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와 발리우드 영화시장에 대한 홉스테드의 문화차원 및 PSS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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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영화 및 영화산업의 개념, 분류 및 특징
3. 미국과 인도 영화시장의 특징 개관

Ⅱ. 본론

1. 홉스테드 문화차원 분석
1) 미국(할리우드 시장)과 인도(발리우드 시장)

2. 영화산업에 대한 PSS 분석
1) 영화산업 전반 - 영화 관람 절차와 장르를 기준으로
2) 인도(발리우드 시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문헌

본문내용
①공급측면

(1) 고 위험산업(High Risk High Return
영화는 실제로 관람하기 전에 그 품질과 내용을 알 수 없는 경험재(experience goods)이므로 투자효율성, 흥행여부 등에 대한 사전평가가 곤란하여 수익전망이 불확실한 고 위험산업(High Risk High Return)이다. 다만, 영화가 일단 흥행에 성공하면 매우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ales)

영화산업은 대량 생산․소비를 통해 이루어지는 비용절감 및 매출확대 효과가 큰 산업이다. 제작비 규모 대비 필름 복제 및 유통비는 매우 미미하여 무한 복제를 통 한 공급확대(광역개봉)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매출 상승과 비용절감의 이중효과를
보유할 수 있다.

(3) 범위의 경제(Economics 0f Scope)

단일한 운영단위의 생산설비와 공정을 이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더 다양하게 생산 해내고, 다양한 창구에 이를 유통시킴으로써 평균비용과 한계비용의 절감이 가능하 다. 이는 창구효과의 이론적 근거가 되며, 산업적 성숙도가 커짐에 따라 중요성이 더 커지는 특성을 보유한다. 즉,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다양한 후속 부가시장(지상 파 방송, 위성방송, CATV방송, 비디오, 해외수출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 능한 창구효과(일명, 윈도우 효과: One Source Multi Use)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는 흥행여부에 대한 고 위험성을 보완하고 수익을 보다 극대화 하는 역할을 수행 한다.

(4) 영화 상영시장에서는 영업레버리지 효과

영화 상영을 위해서는 상영시설(상영관․영사시설 등)을 갖추어야 하므로 홈 비디 오 및 DVD등 다른 시장에 비해 상당한 설비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고정 설치 투자액이 높은 산업에서와 같이 영화 흥행의 성공여부에 따라 수익 변동이 매 우 크게 나타나는 영업레버지지 효과 감가상각비, 임대료, 경영진 보수 등 고정비용이 매출액의 수준과 관계없이 발생할 때, 매출액이 증가하면 수익률도 크게 증가하고, 매출액이 감소할 때는 수익률도 큰 폭으로 감소하는 효과
가 발생하게 된다.

② 수요측면

(1) 소비의 비경합성

관객이 영화를 관람하더라도 영화라는 재화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므로 한 사람의 영화관람 행위가 다른 사람의 관람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경합성이 존재한다. 또한 관객이 특정 영화를 한번 관람하면 다시 관람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에서 소비의 비 반복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영화상품은 수명주기가 거의 1번으로 매우 짧 고, 이에 따라 성공여부도 다른 소비재와 달리 매우 단기간에 판명되는 특성을 지닌 다. 이는 광역개봉(Wide Release)방식의 배급전략을 주진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다.

3. 미국과 인도 영화시장의 특징 개관

1) 미국

미국 영화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으로 미국 영화시장의 대형 배급사들을 들 수 있는데, 그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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