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공동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공동마케팅의 정의

2.
공동마케팅의 유형

Ⅱ.
본론

3.
외식산업 공동마케팅 사례

(1)
패스트푸드 업태의 공동마케팅

(2)
패밀리 레스토랑 업태의 공동마케팅

(3)
식음료 업종의 공동마케팅

4.
공동마케팅 SWOT분석

Ⅲ.
결론

5.
외식산업의 전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스폰서마케팅

스폰서 마케팅은 공동마케팅의 일반화된 방법으로 이미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타이드(Tide) 세제는 나스카(Nascar) 자동차경주의 스폰서 기업이다. 타이드는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레이서들의 사진이 들어있는 나스카 기념품을 함께 제공했다. 얼핏 보면 자동차 경주와 타이드 세제는 매우 무관한 분야처럼 보이지만 나스카는 미국 전역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으며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팬들도 많이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자동차 경주가 가지고 있는 속성인 빠르고 역동적인 면은 세탁세제의 성능과도 연계가 된다고 보인다.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은 소비자로 하여금 타이드를 뭔가 평범치 않은 특색있는 상품으로 느끼게 한다.
화장품업체 레브론(Revlon)이 유방암 리서치를 지원하는 것도 고객의 건강에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건강함 위에서 발휘될 수 있다는 브랜드 의지를 스폰서 마케팅을 통해 알리고 있다.

[1] 업종간 결합형태에 따른 공동마케팅

(1) 공생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공동마케팅에 참여하는 업체가 본질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업체일 경우 공생마케팅이라 한다. 이 때에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 흔히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끼리의 제휴라는 의미에서 적과의 동침이라고 하기도 한다. 실제로 서울 프라자 호텔, 부산 그랜드 호텔, 경주 현대 호텔 등의 경우 서로 제휴하여 공동 사용이 가능한 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 이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 경우 각 호텔들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어 크게 경쟁의 배제라는 느낌이 적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라호텔과 인터콘티넨탈호텔의 경우를 살펴보면 공동으로 두 호텔을 사용할 수 있는 더블초이스 회원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 이는 같은 지역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업체의 공생마케팅, 즉 말 그대로 적과의 동침을 하고 있는 공생마케팅인 것이다. 이러한 공생마케팅은 최근 더욱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최근 LG전자는 LG전자가 디지털 캠코더를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경쟁회사인 삼성에서 만든 디지털캠코더에 LG전자 상표를 붙여서 판매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LG전자는 DVD 플레이어, 디지털 TV 등 AV 관련 제품 가운데 디지털캠코더만 생산을 하지 못하여 삼성에서 제품을 납품받아 판매를 하게 되었고 , 이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디지털 캠코더 생산라인을 갖추지 않고 경쟁업체의 상품을 납품받아 LG전자의 상표를 붙여 판매함으로써 판매수익을 올리는 1석 2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로부터 납품을 받아 팔기 전 보다 매출면에서 2배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는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이다. 삼성전자도 LG전자로부터 식기세척기와 가스오븐렌지를 납품받아 높은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2)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참여하는 업체가 이종업체에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 때에도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김주호, 2001). 현대캐피탈이 IBM E-business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IBM은 리딩 브랜드인 현대캐피탈의 브랜드 자산을 공동마케팅에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의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양 기업간의 브랜드 자산 공유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공동마케팅의 시초인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결합이 하이브리드 마케팅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볼 수 있다.
의약품 제조회사인 상아제약이 유해전자 차단제인 ‘제로파’를 유통업체인 네트워크 판매회사인 암웨이가 판매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될 것이다.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제휴를 보여주는 또 다른 공동마케팅은 농협과 농심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농협이 농산물을 저
참고문헌
메아리 블로그-롯http://blog.naver.com/antifood?Redirect=Log&logNo=30017668476
출처 - oricom Brand Journal 2003.09 No.13
브랜드탑10-http://www.brandtop10.com/note.html?board=marketnote
3c마케팅-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베니건스-http://www.bennigans.co.kr/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696
게임메카-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view.asp?sendgamenews=17021
롯데리아-http://www.lotteria.com/
빕스-http://www.ivips.co.kr/
아웃백-http://www.outback.co.kr/
맥도날드-http://www.mcdonalds.co.kr/
피자헛-http://www.pizzahut.co.kr/
T.G.I.F-http://www.tgif.co.kr/
[출처] 식품-외식 ‘공동 마케팅’ 활발|작성자 메아리
[출처] [마케팅비타민]006. 공동마케팅에 대하여.. 함께 일하기. (WK마케팅 그룹) |작성자 주석
[출처] 제휴마케팅-외식업계 업종·업태 불문 ‘제휴 러브콜’ |작성자 정신차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백화점 소매업태 연구
  • 손님끌기매일경제 2007.11.05 심시보백화점은 지금 올빼미 DNA이식중헤럴드경제 2007.11.05 안현태 1%만을 위한 백화점 VVIP룸 들여다보니서울경제 2007.11.26GS百 백화점 아동 회원이 매출 효자연합뉴스 2007.11.19소비 양극화에 마케팅도 양극화2007.06.23 김재곤엄마, 우리 백화점에 놀러가요매일경제 2007.06.12 심시보백화점 3사 센텀시티 대전차별화로 승부연합뉴스 2007.12.06 권수현 기타양승훈 “파바로띠 성공사례” 2008 롯데백화점 내부자료

