게 된다. 그 당시의 Sony의 제품은 신기술에 뒷받침된 고급제품이었기 때문에 초창기부터 미국 등 선진국시장을 쉽게 개척할 수 있었다. 물론 Sony의 제품이 선진국에서만 팔린 것은 아니다.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Sony의 휴대용 소형 라디오는 전력사정이 나쁜 개도국의 수많은 소비자들에게 정보혁명을 일으킬 만큼의 파급효과를 주었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2) 초기 해외 마케팅 전략

그러나 뛰어난 제품만 있다고 해외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Sony의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은 해외마케팅의 성공이 밑바탕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해외마케팅의 포인트는 신제품․신기술을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에게 교육시키는 것과 현지 사정, 현지 생활에 맞는 신기술의 수용형태를 끊임없이 탐색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워크맨은 야외에서 음악을 듣는다는 새로운 생활 패턴을 창조했지만 제품개발 초기에는 각국별로 다른 제품명을 붙이고 마케팅 전략도 다양하게 전개해 나갔다. 지하철 안에서 홍보인력이 워크맨을 들으면서 「야외에서 음악을 듣는 것은 멋이 있는 일」이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기도 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현재까지도 Sony의 발전을 뒷받침 하면서 계속 발전해 왔다.

3)전자제품분야에 주력

1963년에 세계최초의 트랜지스터 TV, 1968년에 트리니트론 컬러TV 를 발매하면서 Sony는 해외로 뻗어 나가기 시작한다. 국내에서 뛰어난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해외로
참고문헌
소니침몰, 미야자키 타쿠마, 북쇼컴퍼니, 2007
삼성과 소니. 장세진, 살림Biz
LG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서비스,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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