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포스코 POSCO의 생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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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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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3 경영혁신 : PI(Process Innovation)
4. 물류관리
5. PI와 생산관리
6. SCM
7.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8. 맺음말
- 본문내용
-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
2.1.1 경영혁신(PI)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포스코는 1999년부터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Process Innovation)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하드웨어적 경영자원의 효율화만으로는 글로벌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기업문화, 인재 양성 등의 소프트웨어 차원에서의 혁신을 계획했다. 따라서 포스코의 PI는 정보시스템 투자라는 기술이나 인프라 혁신만이 아니라, 직원들의 사고방식, 조직체계, 프로세스까지 망라한 총체적인 혁신활동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경영혁신(PI)의 지향점은 ‘고객 중심 경영을 통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는 가치 경영 실현’에 두고, 프로세스 중심 조직 설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전사통합 경영정보
시스템(ERP) 운영, 회사 내·외부를 관통하는 고객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등 3개 영역으로
접근하였다.
2.1.2 PI의 목표
PI의 목표는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설비와 출자의 합리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무수익 또는 저수익 자산을 정리하고, 두 번째로 공기업적인 관행을 탈피하며, 세 번째는 부문과 기능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정보 이용이 어렵고 의사결정이 느리므로 단위부문 및 기능 최적화 시스템을 이루고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 및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ERP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모든 시스템과 업무를고객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었다.
2.1.3 PI의 원칙
포스코는 PI를 추진하면서 먼저 밑바탕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 첫 번째는 PI를 실행하여 잉여 인원이 발생하더라도 인원 삭감을 행하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PI 추진 결과로 효율화된 인재를 혁신업무에 투입하며, 세 번째, PI로 발생한 이익을 이해관계자에게 분배하고, 네 번째, PI 추진 시 이를 동종업계 경쟁사나 고객에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포스코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장래적으로 포스코의 이익에 기여한다는 포스코의 철학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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