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웹2.0)과 집단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Web 2.0이란 무엇인가?

2.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3. Web2.0과 집단지성의 활용

4. 악의적 정보 등 Web2.0과 집단지성의 역기능

5. 마치며..
본문내용
2) 웹 2.0의 핵심은 집단 지성

웹 2.0의 핵심은 '집단 지성을 활성화하고 활용 하는 것(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이라는 데 중론이 모아지고 있다. 즉 집단 지성을 활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웹2.0 서비스며, 집단 지성 구현이 개방, 참여, 공유 등 웹2.0의 속성이 궁극적으로 목적하고 바라는 것이다.


3)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집단 지성
집단지성 : 한 사람의 지성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
Ex) 위키피디아, 네이버 지식in 등과 같이 수많은 사용자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는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

4) 웹 2.0의 대표적인 현상 : 블로그, 태그
블로그 : 웹 2.0을 대표하는 가장 대표적인 현상.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글을 쓰고, 자신이 아는 것을 남들과 공유하는 활동
Ex) Flickr (www.flickr.com)
태그 : 블로그나 사진 등에 붙이는 주제어로서 사용자들에 의해 붙여진 수많은 태그를 통해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5) 웹 2.0의 대표 기술 : RSS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굳이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한자리에서 내가 원하는 10개 사이트의 내용을 한눈에 다 볼 수 있다. 즉,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 공유하기’가 웹 2.0의 정신

6. 웹 2.0의 기업 內 적용 : Enterprise 2.0
기업 內에 적용된 웹 2.0
EX) 삼성전자의 경우 직원들끼리 “블로그”를 만들어 사용함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커머스 그루폰의 비즈니스 구조 및 마케팅전략
  • 2.0소셜커머스핵심 개념커머스 플랫폼의 개방과 공유커머스 플랫폼과 SNS의 결합변화 동인Mash-up, open APISNS, Mobile, AR, LBS합리성의 기준Collective IntelligenceSocial Intelligence커머스 플랫폼WebSocial Web, 통합된 온 ․ 오프라인화폐금전금전, 입소문주체사업자소비자이전의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전에는 집단지성(CollectiveIntelligence)이 합리성의 기준이었다면, 소셜커머스에서는 소셜지성(Social Intelligence)이 합리성의 기준이라

  • [인터넷과 경영] Web 2.0 웹2.0 -롱테일(longtail), 메쉬 업(mash up)
  • Web 2.0이 저런 단어들을 떠올리게 하는 몇가지 특성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Web 2.0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던 O’Reilly의 말을 인용해보면 Web 2.0은 웹 플랫폼으로써 집단지성을 이용하고, 데이터가 바로 핵심이며, 소프트웨어의 릴리즈 주기는 종말을 맞는다. 또한 프로그램은 가볍고,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서며, 사용자 경험은 풍부해진다. 이런한 특징들로 설명가능한 Web 2.0은 기존의 Web 1.0과는 구분지어지며,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루

  • [경영정보시스템] 웹 2.0, 웹 3.0
  • Web 2.0의 정의와 특징Web 2.0의 특징웹 1.0과 웹 2.0의 차이는 ‘참여’. 즉, 웹 2.0 시대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누구나 참여하는 시대. ‘一 대 多에서 ‘多 대 多’로 개념의 변화가 일어난 것1. Web 2.0의 정의와 특징Web 2.0의 특징- 오라일리가 제시한 웹 2.0의 7가지 특징플랫폼으로서의 웹집단 지성의 활용데이터는 차세대 인텔 인사이드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풍부한 사용자 인터

  • [인터넷과 경영] Web 2.0과 링크드인(Linkedin) 경영 분석
  • 웹2.0기업들 간의 플랫폼의 개방과 공유는 플랫폼 개발자, 사용자, 업체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는 win-win방식이 될 것이며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웹 진화의 방향성이다. 링크드인 역시 이러한 OpenSocial의 적극적 참여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시사점 / 발전방향 제안4. Semantic Web으로의 발전 : 링크드인은 나아가 궁극적으로 Semantic Web으로서의 SNS로 발전해야 할 것이다. Semantic Web으로서의 SNS는 웹 스스로가 사용자의 정보를 파악, 유추하여 이질적인 SNS들에

  • Web 2.0(웹 2.0)에 대해서
  • 과 조합이 웹을 의미 있게 만드는 특징이다.7) Core Competencies : Software above the level of single device“한 기계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유비쿼터스와도 관련되는데, 컴퓨터 뿐 아니라 핸드폰, 전자사전, 엠피쓰리 등 다양한 기계에서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8) Core Competencies :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집단지성의 이용은 바로 웹2.0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선택되고 가치가 평가된 것을 신뢰하는 것을 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