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경험제공 사례(애플 아이팟, 캐논 카메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2> 총체적 경험 관리의 개념

<3> 총체적 경험 관리의 사례 소개
1. Apple (i-pod)
2. Canon Camera

<4> Outro
본문내용
2. 총체적 경험 관리, CSLC
앞서 말했듯이, 총체적 경험 관리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있는 CEM은, 고객 경험의 전체적 맥락 안에서 작동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CEM과 CRM의 개념에 빗대어 ‘총체적 경험 관리’를 파악 했을 때, 그것의 단계적인 진행은 CSLC, 즉, Customer Service Life Cycle로 이뤄질 수 있다. CSLC의 단계를 구분하고, Customer에 대한 단계별 Service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구매 이후에까지 기업과 고객이 끊임 없이 communication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있다.
CSLC의 순서는 아래와 같고, 본고에서는 이 CSLC의 단계를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각 단계별로 기업이 어떠한 전략과 대응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살펴 봄으로써, 실질적으로 고객을 총체적 경험을 어떤 식으로 제공하고 관리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1) Requirement: Understanding what the customer requires
(2) Acquisition: Winning the customer
(3) Ownership: Servicing the customer during the ownership (use) of the product/service
(4) Retirement: the customer finishes using the product and either dispose it or transfer the ownership to others

<3> 총체적 경험 관리의 사례 소개

1. Apple(i-pod) 사례 소개

1) 선정이유

apple사는 미국의 개인용 컴퓨터 회사로 출발하여 매킨토시를 히트시킨 업체이다. 이 회사는 ms를 비롯한 경쟁업체와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해 위기를 겪었지만 1991년 이후 IBM, SOM 등의 컴퓨터, 가전 업체와의 제휴를 시도하면서 정보 및 뉴미디어 종합 정보 시스템 전문 회사로 그 체제를 전환하고 있다. 퍼스널 컴퓨터의 연구 개발과 제조 및 판매 등 세계 140여 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 후 혁신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i-pod의 출시를 통해 세계 portable 기기 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하였고 특히 제품의 판매에서부터 차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일련의 서비스 과정을 web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홈페이지 및 I-tunes를 통해on-line에서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2) CSLC 단계에 따른 Apple(i-pod)의 총체적 경험 제공 사례

(1) Requirement: Understanding what the customer requires
Requirement 단계에서 기업이 대응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들이 효과적으로 자사(自社)의 제품을 인식하고, 더 나아가서 그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Apple은 혁신적인 design과 효과적인 homepage 구성을 통해, requirement 단계에서, 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포섭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① 혁신적인 design (physical & homepage)
1세대 매킨토시의 성공 이후, 몰락하던 애플을 다시금 일으킨 것은 혁신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제품의 출시였다.

② Homepage의 구성 - http://www.apple.com/kr/
Requirement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을 인식하게 하고,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Apple에서는 고객이 자사(自社)의 제품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homepage를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해 놓았다.


홈 애플스토어 MAC IPOD&ITUNES 다운로드 고객지원 SEARCH

최신제품 소개 및 Event 광고
애플의 모든 제품을 한 page안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상점
MAC에
관한 모든 정보 게재
IPOD, ITUNS에 관한 모든 정보 게재
ITUNES, SAFARI 등, Apple제품 운영 Software 및
기타application
다운가능
고객불만 및 의문 사항에 관련한 community 제공
Apple 관련 제품 검색 기능

Apple사(社) homepage(http://www.apple.com/kr/)의 가장 큰 장점은, 제품을 효과적으로 카테고리화 했다는 사실이다. 또한 상세한 제품의 spec이 1page 안에 정리 되어 있으며, 기타 제품 판매 정보를 상단에 배치함으로써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하고 있다.

