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장애아동평가] 장애아동의 평가(아동검사-장애아동검사) - 정서장애 및 비행아동평가, 자폐아동평가, 뇌손상아동 평가, 정신지채아동평가, 신체장애아동평가, 시각장애아동평가, 청각장애아동평가, 뇌성마비장애아동의 평가
- [시각장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특성, 시각장애인의 현황, 시각장애아의 조기교육,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시각장애인 관련 제언 고찰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목차
-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
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
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 본문내용
-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 시각영역
① 안과검사, 시기능 평가, 시효율 평가, 저시력 보조기구 평가
② 저시력 검사의 목적 : 저시력 학생의 잔존시력을 개선 , 일상생활에 효율적 대처, 자립을 돕는 것
③ 보조기기의 종류
- 지능/적성영역 : 인지발달, 인지적 기능
- 감각/운동영역 : 대 · 소근육 운동발달과 지각학습
- 학업기술/개념발달영역 : 읽기, 쓰기, 수학, 맞춤법에서의 성취, 언어발달, 듣기기술, 시간 · 양· 위치 · 방향 · 순서개념, 공부기술
- 사회/애착영역 : 행동조절, 사회/정서학습, 생활적응기술, 레크레이션과 여가기술
- 기능적인 생활기술영역 : 일상생활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
단 계 내 용
단계1 교육위탁의 목적 확인 ․교사는 부모를 만나 교육을 위탁하면서 제기한 문제를 명확하게 구체화
단계2 위탁자를 통한 정보 수집 ․시각장애로 인한 특수교육적인 요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
․잠정적으로 평가절차와 평가영역을 결정
단계3 안과전문가 검사 및
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 ․사례관리자, 안과전문가, 학교 소속 시각전문가가 관계
․우선 안과진단을 의뢰
․시각 전문가는 안과전문가의 안과정보를 받아 아동의 시각능력과 관련된 교육정보들을 수집
․팀 접근에 의한 특수교육 평가를 하기 전에 이루어짐.
단계4 팀 구성원 도움 요청 ․평가의 목적과 관련된 배경정보들을 수집
․평가가 이미 이루어진 영역과 함께 앞으로 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구체적으로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팀 구성
단계5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팀이 요구하는 정보들을 확인 후 시각장애교육 교사 혹은 시각전문가가 팀 대표의 입장에서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진행
단 계 내 용
단계6 현직 혹은 전직 학급담당교사나 치료사 면담 ․아동의 학업 측면에서의 관심과 능력을 알아보고 교수전략을 짜고 학교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정도를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7 아동 면접 ․발달기술, 관심과 정서, 시각적인 수행과 관련된 어려움과 좌절감 정도 등을 알아봄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8 평가도구 선정 및 실시 ․전문가들이 평가도구를 사용하고 결과 해석
단계9 잠정적인 읽기매체 확인 ․ 정보를 기초로 아동에게 필요한 읽기 매체를 결정
단계10 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 ․부모가 포함된 팀이 평가와 면접을 통한 결과를 정리․요약하고, 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제한을 하는 단계
단계11 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결과를 요약, 제안 사항을 추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
단계12 교육실시 및 진전 평가 ․ 사례관리자 결정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교수 방법이 결정되고 역할 부여
․재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