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수용자분석] 드라마 `내조의 여왕`을 통한 미디어 수용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TEXT 분석
1) 캐릭터
2) 구도

(2) 수용자 분석
1) 선택과 만족
2) 참여와 변화

(3) 설문조사
1) 설문지
2) 설문 응답 분석 및 정리

(4) 한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1) TEXT 분석

본격적인 수용자 분석에 앞서 <내조의 여왕> Text 자체 분석을 하고자 한다. Text 분석은 캐릭터와 구도 분석을 기본으로 했으며 그 속에서 <내조의 여왕> 이 갖는 기존 드라마와 차별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캐릭터
우선, 전체적인 틀에서 내조의 여왕은 기존 드라마처럼 남성 위주의 서열이 아닌 여성중심적 사회구도를 지니고 있다. 기존 드라마에 등장하는 많은 여성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남성의 직위에 따른 신분 상승을 꿈꾸는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내조의 여왕>은 ‘신데렐라’가 아니라 ‘평강공주’의 이야기다. 우리가 아는 ‘신데렐라’는 왕자가 구두를 들고 찾아와주기를 기다릴 뿐, 자기 손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평강공주는 바보 온달을 왕으로 만들어, 스스로 왕비가 되었다. 드라마의 기획의도에서도 밝혔듯, 사회부적응자인 남편을 180도 개조시켜 성공시키기 위해서라면 겁날 것도 없고, 못할 것도 없는 여성들이 ‘내조의 여왕’의 주인공들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 ‘신데렐라’를 담은 드라마들과의 차별화가 부각된다.
주인공 천지애(김남주 역)에서는 사회에서 기대하는 ‘엄마이자 아내’의 역할을 반영하여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즉 계급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 성향을 반영해 시청자에게 친숙한 ‘엄마 그리고 아내’의 역할을 담고 있다. 하지만 천지애라는 캐릭터가 보여주는 ‘내조’는 우리가 생각하는 ‘내조’ 그 이상이다. 억척스럽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당당함과 무식함 속에서 남편을 왕자님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아울러 천지애의 대사 속에 드러나는 무식함은 시청자들에게 ‘정서적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사회에 표출하는 의미 또한 스며들어있다. 무엇보다 우리가 천지애 역에서 주목할 점은 ‘슈퍼우먼’이라는 특성이다. 남편이나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길 경우 나타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강인한 여성의 대표주자의 면모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훈순(2003) 미디어 성과 상, 김훈순,한은형,이동후(공저) <텔레비전 드라마의 여성들>
오혜란(1991) TV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김훈순(2006) 여성담론 생산의 장으로써 텔레비전 드라마
한희정(2002) 인터넷 게시판 수용자의 드라마 해독 연구
이오현(2002)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이오현(2002)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 연구
권호천(2008) TV 프로그램 시청자 게시판에서의 수용자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비교분석
정영희(2007)〈내 이름은 김삼순〉에 대한 수용자의 현실적 공감과 즐거움에 대한 연구
전 산(2003) TV드라마가 채널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혜순(2004)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 : 노희경의 <거짓말>과 김수현의 <불꽃>을 중심으로
김미정(2003) TV드라마에 나타난 성차별적 갈등구조와 이데올로기
박혜진(2001) TV드라마 속에 나타난 여성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변준희(1997) 멜로드라마의 여성관객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론] 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 1.서론2.패션의 정의3.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4.대중매체와 패션아이콘 4.1 시대별 패션아이콘의 분석5.결론 1.서론20세기의 대중매체는 같은 시대 인간의 개인적, 사회적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다양한 국면으로 구성된 미디어는 어느 누구도 무관할 수 없을 정도로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 촘촘히 자리하고 있다. 이는 20세기 이래의 문명과 문화를 규정하는 대표적 특성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의복이 실용성과

  • [매스컴] `막장`드라마 vs `착한`드라마 비교 분석
  • 드라마의 문제점 2. ‘착한’드라마 1)착한드라마란?2)착한드라마의 내용구성① 착한드라마의 내용전개② 착한드라마의 공통된 법칙 또는 특성3)착한드라마의 성공요인4)막장드라마에 비해 시청률이 부진한 원인 조사 3. ‘막장’드라마 vs ‘착한’드라마 비교 분석 : 막장 드라마와 착한드라마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결론- 저널리즘관점에서의 총 비평: 우리는 어떤 드라마를 원하는가?- 서 론 -‘드라마에서 막장을 빼면 인기가 없다?’

  • [미디어연구방법] 드라마 속 단일제품 노출횟수에 따른 상품판매 변동에 관한 연구
  • 을 미칠까?주가설1: TV 속 드라마에서 상품의 노출빈도가 증가할수록 상품의 매출은 증가할 것이다.주가설2: TV 속 드라마에서 상품의 PPL 노출빈도가 많아질수록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 아 질 것이다.주가설3 : TV 속 드라마에서의 PPL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것이다.드라마 내에 출연하는 배우가 사용하는 제품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줄 것인가에 대해 사전 조사를 통해 지상파 TV 드라마 (내조의 여왕) 으로 선정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을 비싸게 임차할 수밖에 없었다. 그때 노이만과 친분이 있던 건축 설계사 미겔 매켈비가 난관을 타개할 아이디어를 냈다. 노이만이 입주할 건물 일부가 비어 있으니 이를 통째로 임차해 작게 쪼갠 후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

  •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미디어 속 연예인의 영향에 노출된 대학생 FGI 중심으로 1. 서론2. 스타의 정의와 우상화1) 스타의 개념과 정의2) 스타 우상화3. 스타광고와 모방1) 연예인 이미지를 통한 광고효과2) 연예인 이미지와 청소년 모방 4. 아우라 이론5.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6. 결과분석1) 연예인이 대중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2) 연예인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7. 결론참고문헌1. 서론미국 뉴욕타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