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패션 주얼리 상점의 고객 만족과 충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품질 전략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연구

2.1 주얼리 서비스산업의 특성
2.2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측정
2.3 고객만족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1 연구가설 및 연구 모형

Ⅳ. 연구방법

4.1 설문개발과 표본설계

Ⅴ. 실증 분석과 가설검정

5.1 자료수집
5.2 단일차원성과 신뢰성 분석
5.3 연구모형의 적합성
5.4 가설검정 및 토의

VI.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연구

2.1 주얼리 서비스산업의 특성

주얼리 산업은 일반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특수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은 기본적으로 주얼리가 가지고 있는 부가 가치성과도 관련이 된다.

첫째, 주얼리 산업은 기본적으로 고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주얼리 제품의 패션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의 소득의 증가에 따라 재산적 가치보다는 미적 가치에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디자인으로 어떤 세공기술을 이용해 가동하였나 하는 것이 제품의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독창적인 디자인 능력이라든가 세공기술 등을 통해 일반 제품과 차별화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둘째, 시대적 환경이나 분위기에 따라 유행을 창출하고 주도할 수 있는 최첨단 아이템이다. 주얼리 제품이 가지는 물품적 성격은 기본적으로 종류와 색상, 크기, 그리고 품질 등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품의 다양성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상승시킴은 물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다 다양하게 유도함으로써, 사회문화적 환경의 하나인 유행이라는 경향과도 밀접하게 연결된다. 따라서 주얼리 제품은 하나의 유행을 창출하고 주도할 수 있는 아이템 산업으로서 그 가치가 새롭게 자리매김되고 있다.

셋째, 주얼리 산업은 무공해 및 탈 에너지 유망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급격한 산업의 발달로 인한 하이 테크놀러지의 출현과 이를 모태로 다양한 첨단 산업은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에너지 기반 산업은 각종 공해로 인하여 환경적 문제를 낳고 있으며, 또한 에너지 고갈이라는 문제에 봉착해 있다. 그러나 주얼리 산업은 에너지로 인한 환경문제나 에너지 부족문제에서 벗어난 고도의 무공해적, 친환경적, 탈 에너지적 산업이다.

2.2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측정

Lewis와 Boom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자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과 고객이 기대했던 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 일치되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Cronin과 Taylor는 서비스 품질을 소비자 만족의 선행요인이라고 하면서 고객의 지각된 성과만으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임을 검증하였다.

최근 가장 널리 인용되고 있는 Parasuraman, Zeithaml과 Berry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화 평가 과정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지각된 성과간의 차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고객의 기대는 고객이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expected service)수준을 의미하며, 지각된 성과는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해 지각된 서비스를 의미한다(노영, 이정근, 2005).

기존 연구에서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Martensen, Kristensen, 2000), 우수한 서비스의 전달은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그 이후의 회사 수익성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Leung and Fung,1996).

Parasuaman, et al.은 1998년 소비자들에 대한 실증 자료를 기초로 서비스 품질의 측정, 관리 도구인 소위 SERVQUAL을 개발하였다. 그 후 그들은 1991년 이를 다소 수정하여 발표하기도 하였다. SERVQUAL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다차원적인 척도라고 볼 수 있는데(이문규, 2002), SERVQUAL모델은 tangibiles, reliability, responsiveness, assurance, empathy 등 5개의 측정을 포함하고 있다(Gwo and Hsiu, 2005).

Carman(1990)은 SERVQUAL의 효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에서 구성항목들은 잘 정제되었지만 모든 서비스산업에 대한 적용은 무리가 있으며 서비스 산업마다 적합한 측정도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조철호,강병서,2006). Cronin and Talyor(1992) 역시 SERVQUAL를 비판하고 서비스품질을 ‘성과’만으로 측정하는 SERVPERF을 제시하였다. 이후에도 SERVQUAL척도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의 평가가 이루어졌는데 이에 대한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이학식, 1997). 따라서 품질의 구성차원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재구성되며, 측정항목에 사용되는 문구는 해당 서비스의 상황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Carman, 1990).

