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제품 디자인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 약 글 ]
I. 서 론

1. 선정동기 및 배경

II. 본 론

1.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2. 디자인의 조직과 미래
3. 기업 디자인 조직 기획의 개념
4. 성공적인 디자인 제품 개발 사례

III. 결 론

1. 성공적인 제품과 디자인의 창출 요인
2. 시사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II. 본 론

1.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디자인이 과연 얼마만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좋은 디자인을 선별하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디자인경영을 제대로 펼치려면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필요할 때마다 외부 디자인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등등 경영자를 고민하게 하는 문제들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보다는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이 더 잘 팔립니다. 아니 디자인을 잘 해낼 수 있는 기업의 제품이 성능도 우수합니다. 더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성능이 기술이 대부분 평준화되어 성능으로 경쟁하는 것은 별 효용이 없게 됐습니다
더구나 디자인은 투자비용대비 효과 면에서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디자인이 좋으면 별다른 프로모션의 도움 없이도 커다란 성공이 가능한 반면 디자인이 나쁘면 세일즈 활동이 뛰어나도 성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특히 디자인 경영이 산업시대보다 정보시대에 들어서면서 더욱 부각되는 것도 정보시대가 바로 다품종소량생산을 주로 하는 이 시대에는 질 경영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고부가가치 산업이 성공을 거두는 시대에는 디자인 경영을 펼치지 않고는 살아 남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디자인이란 데지그나레 ( designare )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머리 속에 있는 생각이나 계획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그려 보인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디자인 경영이란 이 같은 활동이 기업경영 전반에 제대로 반영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디자인을 최고 가치로 삼아 경영을 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이 아니라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질 경영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경영이라는 용어는 66년 영국의 국립예술원에서 디자인 경영상을 제정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고 76년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경영자들이 미국의 보스턴에 DMI ( Design Management Institute ) 를 설립하고 활동을 펼치면서부터 본격화 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대기업체를 위주로 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됐으며 정부가 지난 99년부터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 제도를 제정 시행하면서부터 전 산업에 적극 장려되고 있습니다.
세계화 시대에는 ‘최저의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잇는 하나의 기업과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어가는 여러 개의 기업만이 존재한다.’ 고 합니다. 과거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던 기술, 품질, 가격, 유통 시스템이 점자 평준화 되어감에 따라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디자인이 기업을 차별화하는 핵심 역량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는 정보화 사회로 감에 따라, 저가를 목표로 한 대량 생산체제에서 가치와 디자인을 중시하는 고객 중심의 구조로 변화해감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시대에서 디자인은 고객의 가치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기업 아이덴티티와 기업 차별화를 주도하는 기업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M, 디즈니, 나이키, 델, AO, 소니, 노키아, 필립스, 알레시 등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각 분야에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들은 다변화된 시장과 고객의 다양한 욕구 변화에 따라 새로운 이미지와 제품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의사 결정 과정으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디자인 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 이념을 구체화하고 디자인을 통해 고객관계 경영을 구체화하는 방법으로 디자인이 경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젠 디자인은 기업의 상징적 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이자 핵심요소로 고객이 인정한 진정한 가치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측면에서 디자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스피드 경영, 창의와 혁신의 기업문화, 차별화를 위한 창조적 파괴, 1:1 고객 맞춤서비스, 감성 경영, 디지털 통합, 퓨전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EO가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좋으나 CEO 스스로가 디자이너로 자처하여 디자인의 전문성을 해치고, 기업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가는 장기적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인 것 같습니다. 창의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기업일수록 디자인이 의사 결정의 중심 부서에 있고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2. 디자인의 조직과 미래

오늘날 우리는 컴퓨터, 인포메이션 시스템, 로보틱스 등의 발전으로 새로운 콤플렉스 테크놀로지시대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기초적인 변화를 발생시키고 있고, 우리는 ‘디자인의 역할은 무엇이 될 것인가?’하는 질문을 해야만 합니다. 상황은 복잡하지만 하나의 중요한 사항이 이미 명백합니다. 많은 레벨에서 제품의 형태와 그들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예가 개인용컴퓨터 입니다. 이제 더 이상 물리적인 형태가 구매의 기준이 되지 못하고, 이용방법 ( Process ) 인 소프트웨어가 중요 요소입니다. 이것은 표준화된 제품이 우리가 사용하기를 원하는 방식에 적합하게 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곧 우리를 한 걸음 더 진보시킬 것이며, 우리가 원하는 구성과 능력으로 만들어 질 것입니다. 개별적 적응의 가능성은 많은 제품에서 커다란 차별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디자인이 매우 다르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도전을 만나기 위해 디자인과 그 이용이 가져야 할
참고문헌
삼성 SD 컨설팅 사업부, 정보화 패러다임의 변화, 올파소, 1998

정경원,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웅진출판 1994

Peter Dormer, 김현주 – 조미아 의 Design Since 1945, 시각과 언어, 1995

Robert Blaich, Product Design and Corporate Strategy. Mc Graw-hill, 1993

Chistopher Lorenz, The Design, Dimention, Basil Blackwell, 1990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eince 통권 제39호 Vol.13. No. 4

Philips 사의 디자인 경영 및 미래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이해묵, 경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