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리나라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서 문화적 가치의 속성 -SK커뮤니케이션 싸이월드 `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Ⅰ-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김미란, 김소신, 김민영)

Ⅱ. 이론적 배경
(김민석, 김병규,김석현)
Ⅱ-1. 정(情)의 개념
Ⅱ-2. 호프스테드의 4차원 이론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방법
(김승용,김성윤,김세연,김영삼)
Ⅲ-1.연구의 개념적 틀
Ⅲ-1-1. 싸이월드와 정
Ⅲ-1-2. 사이버공동체
Ⅲ-2. 연구방법

Ⅳ. 토론 및 분석
Ⅳ-1. 토론
Ⅳ-2.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개인주의란 사람들이 그들 자신과 직계가족들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간주되는 느슨하게 짜인 사회구조를 의미한다(예: 미국, 네덜란드, 영국 등). 반면에 집단주의는 사람들이 우리의 집단과 외부집단 사이를 구별하는 엄격한 사회구조로 특징을 지어주는데, 그들은 그들 내부집단이 그들을 돌보아주기를 기대하며, 내부집단에 절대적인 충성을 보인다는 것이다(예: 콜롬비아, 파키스탄, 대만, 우리나라 등).
② 대-소 권력간격(권위주의): 한 사회가 어떤 기관이나 조직에 있어서의 권력이 불평등하게 분산되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정도를 의미한다. 필리핀, 베네주엘라, 인도 등은 권위주의적 국가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덴마크, 이스라엘, 오스트리아 등은 그 반대로 평등적인 문화로 나타났다.
③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성: 불확실성의 회피가 약한 사회에서는 미래에 대해 별로 위협을 느끼지 않으며 세부적인 특징으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이 자기의 것과 달라도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반면에 불확실성의 회피가 강한 사회에서는 초조, 불안 등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각종 법적-규범적 제도장치를 마련하여 위험을 줄이고 안정을 기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불확실성에 대해 강한 회피성과 권력간격을 보이는 국가군에는 모든 라틴국가, 유고, 그리스, 터키 등의 지중해 국가, 일본, 우리나라 등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그 반대의 경향을 보이는 국가군에는 덴마크, 스웨덴, 영국, 아일랜드 등이 발견되었다.
④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성 역할의 구분을 극대화하는 사회를 남성다운 것으로 보고, 상대적으로 그것을 작게 하는 사회를 여성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가장 남성다운 국가는 일본으로 나타났고, 그 반대로 여성다운 국가는 네 개의 노르딕 국가들과 네덜란드로 나타났다.
호프스테드에 의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북아 3개국은 유교적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비슷한 문화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6). 위 4가지 차원 중 특히 집단주의 영역에서 아주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국민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증명한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정의 한 부류인 ‘우리성’과 싸이월드의 서비스의 상호 관계가 어떠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호프스테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Ⅲ.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방법
Ⅲ-1.연구의 개념적 틀
Ⅲ-1-1. 싸이월드와 정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되는 대한민국 대표 SNS서비스 싸이월드는 2000년 9월 1일에 오픈해 크게 3가지의 기능이 이용되고 있다. '미니홈피', '블로그', '클럽' 위 3가지를 통해서 가입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클럽' 위주의 유대성을 강조한 전략을 펼쳐왔다면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를 통해 개인의 공간을 주면서도 그 공간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싸이월드가 가진 특성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촌맺기, 일촌평, 파도타기, 미니룸, 네이트온 등이 있다. 청소년 소비자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안지언/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6
‘일촌맺기’는 주변 사람들과 일촌을 맺으면 간편하게 주변 사람들의 미니홈피에 접속을 할 수 있고, '일촌 파도타기'를 통해 일촌들을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일촌평'은 일촌을 맺은 사람들만 쓸 수 있다. 또한 '미니룸'에서 개인의 아바타와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개성이 드러나도록 꾸밀 수 있다. 그리고 링크 기능을 통해 내 '미니룸'에서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로 이동을 할 수 있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네이트온' 이라는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 연계도 되어있고 핸드폰으로 쉽게 접속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아 시스템적인 구성에서도 다른 사이트에 비해 앞서 나갔다. 무엇보다도 싸이월드의 성공은 '일촌맺기'를 통한 '인맥'이 있다. 이런 유대감을 서로 느끼면서 지인들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일촌 공개 글, 일촌 공개 사진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돼 있는 미니홈피에서 지인들과의 공간을 통해 더욱 친해지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
싸이월드는 서로를 아끼며 그 속에서 함께 소속되어 있기를 원하는 ‘우리성’에 기반한 일촌문화와 스스로 개인적, 사회적 지위의 표현하는데 있어 미니홈피라는 텍스트를 구축하는 데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남을 살뜰히 여기는 정의 가치
참고문헌
1. 경영의 실제/ 피터 드러커 /1954/
2. 레포트 경영시대-급변하는 경영환경/한기호
3. 가치창출을 위한 신경영론/무역경영사(2008)/강병서/53p
4. 「雅歌 :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민음사(2002)/이문열/7~8p
5. 정,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김영룡/한나래 출판사(1995)
6.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Nancy J. Adler/Thomson South-western
7. 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Rollo May
8. 청소년 소비자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안지언/울산대 교육대 학원 석사논문/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싸이월드 조직분석
  • SK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 최고의 유무선 리더로 발돋움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다양한 유무선 커뮤니케이션을 가치 있는 e-비즈니스로 확장.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SK 커뮤니케이션즈㈜가 지향하는 목표이다. (2) Cyworld.com2004년 8월에는 페이지 뷰에서 업계 1위인 다음 커뮤니케이션을 밀어내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큰 싸이월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이자,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서비스 소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고객에 대한 책임감이다. McKinsey consultant generic strategy에는 원가선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있다. 조동성교수님, 경영전략 Input 대비 output이 적다면, 그 사업은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 품질이란 단지 어떤 기준을 만족시키는 문제가 아니라 끊임없이 살아서 숨쉬는 개선과정이다.W. Edwards Deming 산을 옮기는 사람은 작은 돌멩이부터 옮긴다. 중국속담 경쟁은 최상의 제품과 최악의 인간을 가져다준다. 데이비드 사르노프 모든 일은 계획으로 시