2.3 고객만족

1970년대 이후로 학자와 실무자들 모두 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경쟁의 심화와 관계 마케팅의 도래로 인해 지난 10 여 년 동안 고객만족 및 관련개념들이 상당한 관심(attention)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Babin & Griffin,1998; Walker,1995; Woodruff & Gardial, 1996) Babin & Griffin(1998, p.127)는 “관계 마케팅의 시대는 고객만족을 전반적인 마케팅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측정도구(key measuring stick)로서 강조한다”고하였다. 그러나 지난 30여
참고문헌
강병서(2002),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강병서와 조철호(2005), SPSS와 AMOS활용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서정환 옮김(2002), 드림소사이어티, 롤프옌센, 한국능률협회
이상언(2004), 한국 주얼리 관광 상품의 브랜드 자산 관리체계 연구, 동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학식(1997),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결정과정 : 판단 이론적 시각, 경영학 연구, 26(1), 139-154.
이학식과 김영(1999),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한국마케팅저널, 1(2), 77-99.
조철호(2001), 고관여 상황에서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특성에 관한 연구: 다이아몬드 제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철호(2007), 개인형 홈페이지의 지각된 가치가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8(2), 49-77.
장군오와 김세환(2005), 주얼리마케팅, MJ미디어
유현정, 이수형, 김광석(2002), 인터넷 가상점포에 대한 소비자 신뢰연구,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 논집, 10(2), 135-155.
Anderson, G .C. and Narus, J. A.(1990), A Model of Distribution Fo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January), 42-58.
Baker, Thomas L. and Tayler, Steven A.(1994),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2), 163-178.
Bitner, Mary Jo(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SPA 브랜드 제품특성이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둘째, 인과적 연구모형을 통하여 SPA브랜드의 특성, 가치,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며 셋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 및 재구매의도 향상을 위해 SPA브랜드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SPA브랜드 제품 특성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지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한 후에 기존연구들의 항목 특히 SERVQUAL의 설문도구를 이용하여 SPA브랜드 제품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고객의 방문, 재 방문을 유도할 것이라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호텔의 이미지가 좋아야 고객의 방문 및 재 방문을 유도할 것 이는 것을 인식하여 호텔이 가지고 있는 중요속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Robert C. Lewis, Predicting Hotel Choice : The Factors Underlying Perception, The Cornell H.R.A. Quarterly, 25(February 1985), pp.87∼96.과 호텔의 중요 속성 중에서 고객의 만족/불만족을 야기 시키는 요인을 파악, 개선하기 위한 연구Ernost R. Cadotte and N

  •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시스템CRM 사례분석
  • 서비스 대상 4년 연속 1위 수상(한국표준협회 조사)☆ 고객만족경영대상 3년 연속 1위 수상고감각서비스○ VIP Room, Vallet Parking서비스, 빨간모자 서비스, 개점 전 음료제공 서비스○ 유통업계 최초로 수선/주문 상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위해 고객과의 약속 : 고객과의 약속은 수선 및 주문 등의 상품을 맡긴 고객에게 자동 문자메세지(SMS)발송과 약속 지연시 사전연락 기능 등 서비스를 지원고객 문화서비스○ 야외

  • [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 시스템 CRM
  • 서비스 대상 4년 연속 1위 수상(한국표준협회 조사)☆ 고객만족경영대상 3년 연속 1위 수상고감각서비스○ VIP Room, Vallet Parking서비스, 빨간모자 서비스, 개점 전 음료제공 서비스○ 유통업계 최초로 수선/주문 상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위해 고객과의 약속 : 고객과의 약속은 수선 및 주문 등의 상품을 맡긴 고객에게 자동 문자메세지(SMS)발송과 약속 지연시 사전연락 기능 등 서비스를 지원고객 문화서비스○ 야외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재화를 제공하느냐를 기준으로 서비스(백화점, 금융), 제품(자동차, 아파트, 가전제품), 온라인(상품판매, 귀족 모임) 부분으로 나누었다. 각 분야별로 귀족마케팅의 대상이 고객이 되는 이들은 누구인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귀족마케팅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문제점도 함께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패션업체를 위한 마케팅 전략도 제안해 보고자 한다. 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