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회계] ㈜메가스터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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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분석기업 선정
2.비교기업 선정
3.재무재표 분석 및 Q&A (2번 ,3번)
4. Q&A (1번 ,4번)
본문내용

III. 재무제표 분석 및 Q&A

**Financial Statement Analysis의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따른 답변은 내용상 연계되는 것이므로 재무제표의 분석 과정에서 함께 답변하였다.

(2) Identify and discuss all the major accounting policies (revenue recognition; inventory valuation; depreciation; etc.) and evaluate whether the accounting policies of the company.
(3) Compare the firm against its major competitors focusing on accounting policies. You take one or two Korean firms for this exercise. The discussion about one or two other Korean firms does not need to be as detailed as that in (2). Do you find any differences in the level of disclosure between these companies?

(1) 수익의 인식

메가스터디 온라인강의매출은 콘텐츠 제공 확정시에 인식
학원매출(오프라인 강의매출)은 진행기준에 따라 인식
도서매출은 인도기준으로 수익을 인식
교원 제품의 판매로 인한 수익은 제품이 인도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인식
기타의 수익에 대해서는 수익 가득 과정이 완료되고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으며 경제적 효익의 유입가능성이 매우 높을 경우에 인식

메가스터디와 교원의 주요 매출 요인인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와 도서매출은 각각 용역과 재화의 판매로 볼 수 있는데, 기업회계기준서 제1018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용역과 재화의 수익 인식 조건은 다음과 같다.

<용역제공의 수익인식기준>
1.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2. 거래와 관련된 경제적 효익의 유입가능성이 높다.
3. 보고기간 말에 그 거래의 진행률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4. 이미 발생한 원가 및 거래의 완료를 위한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재화판매의 수익인식기준>
1. 재화의 소유에 따른 중요한 위험과 보상이 구매자에게 이전된다.
2. 판매자는 판매되는 재화의 소유권과 결부된 통상적 수준의 지속적인 관리상 관여를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통제를 하지도 않는다.
3.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4. 거래와 관련된 경제적 효익의 유입 가능성이 높다.
5.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했거나 발생할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온라인 강의매출과 학원 오프라인 강의매출은 용역 제공에 따른 수익인식의 기준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매출 시, 대부분의 경우 용역을 제공하기 이전에 먼저 결제가 이루어지므로 수익 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고, 그 경제적 효익의 유입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발생한 원가 및 거래의 완료를 위한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온라인 강의는 강의의 촬영과 온라인 서비스 유지를 위한 비용 이외의 비용을 부수적인 원가로 볼 수 있기에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고 오프라인 강의 역시 학원 건물의 임대비용 및 각종 비용을 측정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온라인 강의 매출의 진행률 측정에서 약간의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된다. 온라인 강의는 인터넷으로 콘텐츠를 각각의 소비자에게 제한된 기간 동안 제공하고 소비자의 재량으로 각자 이용한다는 용역의 특성상 통계 데이터 산정을 통해 평균적인 진행률을 산정하는 것 이상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므로 오프라인 강의매출은 진행기준에 따라 산정한 것과 다르게 온라인 강의매출은 콘텐츠 제공 확정 시 (아마도 결제 시)에 인식하도록 정한 방침은 올바른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도서 매출은 여타 재화의 매출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인도기준으로 수익을 인식하는 일반적인 재화의 수익 인식기준에 맞추는 것이 타당하다. 수익의 인식에 있어서는 메가스터디와 교원의 큰 차이가 없다.

(2) 현금 및 현금성자산

메가스터디 통화 및 타인발행수표 등 통화대용증권과 당좌예금, 보통예금 및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이자율 변동에 따른 가치변동의 위험이 중요하지 않은 금융상품으로서 취득 당시 만기일이 3개월 이내인 것
교원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이자율변동에 따른 가치변동이 중요하지 않은 유가증권 및 단기금융상품으로서 취득 당시 만기(또는 상환일)가 3개월 이내에 도래하는 것.

기업회계기준서 제 1007호 ‘현금흐름표’ 문단 6,7 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분류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현금은 보유현금과 요구불예금이 포함된다. 현금성자산은 유동성이 매우 높은 단기 투자자산으로서 확정된 금액의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중요하지 않은 자산을 말한다. 투자자산이 현금성자산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만기일이 단기에 도래하는 경우(예를 들어 취득일로부터 만기일이 3개월 이내인 경우)에만 현금성자산으로 분류된다. 지분상품은 현금성자산에서 제외하지만, 상환일이 정해져 있고 취득일로부터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단기인 우선주는 현금성 자산에 포함한다.

메가스터디와 교원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분류는 큰 차이 없이 기업회계기준에 잘 부합하도록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메가스터디는 통화대용증권, 당좌예금, 보통예금 및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한 금융상품 등 현금성자산에 대한 자세한 언급을 하고 있는 반면, 교원은 유가증권 및 단기금융상품이라고만 언급하고 있다.

(3) 대손충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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