  • 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 싸이월드 만이 압도적인 성공 케이스로 자리잡은 이유는 무엇이며, 현실세계에 미치는 파장은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우선 싸이월드 분석을 통해 싸이월드가 가지는 특수성이 우리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들을 통해 싸이월드를 사용할 때 어떤 점들을 주의 깊게 살펴야 되는지 되짚어 보고자 한다.이에 따라 싸이월드 사례를 사회적, 경제적 시각에서 고찰해보

  • [경영학] 프리챌 컨설팅 보고서
  • 정보 제공동아일보(http://www.donga.com)조선일보(http://www.chosun.co.kr)공동체형회원간의 다양한 상호작용다음커뮤니케이션(http://www.daum.net)아이러브스쿨(http://www.iloveschool.co.kr)싸이월드(http://www1.cyworld.com)이러한 구분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유형을 파악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별 포털사이트를 탐색하면서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은, 대기업이나 정보업체들은 ‘웹 커뮤니티’를 이용한 포털서비스를 가장 매력적인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정했고,ABC뉴스는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블러그들을 ‘올해의 인물’로 뽑았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004년 최대 히트상품으로 한국형 블로그인‘싸이월드’를 선정했다.2005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5천만개의 블로그고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1500만, 미국 약 3천만(구글 800만, MSN 500만, 그 외 설치형 800만, 기타 900만이상),유럽 200만,중국200만, 일본 100만 그 외 아시아 국가 100만, 남미 100만,혼주 2만 등(자료 SK Communications R&D Institute)미국의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