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쌍용자동차 쌍용차 사태의 노사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쌍용자동차 소개
주제 선정 배경
쌍용자동차 사태 요약
사용자 측 입장
노조 측 자구안의 핵심내용
쌍용차 공동 관리인의 경영정상화 방안 비판
‘쌍용자동차’ 비정규직 해고 실태
노동조합 측 입장
정부 측 입장
결 론
본문내용
Ⅳ. 사용자측 입장


1)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

1-1) 법적근거
① 근로기준법 제24조 제1항
② 근로기준법 제24조 제2항
③ 근로기준법 제24조 제3항

1-2) 정리해고의 요건
①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② 해고 회피노력
③ 합리적이고 공정한 해고기준에 따른 대상자 선정
④ 근로자측과 성실한 협의


쌍용차 경영 정상화 방안


항목 내용 효과
인력감축 2646명 구조조정 2320억원 비용 절감
부동산 처분 포승공장 부지, 영동출고 사무소,
부품센터 등 매각 1000억원∼2000억원유동성 확보
제품 개발 SUV, 세단 등 향후 5년간 신차 5개 개발 경쟁력 강화
마케팅 영업 국내 영업 네트워크 효율성 증대,
서비스 만족도 개선 판매망 강화
구매 구매방법 차별화, 협력사 신뢰도 향상 원가,품질 경쟁력 재고



쌍용차 구조조정 주요내용 쌍용차 중장기 판매
(내수 + 수출)목표
1. 인적구조 혁신 : 사무관리직 포함 2646명(총인원의 37%) 감축(연간 2320억원 절감예상)
2. 신차종 개발 : 2013년까지 SUV 3개, 승용차 2개 차종
출시, 디젤, 하이브리드 등 그린카 개발
3. 단기 유동성 확보 : 포승공단 물류센터, 영동부지 등
자산매각(1000억∼2000억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비정규직의 실태와 원인
  • 노사관계론-비정규직비정규직의 실태와 원인 과 목: 노 사 관 계 론담당교수: 제 출 자제 출 일: 2004.06.비정규직의 실태와 원인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비정규직 노동계약의 의미와 등장배경1) 이론적 접근1. 비정규직 노동자의 개념2. 비정규직 근로자의 분류 3. 비정규직 근로자의 유형4.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비교 5. 비정규직의 규모6. 비정규직의 실태2) 비정규직 노동계약의 등장배경과 증가원인1. 비정규직 노동계약의 등장배경- 신자

  • [노사관계론 공통]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 수 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또는 해결) 방안을 제시
  • 노사갈등의 사례2 - 화물운송노동자화물운송노동자의 유형은 대략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첫째는 정규직 직영노동자로 화물운송업체와 ‘공식적인 고용관계’를 맺고 ‘임금’을 받으면서 화물운송업체의 자차(自車 )를 운행한다. 둘째, 수탁관리자로 이들의 대부분은 화물운송업체의 정규직 직영노동자였다가 구조조정에 따라 퇴직금 대신 차량을 불하받고 회사가 정해주는 물량을 운반하고 있다. 셋째, (개별)용차(傭車) 노동자들로 자신 소유의

  • 제 1장 현대 사회와 노사관계
  • 차를 준비하고 있다. 이국현기자 lgh@newsis.com금호타이어 직장폐쇄임금협상 노조와 갈등쿠키 경제 임금 협상을 둘러싸고 두 달간 노조와 갈등을 겪어 온 금호타이어가 25일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노조가 쟁의 행위를 중단하면 즉각 공장을 재가동하는 ‘조건부 폐쇄’다. 노조는 광주공장에서 긴급 결의대회를 개최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회사 관계자는 “장기간 계속된 파업과 태업 손실을 감당키 어려워 공장 문을 닫았다. 그러나 노사 교섭

  • [노사관계] 정부의 노동정책 그에 대한 비판
  • 차 인수를 승인 쌍용차는 한국 정부에 공적자금을 요청 -> 투입되지 못함이 후, 상하이 차는 노조 500명 해고, 노조자극 후 철수2008년 말 상하이차의 쌍용차 파산보호 신청-> 거절 채권단은 노조 2600 백여명 해고 2009년 2월, 법원이 회생 절차를 개시2646명의 인력감축안을 발표→노조의 반발시작5월, 사측에서는 해고 계획 신고서를 제출→노조의 총파업6월, 노조는 상하이 자동차 매각에 따른 정부의 책임을 강조하며 반발,유혈사태→ 소극적인 노사

  • IMF 체제를 통해 본 한국의 종속과 발전 - 위기, 기회 및 재앙 -
  • 노사정위원회라는 틀의 실효성을 둘러싼 노동계의 불신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노사정체제의 모색은 과거 노동정책에서는 볼 수 없는 특기할 만한 점이다. 3) 경과1998년 1월 출범한 제 1기 노사정위원회는 1달여 만에 정리해고와 근로자 파견제 도입이라는 핵심쟁점에 합의했다. 현대자동차 파업 등으로 인해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입법화되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후 출범한 제 2기 노사정위는 1기 합의사항 이행을 요구하며 99년 2월 민주노총이, 4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