③ Word of mouth 효과
Apple에서는 고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자사(自社
참고문헌
<대상 사이트>
• http://www.apple.com/kr/
• http://www.canon-ci.co.kr/

<참고문헌>
• 서재원, 「그랜드 콘텐츠 - 경험, 몸, 마음을 엮는 디자인 원형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한국디자인학회, 2008.
• 임혜정, , 아이뉴스, 2009, 5.
• 번트 H. 슈미트, 정해동•임도영 역, 『CRM을 넘어 CEM으로』, 한언, 2004.
• Ebuzz(www.ebuzz.com), 전자신문, <애플의 과거와 미래, 그들의 성공전략>, 2009,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품관리] LG전자 최신 MP3플레이어 `앤 37 NEW BEETLE EDITION` 의 브랜드 전략
  • 경험과 시도들을 하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 드리며, 분명 미흡한 점 투성이겠지만 좋은 시도를 위해 노력해보려고 했다는 사실 대견히 봐주시길 바라면서 후기를 마친다. 참고 도서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유정미 컬트 브랜드의 모든 것, 아이팟 리앤더 카니전략적 포지셔닝 : 이론과 사례 김진한전략적 브랜드 관리 안광호 외성공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혁명 : 관습 뒤짚어엎기와 시장 뒤흔들기 장 마리 드루 지음 ; 이윤성 옮김. 인터넷 신문

  • 애플의 성장과정과 경영조직과 기업문화 및 미래전략
  • 애플 창업배경4. 애플의 성장 과정1) 애플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개발, 애플I(AppleI)(1976)2) 최초의 컬러모니터를 갖춘 애플II(AppleII), 애플 성공의 첫 사례(1977)3) 애플III(AppleIII)와 리사(Lisa)의 실패(1980∼983)사례4) 매킨토시(Macintosh)의 등장(1984)과 스티브 잡스의 퇴출5) 스티브 잡스 퇴출 이후 드리운 애플의 위기(1985∼1997)6) 스티브 잡스의 귀환과 애플의 도약(1998)7) 컴퓨터가 아닌 새로운 시장 진출, 아이팟(iPod)(2001)8) 또 한 번의 혁신, 아이폰(iPhone)(2007)

  • 기업의 핵심역량 보고 아이리버와 애플
  • 사례에 대한 DB구축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가 요구되는 것이다. 4.관리 체계의 부실- 급성장하다 보니 그에 걸맞은 위험 관리 체계가 없었다. 이에 관련하여 김혁균 대표는 레인콤은 탁월한 제품기획력과 우수한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다만 그동안 조직관리 등이 약해서 앞으로는 잘 나가는 것 같아도 뒤로는 부실을 쌓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 해외에서 애플의 강타를 맞자 부실들이 고스란히 비용부담으로 이어졌고, 이것이 경

  • [브랜드전략] 브랜드전략 사례 -현대카드M, 아이팟
  • 제공하기 위해 이번 브랜드 홈피를 운영하는 것 • 아이팟 제품군에 대한 소개와 광고 컷, 액세서리 소개, 관련 뉴스 등 아이팟에 관련 된 재미난 정보 외에 아래와 같은 다양한 행사가 진행. 참가자 및 이벤트 응모 수상자를 선별하여 아이팟, 아이팟액세서리, 도토리 등 다양한 선물이 경품으로 제공 (2) 오프라인 전략- 국내사례- 코엑스의 a#shop• 애플코리아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 지하 1층에 애플 공인대리점인 a#shop을 개장 • 애플이 국내에 출

  • 아이패드(iPad)의 이해(기능, 특징, 장단점, 시장 현황 등), 아이패드 출시가 IT산업에 미칠 영향 및 의미 분석과 바람직한 대처 방안 모색
  • 애플이나 구글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TV스크린 부분에서 우세를 점하고 있고,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들을 모두 공급할 수 있으며, 부품 부분에서 우세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만 과거와 같은 하드웨어 단품 전략으로는 절대 애플의 사용자 경험 위주(UX)의 서비스 전략을 이길 수 없으므로 TV, 휴대폰, PC와 함께 연계하여 태블릿을 서비스 디자인 및 경험 디자인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이들 간 연계성과 개방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