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교보문고 마케팅 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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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교보문고의 현황과 선정이유

본론
1. 기업소개
2. 온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내부환경분석
① SWOT
② STP
③ 4P
2)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분석 <영풍문고>
3.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내부환경분석
① SWOT
② STP
③ 4P
2)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분석
4.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의 매출현황
1) 온라인 매출현황
2) 오프라인 매출현황

결론
취약점 개선 및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981년 6월 1일 대한교육보험(주)의 자회사로 설립되어 종로서적과 더불어 한국 대형서점의 쌍벽을 이룬 교보문고는 구성 층별 편의개념의 도서 진열방법을 도입하여 21개 분야로 전문화하였으며, 840항목의 중분류, 3000한목의 도서 분류 세분화로 급속하게 다양해지는 도서들을 찾기 쉽게 만들었다.
출판사를 병설하고 도서출판을 겸하고 사보 <교보문고>를 비롯하여, 각종 도서정보를 발간하고 있으며, 종합정보도서실인 참단정보실 및 대규모 문구점, 음반코너 등을 별성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보문고는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조사(KCSI)에서 대현서점부문 1위 기업’으로 9년(1997~2005년 선정되었으며, 1:1 맞춤도서 정보를 제공하는 ‘북마스터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고객의 작은 불편이라도 즉시 보상해주는 '서비스 품질 보증제도‘, ’고객 모니터제도‘를 운영하는 등 고객들이 더욱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문화쇼핑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 제도를 개발. 도입하고 있다.

2. 온라인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내부환경분석
① SWOT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1. Power Brand '교보문고'
2. 국내 최대 도서 보유와 도서 검색 기능
3. 고객 중심의 사이트
1. 배송료의 문제
2. 고시관련 서적 미흡
3. Brand Power가 전이되지 않는다.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위협)
1. 인터넷 사용자 급증하면서 인터넷 상거 래 증가
2. 온라인 서점 늘어남으로써 온라인 서점 을 통해 구매가 편리
1. 도시 정가제 시행
2. 도서정가제 할인정책으로 시장 점유율 을 높여왔던 인터넷서점이 위협
3. 인터넷서점<도서쇼핑몰>의 경쟁사 급증


- SWOT 첨부내용 -
⑴ Strength (강점)
ㄱ. Power Brand '교보문고'
교보문고는 오랜 시간을 거쳐 브랜드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쌓아 왔기 때문에 그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고객 충성도와 시장점유가 높다. 이렇게 강력한 브랜드 자산이 구축된 인터넷 브랜드는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지 않고서도 기존 고객 유지와 신규 고객 창출을 실현 할 수 있으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여 수익성이 높은 다른 사업부분으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ㄴ. 국내 최대 도서 보유와 도서 검색 기능
교보문고는 50만여 량의 서적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인터넷 서점으로 오프라인 교보문고의 강점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겼다. 즉 도서목록의 양적 측면에서 다른 서점보다 월등히 우세하며, 검색 기능도 뛰어나 `도서명•출판사명•저자명’을 통한 검색 이외에 ‘목차’나 ‘도서상세정보(각종 서평)’까지 검색 영역으로 설정해 더욱 자세한 도서검색을 할 수 있다. 또한 ‘국내 학술 논문’까지 검색 결과와 함께 볼 수 있으며, 필요로 하는 주제만 가지고도 관련 도서를 ‘국내 학술 논문’까지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 책의 분류도 베스트셀러, 신간도서 등으로 체계적으로 이뤄져 있다. 각 서점에서 제공하는 도서목록을 대분류 카테고리의 다양성 측면에서 비교해 보면 교보문고가 26개 카테고리로 가장 많다
ㄷ. 고객 중심의 사이트
1세대 인터넷 서점이 가격경쟁을 무기로 삼았다면, 2세대 인터넷 서점은 배송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교보문고는 3세대 인터넷 서점인 가격이나 배송이 무기가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고객중심의 사이트이다. 교보문고는 고객만족으로 6년 연속 1위를 차지 할 만큼 고객만족 경영으로 질적인 성장에 초점을 두는 것이 다른 서점과 비교되는 강점이라 하겠다. 교보문고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 94년, 고객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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