  • [호텔경영] 외식산업의 조직구성
  • 외식 기업의 조직구성제 1절 외식산업의 조직특징제 5장 외식산업의 조직구성조직 구조적 의미관리기준별 특징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일반직원업무조직별 특징라인과 스태프조직중간관리자 권한과 책임제 5장 외식산업의 조직구성라인: 조직의 1차적 분화에 형성되는 부분구매, 생산, 판매스탭: 조직의 2차, 3차적 분화에 의해 형성되는 부문기획, 인사, 총무, 마케팅직능식 조직조직화의 개념조직과 조직화조직: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 [경영학]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와 비교 중심으로)
  • 마케팅 전략상의 문제점다국적 경쟁업체의 공격3)opportunity 국내 도시개발의 활성화 소비자의 선호 증가소수로 변해가는 가족구성 형태4)Theart 다양한 컨텐츠의 외식산업정부의 제한조치 다이어트 열풍 패스트푸드에 대한 인식3.0 holistic marketing 현황 분석직원들을 통해서 마케팅활동이 이루어지므로 그들을 마케팅 시스템의 한부분으로 보고 직원들에게 고객과의 관계형성이나 고객만족을 위해 더 좋은 성과를 내도록 동기부여하고 정기적인

  • CJ프레시웨이 영양사 첨삭자소서
  • 공동의 협력을 통해 (CJ 프레시웨이의) 매출 상승이라는 성과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사례수정예시)201X년 5월 21일, 한국 외식경영학회에서 “청년 외식 창업 인프라 구축 및 외식시장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대학생 제안서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세 명의 팀원들은 외식시장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공간을 시간 단위로 판매하는 카페”에 관한 제안서를 준비하였습니다. 제안서의 주 내용은, 카페를 공간 활용의

  • 위성 라디오 산업의 XM사와 SIRIUS의 전략 비교
  • 마케팅 -던킨+베스킨 라빈스(고객 기호에 맞는 다양한 메뉴 선택가능) -소비자 기호에 따른 트렌드에 맞춰 시기적절한 제품을 개발(ex) coolata, 베이글, 터보 아이스 등 5. 결론우리는 지금까지 위성 라디오 산업의 XM사와 SIRIUS의 전략 비교, 도너츠 산업의 크리스피 크림 도너츠와 던킨 도너츠를 비교해 보았다. 기업이 경쟁기업 중에 우위에 서기 위해서 비즈니스 전략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었다. SDARS case를 통해 기업의 다양한 비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