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GE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기업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GE 기업소개
2. 선정이유
3. GE의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시스템
- 기술형 평가방식
- 크로톤빌 리더십센터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해 지대한 관심
- Session C
Session C란?
1. 비전 (Vision)
2. 고객 및 품질 중심적 행동(Customer/Quality Focus)
3. 도덕성(Integrity)
4. 책임감/헌신(Accountability/Commitment)
5. 의사소통/영향력(Communication/Influence)
6. 주인의식의 공유/경계를 초월한 행동(Shared ownership/ Boundaryless)
7. 팀 구축 /권한위임 및 능력배양(Team Builder/Empowerment)
8. 지식 / 전문적 식견 / 지적 능력(Knowledge/Expertise/Intellect)
9. 이니셔티브 / 스피드(Initiative/Speed)
10. 글로벌 마인드 [Global Mind (Global Mind-Set)]
4E+V란?
① Introduction to GE(IOL)
② Foundations of GE Leadership(FOL)
③ 전문적인 스킬 과정
초급리더(New Leader)
① Building Essential Leadership Skills(Bels)
② New Manager Development Course(NMDC)
중급리더(Developing Leader)
① Introducing Experienced Leader to GE(IEL)
② Achieving Business Impact(ABI)
③ Accelerating Leader Performance(ALP)
고급간부프로그램(Advanced Leader)
① 리더십 발견(BL, Breakthrough Leadership)
② 리더십훈련(LP, Leadership Practices)
③ 셀프 리더십(MPL, Mastering Personal Leadership)
④ 고객 지향적 리더십(CCL, Customer Centered Leadership)
⑤ 고급 매니저 양성과정(MDC, Manager Development Course)
4.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비교.(삼성, LG, 현대)
<취지>
삼성전자
1. 직급체계 및 승격
2. 평가제도
LG 전자
LG전자의 인사평가제도
평가의 주요 특성
평가는 역량평가와 성과평가로 구성된다.
평가 척도
성과 점수 산출
직무 성과 제도
신 연봉제
LG전자(주)의 다면평가 도입사례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인사원칙 (임직원 인사 기본원칙)
결 론
공통점
차이점
본문내용
3. GE의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시스템

- 기술형 평가방식
해외기업들이 모두 그러하진 않겠지만 적어도 선진 기업들은 제대로 성과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81년에 GE의 최연소 CEO가 된 잭웰치의 1973년 평가 자료를 공유하고자 한다. 1973년, 이미 회사 내 평가 자료에 자신의 커리어 목표를 그 회사의 CEO라고 분명히 써놓고 있다. 물론 그의 평가자와 함께 말이다. 눈길을 끄는 점은 모두 ‘기술형(Descriptive)'이라는 점이다. 기술형 이라는 것은 얼마나 평가자가 그 사람에 대해 관찰을 많이 했으며 성과에 대해 그 사람과 얼마나 많은 논의를 했는지 말해주는 증거다. 특히 선진기업들은 성과 평가시에 한사람이 독점적으로 의견을 내지 않고 여러 사람이 의견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의견을 낼 때 모두 기술식으로 자세한 근거를 가지고 평가한다. 이 사람은 올해 훌륭한 성과를 냈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점이었고, 개선할 점은 무엇이고..... 등등
여러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자세히 기술을 함으로써 사실 피 평가자는 변명할 여지도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선진 기업들의 관리자들이 ‘보다 더 나은 성과’를 피 평가자가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성과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에 충실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을 줄 지우기 위한것보다 개인 개인이 보다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여 회사 전체의 집단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회사 전체를 더 향상시키기 위해서 말이다. 따라서 이들은 지속적인(On-going)코칭 및 멘토링이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이다. 중간중간에 차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하면서 피 평가자의 작업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토론하며 의미있는 feed foward를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서 평가자들은 자신의 리더십개발 니즈를 느끼게되며 분석력, 통찰력, 커뮤니케이션 등의 리더십 향상 노력을 하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피 평가자는 지속적인 성과관리를 통해 성과 평가 결과에 대해 전혀 놀랄 것이 없는 상태가 된다. 내가 어떻게 성과를 냈고, 무엇을 더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난 일년간 많은 공식적/비공식적인 대화를 평가자와 나누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 양식은 매우 단순하다. 대부분이 공란으로 되어있다. 항목 점수를 쓰더라도 구체적인 기술이 뒤따른다. 다른 사람이 평가결과에 의문을 제기해도 문제될 것이 없다. 평가자가 많은 증거자료와 리더십 역량을 가지고 그 사람과 토론하면 된다. 평가결과를 피 평가자가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급여 인상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할 필요도 없다. 모든 직원들에게 회사 차원에서 감사의 편지 한 장이 주어질 뿐이다. 일년 동안 수고했고, 그래서 급여는 이렇게 조정되었고 내년에도 열심히 일해주길 바란다는 내용이 전부이다.


