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공포 소구 및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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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포 소구 및 광고 개념 정의
공포 소구의 이론적 배경
공포 소구 및 광고의 형태
공포 소구 광고의 사례
결론
토론
본문내용
공포 소구 광고의 정의


공포 소구 광고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사회적 이념을 선택하거나 수용할 때 광고에서 권장하는 제안을 따르지 않았을 때 초래될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으로 부정적 결과를 제시. 그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를 이용하는 광고


위협동인모델(Fear-Drive Model)
- 위협소구의 강도가 증가하면 메시지 수신자들의 내적 긴장이 증가되고, 수신자들은 이를 감소시키고자 메시지에 주어진 해결책에 반응 할 것이라는 것으로 위협을 하나의 동인으로 본 이론


Jains의 모델( 역U자 형태 곡선)
- 위협 소구에 의하여 메시지의 수신자가 공포에 대한 각성을 하게 되면, 어떠한 조건이 우세한가에 따라 세 가지 유형의 행동적 결과가 나타난다.


공포소구의 이론적 배경(2)

평행반응모델(Parallel Response Model)
메시지 수신자는 공포소구를 위험통제와 위협통제라는 두 가지 독립적인 과정으로 처리한다

위험통제 (Danger Control)
- 위협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처리한 후, 이성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위협통제 (Fear Control)
- 위협소구의 정서적 요소와 관련된것으로 메시지에 제시된 권고대로 따르지 않아 끔찍한 결과를 낳게 되리라는 위협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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