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영화속 School of Rock 스쿨 오브 락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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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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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택한 영화
2. 선택한 배경
3. 영화 줄거리
4. 영화주제
5. 명대사
Ⅱ. 본론
1. 영화속의 Leader, Followers, Situation정리
2. 리더십 이론 적용
3. 한국 교육 상황과 영화 속 상황의 비교를 통한 리더십 적용
Ⅲ. 결론
-영화를 통해 배운 이상적인 리더십
- 본문내용
-
3. 영화 줄거리
락 밴드 단원인 듀이 핀은 로커 답지 않게 뚱뚱하고 촌스러운 외모 때문에 밴드에서 쫓겨 난다. 월세까지 밀리자, 그는 급한 김에 친구 네드의 이름을 사칭하고, 호레이스 그린 초등학교의 대리교사로 취직한다. 수업 첫날부터, 공부를 가르칠 생각은 않고 시간 때울 궁리만 하던 듀이는 학생들이 음악적인 재능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는 기발하고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되는데 앞으로 열릴 락 밴드 경연대회에 ‘스쿨오브락’이라는 이름으로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과 함께 참가하려는 것이다.
클래식기타와 피아노, 첼로, 심벌즈 등의 악기를 다뤄본 애들을 뽑아, 리드 기타, 베이스 기타, 키보드, 드럼을 가르치고, 다른 아이들에겐 백 보컬, 매니저, 코디, 장비 담당 등의 일을 맡긴다. 3주동안, 듀이와 아이들은 여자 교장 멀린스의 눈을 피해 교실에서 락 음악을 연습하는데 듀이는 락을 가르치는 일 이외에도 더 소중한 일을 하게 된다. 평소 왕따로 지내던 아이, 뚱뚱한 외모로 고민하는 아이, 부모의 억압 속에서 로봇처럼 움직이던 아이들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주고 자신의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던 말을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었다.
그러나 듀이의 정체와 학교에서 락을 가르친 일이 탄로나 대회 출전을 포기했지만 듀이의 마음을 알아준 아이들의 활약으로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마침내 경연대회가 있던 날, 듀이가 가짜 선생임을 알게 된 학부모들은 멀린스 교장을 앞세우고 대회장으로 쳐들어 온다. 하지만 얼떨결에 수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으며 공연을 멋지게 성공적으로 이뤄나가는 아이들을 보게 되고 학부모들도 아이들의 숨은 끼에 놀라며 자랑스러워 한다. 결국 대회에서 우승하지는 못했지만 완고했던 듀이의 락에 대한 열정이 학부모의 마음을 움직이고 아이들에게 음악을 진정으로 즐길 줄 아는 법을 가르치게 된다는 결말로 영화는 끝이 난다.
4. 영화 주제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해내고, 눈에 띄지 않는 분야에서도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일깨워주며,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준 선생님과 학생들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통하여 등장인물들이 변화되는 이야기
1) Leader와 Followers 사이에는 신뢰가 중요하다.
2) 적당한 시기의 칭찬과 격려가 Followers를 변화시킨다.
3) Leader의 가치관과 목표, 방향이 어떠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4) Follower의 상태에 따라 Leader가 얼마나 적절하게 리더십 스타일을 바꾸어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5. 명대사
1) Lawrence is good at piano.
- [듀이] 적절한 시기의 정확한 칭찬
2) I made a special position just for you.
- [듀이] 역할 나눠주기는 쉽지 않다. 누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썸머의 적성과 성향을 파악하고 아이를 다루는 법을 알았다.
3) Are we gonna goof off every day?
- [학생] 이제 매일 노는 거예요? 라는 질문에 '우리는 음악을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목적을 정확히 말해준다.
4) That was a really cool lesson today.
- [학생] 학생의 진심 어린 한 마디가 듀이에게 큰 원동력이 되었다.
5) Who else has a weight issue? Who? ME!
- [듀이] 콤플렉스를 가진 아이에게 자기 자신이 직접 겪었던 이야기를 해 주어 더 큰 영향을 준다.
6) I didn't do it for the grade.
- [학생] 어떤 보상이 아닌 진심으로 임할 때, 보상이 없어도 리더를 따르는 팔로우십
7) They're just really cool kids. If they were mine, I would be so proud. And I am proud, just to even know them.
- [듀이] 아이들을 향한 진심어린 찬사로 인해 아이들은 듀이에게 감동을 받는다.
8) 칭찬과 격려의 말들
- [듀이] 평범한 아이들은 그냥 놀아도 되지만 너희는 너무나 특별한 아이들이야
- [듀이] 좋아, 넌 뭔가 있어 뭔지 모르지만 확실히 있어
- [듀이] 눈물 나니까 그만해 잃어버린 것을 찾은 기분이야
- [듀이] 옛날엔 못 생겨서 죄송한 사람이었을지 몰라도 밴드에 들어온 이상 끝내주는 애가 된 거니까 넌 킹카야
- [듀이] 프레디, 아주 좋았다. 짱이었어.
- [듀이] 다시 한 번 해보자. 바로 그거야. 좋아, 아주 잘한다.
- [듀이] 넌 최고의 락 밴드 리드 기타야
- [듀이] 그거 아니? 너희들 참 잘하고 있다. 성적을 매긴다면 모두에게 백점을 줄 거야
- [듀이] 다들 널 부러워할거야 넌 재능이 있어
- [듀이] 모두 널 좋아하게 될거야. 우리 실력을 보여주자. 어때?
- [듀이] 너희는 열심히 했어. 모두가 무척 자랑스럽다.
- [듀이] 네가 해냈어. 조명이 끝내줬어. 대단하군. 굉장해. 놀라워
- 참고문헌
-
2009-1 이공계 리더십 강의 유인물 (week 1 – 9)
다니엘 골먼 외 2인, 감성의 리더십, 청림출판, 2006
고진현, 김인식 리더십, 채움, 2006
좋은 교사 홈페이지 www.goodteach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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