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영화속 School of Rock 스쿨 오브 락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택한 영화
2. 선택한 배경
3. 영화 줄거리
4. 영화주제
5. 명대사

Ⅱ. 본론
1. 영화속의 Leader, Followers, Situation정리
2. 리더십 이론 적용
3. 한국 교육 상황과 영화 속 상황의 비교를 통한 리더십 적용

Ⅲ. 결론
-영화를 통해 배운 이상적인 리더십
본문내용
3. 영화 줄거리
락 밴드 단원인 듀이 핀은 로커 답지 않게 뚱뚱하고 촌스러운 외모 때문에 밴드에서 쫓겨 난다. 월세까지 밀리자, 그는 급한 김에 친구 네드의 이름을 사칭하고, 호레이스 그린 초등학교의 대리교사로 취직한다. 수업 첫날부터, 공부를 가르칠 생각은 않고 시간 때울 궁리만 하던 듀이는 학생들이 음악적인 재능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는 기발하고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되는데 앞으로 열릴 락 밴드 경연대회에 ‘스쿨오브락’이라는 이름으로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과 함께 참가하려는 것이다.
클래식기타와 피아노, 첼로, 심벌즈 등의 악기를 다뤄본 애들을 뽑아, 리드 기타, 베이스 기타, 키보드, 드럼을 가르치고, 다른 아이들에겐 백 보컬, 매니저, 코디, 장비 담당 등의 일을 맡긴다. 3주동안, 듀이와 아이들은 여자 교장 멀린스의 눈을 피해 교실에서 락 음악을 연습하는데 듀이는 락을 가르치는 일 이외에도 더 소중한 일을 하게 된다. 평소 왕따로 지내던 아이, 뚱뚱한 외모로 고민하는 아이, 부모의 억압 속에서 로봇처럼 움직이던 아이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주고 자신의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던 말을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었다.
그러나 듀이의 정체와 학교에서 락을 가르친 일이 탄로나 대회 출전을 포기했지만 듀이의 마음을 알아준 아이들의 활약으로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마침내 경연대회가 있던 날, 듀이가 가짜 선생임을 알게 된 학부모들은 멀린스 교장을 앞세우고 대회장으로 쳐들어 온다. 하지만 얼떨결에 수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으며 공연을 멋지게 성공적으로 이뤄나가는 아이들을 보게 되고 학부모들도 아이들의 숨은 끼에 놀라며 자랑스러워 한다. 결국 대회에서 우승하지는 못했지만 완고했던 듀이의 락에 대한 열정이 학부모의 마음을 움직이고 아이들에게 음악을 진정으로 즐길 줄 아는 법을 가르치게 된다는 결말로 영화는 끝이 난다.

4. 영화 주제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해내고, 눈에 띄지 않는 분야에서도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일깨워주며,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준 선생님과 학생들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통하여 등장인물들이 변화되는 이야기
1) Leader와 Followers 사이에는 신뢰가 중요하다.
2) 적당한 시기의 칭찬과 격려가 Followers를 변화시킨다.
3) Leader의 가치관과 목표, 방향이 어떠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4) Follower의 상태에 따라 Leader가 얼마나 적절하게 리더십 스타일을 바꾸어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5. 명대사
1) Lawrence is good at piano.
- [듀이] 적절한 시기의 정확한 칭찬
2) I made a special position just for you.
- [듀이] 역할 나눠주기는 쉽지 않다. 누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썸머의 적성과 성향을 파악하고 아이를 다루는 법을 알았다.
3) Are we gonna goof off every day?
- [학생] 이제 매일 노는 거예요? 라는 질문에 '우리는 음악을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목적을 정확히 말해준다.
4) That was a really cool lesson today.
- [학생] 학생의 진심 어린 한 마디가 듀이에게 큰 원동력이 되었다.
5) Who else has a weight issue? Who? ME!
- [듀이] 콤플렉스를 가진 아이에게 자기 자신이 직접 겪었던 이야기를 해 주어 더 큰 영향을 준다.
6) I didn't do it for the grade.
- [학생] 어떤 보상이 아닌 진심으로 임할 때, 보상이 없어도 리더를 따르는 팔로우십
7) They're just really cool kids. If they were mine, I would be so proud. And I am proud, just to even know them.
- [듀이] 아이들을 향한 진심어린 찬사로 인해 아이들은 듀이에게 감동을 받는다.
8) 칭찬과 격려의 말들
- [듀이] 평범한 아이들은 그냥 놀아도 되지만 너희는 너무나 특별한 아이들이야
- [듀이] 좋아, 넌 뭔가 있어 뭔지 모르지만 확실히 있어
- [듀이] 눈물 나니까 그만해 잃어버린 것을 찾은 기분이야
- [듀이] 옛날엔 못 생겨서 죄송한 사람이었을지 몰라도 밴드에 들어온 이상 끝내주는 애가 된 거니까 넌 킹카야
- [듀이] 프레디, 아주 좋았다. 짱이었어.
- [듀이] 다시 한 번 해보자. 바로 그거야. 좋아, 아주 잘한다.
- [듀이] 넌 최고의 락 밴드 리드 기타야
- [듀이] 그거 아니? 너희들 참 잘하고 있다. 성적을 매긴다면 모두에게 백점을 줄 거야
- [듀이] 다들 널 부러워할거야 넌 재능이 있어
- [듀이] 모두 널 좋아하게 될거야. 우리 실력을 보여주자. 어때?
- [듀이] 너희는 열심히 했어. 모두가 무척 자랑스럽다.
- [듀이] 네가 해냈어. 조명이 끝내줬어. 대단하군. 굉장해. 놀라워
참고문헌
2009-1 이공계 리더십 강의 유인물 (week 1 – 9)

