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폭투하 작전과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맨해튼 프로젝트
2.왜 제조하였는가.
3.원폭투하의 배경과 원인
4.1945년 당시 태평양전쟁
5.원 폭 투 하 작 전
6.원폭투하의 피해상황
7.전 후 처 리
8.일본의 패전 후 미국의 정치 개입
9.원폭투하 장소와 피해규모
10.원 폭 투 하 영 향
11.핵무기 보유국
12.핵무기 개발 자료
13.우리나라와 핵 문제
14.핵무기 국제법
15.핵무기 국제법 사례
16.원 폭 투 하 작 전 의 시 사 점
17.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원 폭 투 하 작 전


첫번째 투하 목표가 교토였던 이유

#1. 일본인에게 종교적 의미를 갖는 중요한 도시.
#2. 인구가 많고 삼면이 산에 둘러싸인 분지이기 때문에
원폭성능실험 최적의 조건
#3. 일본의 옛 수도로서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일본인에게 갖는 상징성이 큰 도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폭을
투하한 이유

#1. 원폭성능을 실험할 수 있는 적당한 인구와 도시의 크기
#2. 일본의 군수공장이 있었기 때문
#3. 나가사키에 일본의 문화제가 있기 때문
#4. 평지에 위치에 있어 피해범위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


카이로 회담 [1943.11 미중영 참가]

1] 일본이 중국에게 뺏은 영토반환.
2] 한국의 독립.
3] 미군에 의한 군정 실시.
4] 혼슈, 규슈, 시코쿠 및 훗카이도를 영토로 인정받음.
5] 러일전쟁에서 얻은 사할린 남부와 치시마열도를 반환.
4

참고문헌
① 히로시마 되풀이해선 안 될 비극, 나스 마사모트, 사계절
② 일본의 원폭세례와 조건부 항복의 비화, 이선호, 한국군사학회
③ 원폭의 세례 :히로시마·나가사키, 김학현,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④ 原爆投下가 과연 日本의 항복을 이끌어냈는가 알페로비츠, 가르 국제문제
제36권 9호 통권421호 (2005. 9), pp.81-85
⑤ 미국의 전후 구상 속에서의 원폭투하 결정, 김인선, 釜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⑥ 송은영 지음, 『오펜하이머가 들려주는 원자폭탄 이야기』
자음과모음, 2005
⑦ 이민수 지음, 『전쟁과 윤리』, 철학과 현실사, 1998
⑧ Ernest Volkman 지음, 석기용 옮김, 『전쟁과 과학, 그 야합의 역사』
이마고, 2003
⑨ Sven Lindpvist 지음, 김남섭 옮김, 『폭격의 역사』, 한겨레신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정치] 차세계대전이후의 국제정치체제 변화와 얄타회담
  • 교훈을 얻었다. 역사적인 사실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단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이 일어나기 전후의 상황이라는 맥락속에서 살펴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이다. 지금까지 사건을 살펴보는 내 시각이 우물 안의 개구리에 불과했다면 이번조사 아니 좀 더 시간이 지나 이번 학기가 끝날 즈음이 된다면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 같아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 한 가지 아쉬

  • [역사학] 일본 패전과 미국의 공과 평가
  • 교훈1. 탐욕에 대한 견제2. 포기는 있어도 실패는 없다3. 표면과 이면을 함께 보는 것2차대전 후 미국과 일본37* 평가와 교훈*참고 문헌●김형인, 세계 제2차 대전: 미국, 슈퍼 강대국이 되다.(http://www.freezone.co.kr/cafebbs/view.html?bid=col&cate=&gid=fz&pid=152004) ●존 다우어, 패배를 껴안고, 민음사, 1999●가토 기요후미, 대일본 제국 붕괴, 바오, 2010●최은미, 미국의 외교정책이 전후처리에 미친 영향 연구 : 독일과 일본의 전범처리와 국가간 배상 사례를 중

  • [독후감]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
  • 교훈을 소개할까한다.사람은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까?열여덟?스물하나?서른?아니야.사람은 평생 환경에 영향을 받는 거지 욕하고 불평하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면 그 사람의 입에서는 욕설과 불평이 흘러나오게 되어 있어. 남의 도움이나 바라는 게으른 사람과 사귄다면 곧 그의 재정 상태는 엉망이 되어버리지.인간이 겪는 슬픔의 상당 부문은 엉뚱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었기 때문이야 데이비드,자네의 친구나 친

  • 얄타체제의 유럽과 아시아 분할과정에 대한 분석 얄타체제 3국 협상 얄타체제 연구
  • War in the Korean Peninsula: With the Analytical Framework of Balance of Power Theory. 김계동(Gye-Dong Kim) 저. pp. 345~363, 425 (20 pages) 간단하게 보는 베트남 역사 작성자 : 이반대체법무부자료(베트남의 역사 02-프랑스 식민시기)유시민(2004). 거꾸로 읽는 세계사. 푸른나무 제2차 국공합작 성립 시기 중국공산당과 코민테른의 관계 第二次國共合作的成立時期中國共産黨與共産國際的關係 박정현 저 pp. 135~162 (28 pages) 중국공산화과정이 주는 교훈 나창주 저 pp. 145~157 (13 pages)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교훈적인 것이기보다는 대화적인 관계로 변화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였다. 특히, 학습은 고립적인 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프로그램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통하여(through), 다른 사람에 의해서(by), 다른 사람과 함께(with)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학생, 교사-학생간에 일방적이고 정보적이기보다는, 쌍방적이며 상호작용적인 대화적 상호작용이 강조된다.따라서 대화적 상호주관성을 강조하는 해석학적 교육과정은 지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