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화론] 정보화 성과 평가 -이론 및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보화 성과평가에 관한 이론적 모형
2.정보화 성과측정을 위한 BSC접근 방법
참고 문헌 및 사이트
3.정보화성과평가방법론
3-1 기업정보화 성과 평가 방법론- EJMS
3-2 정보화 기업경쟁력 성과 평가 방법론- IT-KPI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Y모델—정보화 투자 분석


Y모델—정보화 투자 분석
(그림1—2)의 정보화 투자 분석은 정보화성과 평가 요소 중 비
중요소와 위험요소를 IT 시스템 단위로 구체화하여 산출하는
절차이다. 여기서 IT 시스템은 H/W, N/W, 및 S/W 를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해당 IT 시스템을 구축하
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물적, 인적 자원은 비용요소를 정의한
다. 또한 IT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
는 각종 사건 중 비용과 효과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
을 위험요소로 정의한다.


Y모델—경영성과 분석
그림1—3의 경영성과 분석은 정보화를 통한 효과요소를 도출하는 것으로 정보화성과 평가 방법론의 핵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경영성과는 경영 및 업무 상의 핵심성과지표로 표현된다. Y 모델에서는 해당KPI와 유관한 핵심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들의 IT 의존도를 산출하는 IT 의존수준 분석 기법을 통해 정보화 효과를 도출한다. Y 모델의 효과요소와 IT 의존수준 분석 기법의 내용은 이후에 설명한다.



Y 모델---정보화 경제성 성과 분석
정보화 경제성 성과 분석은 화페가치 평가기법을 통해 정보화 경제성 성과를 산출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정보화 비용 정보화 위험 정보화 효과는 화폐단위로 변환되고 일정기간의 현금으로 계산하여 화폐가치를 최종적으로 평가한다.


표 1-6 EJMS의 위험요소 사례


비용항목▶
비용형태▼
벤더 제품 아키텍쳐 문화 일정 규모
발생가능성 벤더변경
가능성
제품변경
가능성
계약사항 미 이행 가능성 시스템 불만사항 발생 가능성
시스템 다운 가능성 시스템 복잡성 정도
시스템 비호환 가능성 사용자 부정적 태도 수준
사용능력
부족 수준 프로젝트
일정 지연 가능성 프로젝트 규모 확대 가능성
영향력 벤더변경
영향도
제품 변경
영향도
벤더 역량 부족 영향도 시스템 사용
편리성 부족
영향도
시스템 유용성 부족
영향도
시스템 다운위험 영향도 시스템 복잡성 영향도
시스템 확장성 부족 영향도 사용자 부정적 태도
영향도
사용능력 부족 영향도 프로젝트 일정 지연 영향도 프로젝트 규모 확대 영향도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중소 기업 정보화 성과평가 연구 –방법론 제시 및 검증- 연구보고서 (2004년 12월)

-알기 쉬운 ERP 플러스 –신철, 미래와 경영, 2002.12.01

-공공정보화 성과평가 방법론 연구- 정국환,김혜정, 정보통신정책연구
원,2008.04.02

-임춘성교수의 기업정보화방법론-임춘성ITR, 커뮤니케이션북
스 ,2007.12.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버넌스
  • 성과 객관성 그리고 보편성이 발달한 반면, 한국은 상황주의나 정적 인간관계 등이 작용하면서 일관성이나 공정성 의식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요약하면 자본주의 시장원리와 민주 시민정신, 그리고 공정하고 신뢰할만한 게임 법칙이 정착하지 못한 현재 우리나라 상태에서 경쟁 원리와 기업가식 경영을 강조하는 NPM이나 자율적이고 동업자적인 협력을 강조하는 뉴거버넌스는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수 있다.4) 국민이 원하는 정부NPM

  • [학사][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의 이론적 고찰
  • 성과의 극적인 향상에 따른 기대효과 29Ⅳ. CRM 구축전략 301) SAS CRM 방법론302) 호텔기업의 성공적인 CRM 구축전략 34Ⅴ. CRM의 선행연구361)Kalakota & Robinson의 연구 362)안영면의 연구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론8) 미디어비평론9)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10) 미디어수용자론11) 미디어 문화론12) 매체 미학13) 미디어 산업론14) 매체 전략론15) 인터넷과 미디어교육16) 국제미디어교육비교연구2. 방법론 영역1) 조사방법론2) 미디어교육방법론3) 미디어교재개발론4) 미디어교육교과과정연구5) 미디어교육교수법3. 실무영역1) 방송프로그램 제작 기초 2) 기획과 구성3) 방송촬영 실습4) 방송편집 실습5) 방송프로그램 분석 및 비평6) 신문제작 기초7) 신문편

  • [인적자원관리] 우수교육훈련 기업사례
  • 론1. 교육훈련의 의의2. 교육훈련의 중요성Ⅱ. 본 론 TGIF 1. 인재 양성과정2. OJT 훈련3. OFF JT 훈련4. 비정규교육5. TGIF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6. TGIF 교육 프로그램의 단점7. 경쟁사의 종업원 교육 프로그램 롯데호텔1. 교육 훈련 방법 및 분석2. 주로 사용되는 교육훈련 기법3. 교육 훈련에 대한 내용과 개선 방안 신라호텔1. 교육훈련 체계와 분류2. 교육 프로그램3. 교육훈련 평가 중소기업Ⅲ. 결 론Ⅳ. 보고서를 작

  •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eHRM- 코오롱 사례를 중심으로
  • Ⅰ. 주제 및 기업 선택 동기정보화시대 기업의 핵심역량은 인적자원으로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새로운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인 e-HR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인트라넷 등 정보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글로벌 경쟁의 심화, 정보공유의 필요성 등이 증가함에 따라 e-채용, e-학습, e-의사소통, e-관리자지원 등 e-HRM시스템의 도입 및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 기업들은 핵심인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