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

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

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본문내용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 시각영역 
① 안과검사, 시기능 평가, 시효율 평가, 저시력 보조기구 평가
② 저시력 검사의 목적 : 저시력 학생의 잔존시력을 개선 , 일상생활에 효율적 대처, 자립을 돕는 것
③ 보조기기의 종류







- 지능/적성영역 : 인지발달, 인지적 기능
- 감각/운동영역 : 대 · 소근육 운동발달과 지각학습
- 학업기술/개념발달영역 : 읽기, 쓰기, 수학, 맞춤법에서의 성취, 언어발달, 듣기기술, 시간 · 양·  위치 · 방향 · 순서개념, 공부기술
- 사회/애착영역 : 행동조절, 사회/정서학습, 생활적응기술, 레크레이션과 여가기술
- 기능적인 생활기술영역 : 일상생활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


단        계 내            용
단계1 교육위탁의 목적 확인 ․교사는 부모를 만나 교육을 위탁하면서 제기한 문제를 명확하게 구체화
단계2 위탁자를 통한 정보 수집 ․시각장애로 인한 특수교육적인 요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
․잠정적으로 평가절차와 평가영역을 결정
단계3 안과전문가 검사 및
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 ․사례관리자, 안과전문가, 학교 소속 시각전문가가 관계
․우선 안과진단을 의뢰
․시각 전문가는 안과전문가의 안과정보를 받아 아동의 시각능력과 관련된 교육정보들을 수집
․팀 접근에 의한 특수교육 평가를 하기 전에 이루어짐.
단계4 팀 구성원 도움 요청 ․평가의 목적과 관련된 배경정보들을 수집
․평가가 이미 이루어진 영역과 함께 앞으로 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구체적으로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팀 구성
단계5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팀이 요구하는 정보들을 확인 후 시각장애교육 교사 혹은 시각전문가가 팀 대표의 입장에서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진행


단        계 내            용
단계6 현직 혹은 전직 학급담당교사나 치료사 면담 ․아동의 학업 측면에서의 관심과 능력을 알아보고 교수전략을 짜고 학교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정도를 결정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7 아동 면접 ․발달기술, 관심과 정서, 시각적인 수행과 관련된 어려움과 좌절감 정도 등을  알아봄
․시각장애교육교사, 시각관련 전문가
단계8 평가도구 선정 및 실시 ․전문가들이 평가도구를 사용하고 결과 해석
단계9 잠정적인 읽기매체 확인 ․ 정보를 기초로 아동에게 필요한 읽기 매체를 결정
단계10 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 ․부모가 포함된 팀이 평가와 면접을 통한 결과를 정리․요약하고,  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제한을 하는 단계
단계11 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결과를 요약, 제안 사항을 추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
단계12 교육실시 및 진전 평가 ․ 사례관리자 결정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교수 방법이 결정되고 역할 부여
․재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D)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시각장애(맹⋅저시력), 청각장애(농⋅난청),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

  • [교육심리학] 학습장애
  • 아동 (1962년 사무엘 커크)※듣기, 생각하기, 말하기,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의 불완전한 능력 -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한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은 제외(U,S, Office of Education. 1977)1.미국 정신의학 분야에서의 정의DSM-Ⅳ(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기준- 학습장애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교육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지만 음악치료의 이론이 자리잡히면서 이제는 일반 병원에서의 수술 환자나 화상환자, 그리고 종말기 환자, 그 외 통증환자를 위해, 또는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일반인을 위해서는 비행 청소년 행동 수정 프로그램, 그리고 가족 치료의 영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음악치료사들의 환자 그룹대상 : 정신질환, 행동장애, 성적 학대, 신경 손상, 언어 손상, 시각장애, 학습장애, 자폐, 청각장애, 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시각장애(맹⋅저시력), 청각장애(농⋅난청),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