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브라질 리우 카니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벤트 주제분석
1) 행사명
2) 일시 및 장소
3) 주제와 부제
4) 목적
5) 의의
6) 방향 및 방침
2. 이벤트 SWOT 분석
3. 이벤트 효과분석
1) 사회 및 문화
2) 경제
3) 환경 및 기타
4. 이벤트 경영분석
5. 시사점
6. 국내이벤트 적용 및 활용방안
7. 국내이베트 기대효과
본문내용
strength-강점
1. 삼바스쿨(samba school)간의 경쟁 시스템
리우카니발의 참기와 화려한 연출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바로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삼바스쿨간의 경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매해 개최되는 리우카니발 속에서 우승을 차지하고자 하는 경쟁시스템은 카니발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각 삼바스쿨의 퍼레이드 공연의 질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조직화된 단체경쟁을 통해 다양하고 큰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
2. 삼보드로모(sambodromo) 전용축제장
삼보드로모는 오직 리우카니발을 위해 제작된 전용축제장으로 매년 퍼레이드를 위해 거리를 막고 관람석을 만드는 등 예산 낭비를 줄이기 위한 배경에서 탄생하게 되었으며, 이로인해 유료입장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익사업으로 연결되었다. 평상시에는 일부 공간이 공립학교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3. 매년축제 테마의 변화
리우카니발의 퍼레이드가 항상 새로우며 경쟁력이 느껴지는 것은 각기 테마와 스토리가 스며들어 있다는점을 주목해야한다. 각 삼바스쿨에서는 매년 자체적으로 퍼레이드를 위해 시류에 맞는 테마를 선정하고 있으며, 행사장에서 퍼레이드가 연출될 때에는 관람객들에게 스토리가 연속적으로 전개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는 점이다.
4. 자국민의 적극적 참여
브라질에는 카니발을 위한 학교까지 따로 있다. 이름하여 삼바학교. 퍼레이드를 위해 브라질인들은 일년동안 삼바학교에 등록해 준비를 할정도로 리우 카니발에 대한 자국민의 참여도와 관심도가 높다.
5. 문화적 보편성과 개방성
카니발의 춤과 음악은 경쾌하고 흥겨워 누구나 즐길 수 있어 주민, 외국인 할 것 없이 모두가 쉽게 참여 할 수 있다.
weakness-약점
1. 수백명의 카니발로 인한 목숨을 잃음
삼바 퍼레이드의 규모는 어마어마하다. 하나의 그룹마다 삼바 춤을 추는 사람을 약 4000명씩 동원하고 각종 행렬 마차엔 국내 유명 가수, 배우, 모델 등을 태우고 300여명의 민속 악단을 동참시키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관중들이 밀집하게 되고 따라서 많은 사고들로 인해 수백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는다. 올해만 해도 리우 인근의 고속도로에서는 축제 참가자들을 태운 트럭이 강물에 빠지면서 8명이 숨지고, 카니발 행사를 위한 무대 차량을 장식하던 3명이 크게 다치는 등 축제 때 수천명의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각종 사고가 발생해 목숨을 잃는 경우가 있다.
2. 여성들의 성형수술
몇 개월전부터 브라질에는 실리콘 겔의 품귀현상이 일어나는데 노출이 많은 삼바의상을 입기 위해 많은 여성들이 성형수술을 하기 때문이다.
3. 소란, 무절제, 폭력, 마약까지 등장하는 카니발의 부작용
사람들은 4일 동안 평소의 자기로부터 빠져나와 평소에 되고 싶었던 것으로 둔갑할 수 있다. 일상의 울적함과 억눌린 감정을 토해 내고 평소에는 마음 속 깊이 감추어 두었던 본능적인 충동을 풀어놓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들은 소란,무절제,폭력,마약등의 행동등을 서슴없이 할 수있다.
opportunity-기회
1. 세계대표적 3대축제속함->인지도 높음
독일 뮌헨 맥주 축제인 옥토버 페스티벌과 삿포로 눈축제와 함께 세계2대축제에 속하면서 리우 카니발은 세계축제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축제이다.
2. 브라질의 외국인 관광객 증가
전 세계에서 이 '삼바 대축제'를 보고자 수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들어 축제에 참가하고 또한 이를 배워 돌아갈 정도로 유명한 댄스가 바로 브라질의 유일한 민속무용인 삼바춤이다.
3. 축제장소 주위에 관광명소 밀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관광상품기획서] 남미3개국 관광 여행상품 기획서
  • 관광객과 대담한 수영복 차림의 아름다운 아가씨들이 북적댄다. 코파카바나 해안과 접해있는 애틀랜티카 대로는 고급 호텔과 맨션, 레스토랑, 카페테라스 등이 즐비해 평일 밤에도 수많은 사람들로 붐비며 보석상과 토산품점, 유흥장도 많아서 리우데자네이루 관광의 중심이라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카니발 축제(Carnival Festival)카니발(carnival)은 유럽의 카톨릭 국가에서 사순절 직전에 열리는 종교축제였지만, 브라질에서는 삼바의 기원이 된 아프리

  • [관광경영학] 남 아메리카 관광현황 조사-콜롬비아, 페루,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브라질, 칠레
  • 관광객 숙박 시설이 늘어났다고 발표했으며, 2015년까지 1만5926개 확충이 목표 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여행 경로 프로그램(RUTA) 의 개발, 적극적 투자 그리고 변화된 국가이미지가 콜롬비아 관광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여행 경로 프로그램(RUTA) 망하고 있다. ※ 후기남아메리카는 정열의 대륙, 축구의 나라 브라질 이 정도만 알고 있던 것이 사실이었다. 또한 납치, 범죄 등 치안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 여행을 가고 싶은 생

  • [도시행정] 리우 데 자네이루 도시 파벨라 재생 계획
  • 브라질 군대를 동원하여 갱 진압2)관광활성화를 통한 빈곤문제의 해결 리우시는 세계적 축제인 카니발로 인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그중에서도 파벨라는 멀리서보면 마치 꽃이 피어있는 듯한 모습이라는 이야기와 언론, 영화 같은 곳에 아름다운 이미지로 자주 비쳐지면서 관광객들이 한번쯤 경험해보고자 하는 곳이 되었다. 갱이 지배하는 곳이라 정부가 합법적으로 관여를 할 수 없지만 이미 갱들과 계약을 맺은 일부 관광업체에서는 상

  • [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 카니발브라질리우 카니발Ⅲ. 국내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사례1. 우리나라의 축제현황 : 412개2000년 12월 문화관광부 자료(일정형식과 프로그램을 갖춘 축제를 대상)1999년말 기준 우리 나라의 축제현황(중소규모 포함) : 819개경남 52개(12.6%), 전남 51개(12.4%), 경기도 49개(11.9%), 서울 38개(9.2%), 광주 7개(1.7%), 대구 12개(2.9%), 대전 10개(2.4%), 인천/제주도 13개(3.2%) 등시단위 지방자치단체의 축제가 전체의 151개(약 36.9%)군단위 지방자치단체의 축제가 전체

  • [국가브랜드전략] 브라질의 국가브랜드아이덴티티전략
  • 브라질을 선택한 것은 브라질은 전세계의 어느 나라보다도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커다란 시장, 풍부한 자연자원을 가진 브라질은 새로운 대통령 Lula의 개혁과 함께 새롭게 다시 도약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브라질은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지지 못한 브라질만의 문화와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리우와 상파울로의 카니발, 세계의 허파인 아마존 열대우림, 세계최고의 축구실력, 아름답고 노출이 자연스러운 Beach등 재미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