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분석] 유무선 컨버전스와 KT-KTF합병의 미래 -통합KT 기업가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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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1.1. 분석배경
1.2. 분석의 목적
Ⅱ. 통신산업의 변화와 KT-KTF합병
2.1. 통신산업의 변화
2.2. KT-KTF의 변화와 합병
Ⅲ. KT-KTF합병과 공통비용, 그리고 유무선 컨버전스 전략
3.1. 공통비용의 배분과 통신료 변화
3.2. 기업용 유무선 컨버전스 전략
Ⅳ. 통합KT의 미래
4.1. KT-KTF 합병과 영업수익 및 영업비용의 변화
4.2. 통합KT의 기업가치분석
4.3. 통합 KT의 미래
Ⅴ. 결론
Ⅵ. 부록
6.1. 분석의 의의와 목적
6.2. 토의질문(Discussion Question)
6.3. 참고자료(Exhibit)
Ⅶ. 참고문헌
영문요약(English Summary)

본문내용
2.1. 통신산업의 변화

2.1.1. 전세계적인 변화

성장의 한계가 드러나는 전세계 통신산업

전 세계적으로 통신산업은 유선산업과 무선산업 가릴 것 없이 정체기에 있으며, 심지어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과거 초기단계에서 유선산업, 특히 인터넷부문과 무선산업은 통신산업에 발을 담그는 자들에게는 폭발적인 성장을 안겨다 주었다. 아래의 <표1>은 이를 잘 증명해준다.

<표1> 전세계 통신서비스 매출액 추이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발췌한 위 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통신산업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선서비스 증가율은 심지어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으며, 무선서비스와 인터넷접속증가율도 2002년의 초기단계에 비해서 그 성장성이 많이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통신산업에서의 성장정체는 어떤 새로운 변화를 갈망하고 있는 듯한 눈치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서: 유무선부문 합병

전세계적인 통신산업의 정체는 변화를 요구했다. 작게는 유선과 무선 각 부문에서의 성장동력 찾기부터 시작했다. 그 성장동력의 주요골자는 기존의 서비스를 변형시키거나 진화시키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소비자들의 입맛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없었다. 전세계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을 원했는데, 전세계 통신산업은 그것을 유무선의 교차라고 파악했다. 즉 유무선의 통합이다. 이러한 인식에 기반하여 변화는 바로 여기, 유무선부문을 각각 따로 맡고 있었던 주체들간의 합병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표2> 전세계 통신사들의 소유구조변화


<표2>는 이러한 전세계 통신산업의 변화를 그대로 보여준다. 이탈리아를 비롯해서 덴마크, 스위스는 기존에 분리되어있던 유선과 무선부문을 통합하여 하나의 유무선통합 통신사로 변화하였으며, 미국과 캐나다 역시 마찬가지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전세계는 이제 성장의 한계를 넘어서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처음에는 유선과 무선, 각 부문에서의 성장동력 찾기에 집중했었지만 고객의 마음에 그것은 액세서리에 불과했다. 고객의 마음에 흐르는 새로운 흐름은 유선과 무선을 교차시키는 유무선통합이었고, 이러한 흐름을 파악한 전세계의 많은 통신사업자들은 유선부문과 무선부문을 하나로 합치기 시작한 것이다.

2.1.2. 우리나라에서의 변화

우리나라에서의 성장정체 그리고 변화

우리나라도 전세계의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 아래의 그림과 표를 보면 먼저 성장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다.


요즘 유선전화기를 없애는 가정이 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자료에서 발췌한 <그림1>은 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점차 이동전화만으로도 통신생활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유선전화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상황에 이르렀다. 이는 곧바로 매출액에 타격을 주었는데, 아래의 <표3>은 우리나라 유선전화 서비스의 매출액 변화를 나타내 준다. 유선전화부문인 시내전화서비스와 시외전화서비스의 성장률하락은 <그림1>의 영향력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표3> 세부 유선전화 서비스 매출액 및 성장률 현황


그렇다면 무선 이동통신부문은 안전할까? <그림2>를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이동통신 3사 모두 매출액이 점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100%에 가까운 휴대전화 보급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요즘 남녀노소 누구나 휴대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림2> 무선 이동통신 사업자별 영업이익률 추이


이상의 자료들을 통해 살펴봤듯이, 우리나라 통신산업도 역시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전세계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각 부문에서의 성장동력개발에 초기에는 치중하는 편이었으나, 새로운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한 KT를 선두로 하여 유무선 통합에 서서히 방향이 맞춰져 가는 분위기다. 무선부문인 SK텔레콤은 유선부문인 하나로통신과의 합병을 통해 SK브로드밴드를 새로이 면서, 유무선연계를 목적으로 지분을 43.4%(2008년기준)나 가지고 있고, 늦은 감이 있는 LG는 먼저 분리되어 있는 LG데이콤과 LG파워콤의 유선부문을 2009년 말 하나로 만들 계획이다. 그리고 유선부문의 선두인 KT, 앞선 모두 사업자를 뒤로한 채 2009년 6월 무선부문인 KTF와 완전한 하나가 되었다.

2.2. KT-KTF의 변화와 합병

2.2.1. KT-KTF의 변화

KT와 KTF도 성장의 정체를 이미 겪었고 지금도 겪고 있다. 그래서 유선과 무선 각 부문에서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었다. KT는 유선부문과 방송을 연계시키는 ‘MEGA TV’라는 이름의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와,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Wibro서비스(Wireless Broadband Internet), 그리고 초고속 인터넷과 유선전화(단말기)를 연계하여 조금 더 다양하면서도 저렴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내놓았다.
무선부문에서 KTF는 3G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한 HSDPA(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서비스를 고가이지만 선보였다. HSDPA는 데이터 통신인 인터넷을 유선의 영역이 아닌 무선 기지국을 활용하여 앞선 Wibro나
참고문헌

KT-KTF경영리포트(2009), ‘All New KT: KT-KTF Merger Announcement’.
KT홈페이지, ‘http://www.kt.com’.
공정거래위원회 보도자료(2009), ‘KT-KTF 합병 조건없이 허용’.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디지털 데일리 특집 연재기사, ‘[특집 FMC]기업 통신의 새로운 과제, FMC’, 2009.5.26일부터.
디지털 데일리 기사, ‘KT 비용 줄이기 실패…미래투자 ‘적신호’’, 2009.5.28.
디지털 데일리, ‘http://www.ddaily.co.kr’.
매일경제, ‘http://www.mk.com’.
박민수 외(2007), ‘유무선 통화서비스 대체성에 대한 실증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연구보고 07-0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민수 외(2008), ‘2008 통신서비스 시장 현황과 전망’, KISDI 이슈리포트 08-0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송인만 외 공역(2004), ‘재무제표를 이용한 경영분석과 가치평가’, 신영사.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com’.
함창용 외(2003), 통신서비스 회계기준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 03- 0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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