다니엘 골먼 외 2인, 감성의 리더십, 청림출판, 2006

고진현, 김인식 리더십, 채움, 2006

좋은 교사 홈페이지 www.goodteacher.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 유익한 자욜입니다.
  • 48073***
    (2020.05.07 14:23: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하게 사용하였습니다.
  • 33942***
    (2019.12.04 21:47:24)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school of rock 감상문 -
  • 스쿨 오브 락(School of rock)” 이라는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여러 차례의 걸친 실패와 고통을 통해 결국 자신의 꿈을 이루는 과정 속에서, 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모습을 유쾌한 시각을 통해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한 밴드의 기타리스트인 “듀이 핀” 이라는 인물은 밴드에 어울리지 않는 뚱뚱한 체구와 외모를 지니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공연 도중 지나치게 긴 기타솔로연주를 하기도하고, 아무도 받아주지

  • [교육심리] `스쿨 오브 락` 영화 감상 및 교육심리학적 관점
  • 락을 시작하게 되는 동기가 아직 결정권이 없는 학생들을 강압적으로 연습에 협조하도록 했다. 이는 학생들에게 의사결정권을 박탈하고 긍정적인 의사결정권 모델을 학습하는데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아동이 일방적으로 권위에 복종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 4. 전반적인 영화에 대한 감상.우선 ‘스쿨 오브 락’은 락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영화를 감상하는데 즐거움이 더해질 것이다. 심오한 락의 세계까지는 아니

  • [영화감상문] `스쿨오브락`을 보고
  • 영화는 과감히 비판하고 있다. 부모님이 시켜서 맹목적으로 하는 클래식 연주에서 자신이 전부터 하고 싶었던 음악을 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진정한 음악인 것이다. 그들의 진정한 음악으로 구태의연한 교육을 강요하던 교장도 부모들도 모두 감동하고 말았다. 이런 것이 음악의 위대한 힘인 것이다. 스쿨 오브 롼 이라는 이 영화는 멋진 롼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라는 말대로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음악을 할 수 있는 음악교육을 원했

  • [영화분석] 웃음만이 전부가 아니다 - 스쿨 오브 락
  • 영화이기 때문에, 그 영화 제목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듣는 이의 공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그런 면에서 은 좋은 영화로, 그것도 ‘가장 좋아하는 영화‘를 분석하는 과제의 주제로 한 번은 더 고민하게 되는 영화일지도 모른다. 실제로 적지 않은 망설임의 순간이 있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진 코미디라는 장르의 가벼움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코미디 영화에도 배꼽 잡게 하는 유머 속에 그만의 작고 큰 주제들

  • [영화감상문] 스쿨오브락을 보고나서...
  • 락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간략한 과정을 쉽게 보게 된 것 같았다. 단순한 몇 개의 선율과 리듬, 한음만을 내는 베이스, 울랄라를 반복하는 싱어들을 가지고도 여러 가지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알게 된 것은 큰 즐거움이었다. 그리고 거기에 자기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한 가사가 어우러지자 그것은 멋진 음악이 되었다. 가사도 직설적 이서어 유치하다는 생각이 강했는데 영화를 보니 오히려 음악과 어우러져 더 호소력 있게 느껴졌다. 물론,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