- 크로톤빌 리더십센터

1878년 발명왕 에디슨에 의해 설립된 에디슨 회사로부터 출발한 GE는 1980년대 초까지 토스터에서 발전설비까지 미국 GNP의 거의 모든 영역에 해당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있는 160여 개의 다양한 사업을 거느린 거대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잭 웰치가 처음 GE회장의 책임을 맡았던 1981년의 GE는 미국의 다른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공룡처럼 거대하고 지극히 관료적이며 보수적인 미국의 전형적인 대기업이었다. 이 같은 GE의 체질로는 다가오는 시대의 격심한 기술경쟁과 원가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기업 경영의 최우선 전략수단으로 활용하여 경영 성과를 높이고 기술 개발에 필요한 인원(인원, 정보, 시간, 설비 등)과 기술(기술자체, 개인, 공동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경영 성과에 기여토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교육의 관심 분야는 전략 및 기획 관리 분야, 인사 및 조직관리 분야, 정보 및 자산관리 분야, 프로젝트 및 시스템 관리 분야, 그리고 예산 및 회계관리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기술교육의 목표는 21세기 초일류 기업 실현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LG 화학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서 론본 론1. 세계화, 국제화 시대의 도래2. 글로벌 환경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결 론3. 글로벌 기업이 지향해야 할 HRM 방향Global HR System Framework 구축4. 사례연구 - LG 화학 4-1. LG화학 Global HR System 4-2. 세계화 Trend속 LG화학의 인적자원관리현황5. LG화학과 GE의 HRM 비교 6. 정리 7. 참고자료 목 차 세 계 화*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상품, 서비스, 자본이동다국적 기업이 그

  • [HRM 인적자원관리] 인재전쟁 성공전략
  • 인사정책을 수정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신입사원의 입사초기 3개월 동안 조직생활에의 원만한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와는 다른 사례로 한국의 S사의 사례를 들 수 있는데, 한국의 S사는 2년 전 경쟁기업인 타 기업의 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는 성과에 따른 보상을 철저히 하여, 직원들에게 동기부여와 조직의 인재발굴을 목적으로 도입된 것이다. 이 성과관리시스템을 살펴보면, 직원들은 각각 자신의 1년 동

  • 인사고과의 사례와 개선 방향
  • 평가자의 평가결과를 2차 평가자가 참고로 해서 평가하는 사례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1차 평가자의 평가결과가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대부분의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사고과의 평가요소와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구분평가 요소평가 내용활용평가 주기개인평가업적평가•목표달성도•노력도•난이도급여승진징계강등연 2회역량평가•업무역량•업무지식•태도 및 행동•관리역량연 1

  • 한국 인사고과 현황과 진단(다면 평가제와 목표 관리제를 중심으로)
  • 평가제와 목표 관리제를 중심으로-1. 서론1.1. 기업 인사 고과의 정의와 특성경제주체들이 모여서 공동의 생산을 하고 그룹 목표를 설정하여 함께 그러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기업 내에서 각 종업원에게 적절한 인센티브 체계를 제공하기 위해선, 이들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각각에게 가장 ‘잘’ 할 수 있는 업무가 분담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업적이나 일처리 속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