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과] 김연아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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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 하우젠

● 하우젠에서 김연아

● 하우젠 광고 분석

● 하우젠 마케팅 기법

● 하우젠의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 설문지와 연결

2. 국민은행

● 국민은행에서 김연아

● 국민은행 광고 분석

● 국민은행 마케팅 기법

● 국민은행의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 설문지와 연결

3. 아이비클럽 교복

● 아이비클럽에서의 김연아

● 아이비클럽 광고 분석 및 효과

● 아이비클럽 마케팅 기법

● 아이비클럽 광고 효과

● 설문지와 연결

4. 매일유업

● 매일우유에서의 김연아 이미지

● 매일우유 광고 분석

● 매일우유 마케팅 기법

● 매일우유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 설문지와 연결

5. 햅틱 미니-연아의햅틱

● 햅틱 미니 CF에서의 김연아

● 연아의 햅틱 광고 분석

● 연아의 햅틱 마케팅 기법

● 연아의 햅틱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 설문지와 연결

6. 라끄베르 화장품

● 라끄베르CF에서의 김연아

● 라끄베르 광고 분석

● 라끄베르 마케팅 기법

● 라끄베르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 설문지와 연결


본문내용
● 하우젠 광고 분석
① 가장 큰 이유는 연관성에 있다.
하우젠 에어컨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은 '김연아-피겨스케이팅-얼음-시원하다-에어컨'의 연상 이미지 연결고리가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광고 모델과 제품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모델과 제품 모두 '윈윈'할 수 있었던 것이다.

② CM송을 잘 활용한 점도 돋보였다.
몇 년 전부터 귀에 쏙쏙 들어오는 쉬운 CM송이 광고계의 '대세'로 등극했다. 최근 대중 가요의 트렌드 또한 따라 부르기 쉽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특징인 '후크 송'이다. 이 광고에서도 스윙 재즈 명곡인 'Sing Sing Sing'을 '씽씽송'으로 개사해 김연아가 직접 불렀다. 거기에다 연예인 못지않은 김연아의 노래와 춤 실력이 볼거리 있는 광고를 만들었다. 스포츠 선수를 활용한 뻔한 감동 스토리의 광고가 아니라 보는 이가 즐거운 광고를 지향한 것은 눈에 띄는 차별화였다.

③ 타이밍도 좋았다.
지난달 29일 김연아는 피겨 사상 처음으로 200점대를 돌파하며 '2009 세계 피겨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때일수록 사람들은 희망 코드를 찾게 된다. 마침 열악한 환경을 딛고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올라선 김연아가 대한민국의 희망과 긍정의 마스코트로 떠오른 것이다.


● 하우젠 마케팅 기법
- YT(Young Target) 마케팅
어려 보이고 젊어지고 싶은 욕망은 사람뿐 아니라 브랜드도 꿈꾼다. 나이만큼 늙지 않고 생생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사람뿐 아니라 브랜드도 열심이요,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비결 또한 다양하다. 삼성전자의 하우젠 에어컨은 10대인 피겨여왕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해 기존의 프리미엄한 이미지에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추가했다. 주부들을 타겟으로 하는 가전제품이지만 김연아를 광고 모델로 쓰면서 20대 주부들에 크게 어필해 삼성 에어컨의 판매 신장률이 지난해 대비 7배 신장되는 효과를 보였다.

-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호감도 상승 역시 수치로 계산할 수 없을 정도다. 또한 TV 광고와 함께 컴퓨터 바탕 화면에 내려받아 쓸 수 있는 김연아 위젯과 '씽씽송' 벨소리 무료 다운로드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이렇게 광고 자체를 콘텐츠화하고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OSMU)' 마케팅은 콘텐츠의 확장 · 재생산에 적극적인 요즘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과 맞아떨어져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 하우젠의 광고 효과 <매출, 소비자의 입장>
이 광고 덕분에 삼성전자는 '김연아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광고 마케팅 역사상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지난 1월15일부터 3월31일까지 진행된 '씽씽 예약 대축제' 결과 에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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